작성일 : 25-03-11 10:20
전복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19  

전복

 

- 진시황이 애타게 찾아 헤매던 바다의 불로초

학명 : Haliotis discus

 

바다의 우유, 바다의 산삼, 우수한 정력제, 진시황, 조조, 석결명(石決明), 태양인, 소양인, 아르기닌(arginine), 피로회복, 간기능 회복, 남성의 정력 증강, 타우린(taurine), 콜레스테롤 저하, 시신경 피로 완화, 쇠고기, , 마늘

 

 

1. 전복과 관련된 일화

바다의 우유혹은 바다의 산삼으로 불리는 전복은 내장에서 해조류의 독특한 냄새가 나며 특별한 맛을 지니고 있어 사랑받는 조개류이다.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전복은 특히 우수한 정력제유명하여 예전부터 궁중요리에 빠짐없이 등장한 보양식의 대명사이다.

 

중국을 처음으로 통일한 진시황은 불로장생의 묘약을 찾기 위해 서복(徐福)이라는 사람을 우리나라의 제주도까지 보냈다. 서복은 제주도에서 전복을 채취하였는데 당시에는 운송 수단이 발달하지 않아 전복을 상하지 않고 가져가기 위해서는 햇빛에 말리는 방법을 사용해야 했다. 지금까지도 중국요리에는 말린 전복을 많이 사용하며, 전복을 어떤 방식으로 말렸는지에 따라 가격이 수십만원대를 넘나든다고 한다.

 

제국을 통치하였던 조조 역시 전복을 매우 좋아한 인물로 유명하다. 과거 중국에서 전복이 얼마나 귀한 음식이었는지를 알 수 있으며, 현재도 중국에서 전복의 인기는 상어지느러미나 제비집 요리와 비교될 정도로 매우 높다.

 

서양인들은 전복이 다른 조개류와는 달리 외쪽이기 때문에 전복을 먹으면 사랑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믿어서 잘 먹지 않았다. 그렇지만 요즈음에는 구이, 스테이크 등으로 전복을 먹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2. 한의학에서 보는 전복

한의학에서는 전복의 껍질을 석결명(石決明)이라 하고 전복의 살 부위는 석결명육(石決明肉), 복어(鰒魚), 경면어(鏡面魚), 명목어(明目魚) 등으로 부른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는 전복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석결명(石決明, 전복껍질)은 성질이 평이하고 맛이 짜며 독이 없다. 눈이 보이지 않는 사람(청맹과니)와 간(), ()에 풍열이 있어 눈에 백태가 낀 것(障瞖)을 치료한다. 복어껍질(鰒魚甲)을 말하는데 일명 구공라(九孔螺) 또는 천리광(千里光)이라고도 부른다. 동해나 남해에서 나며 구멍이 7개나 9개 있는 것이 좋다. 아무 때나 잡아 써도 좋다. 진주의 어미이다. 속에는 진주가 들어 있다. 밀가루떡에 싸서 잿불에 굽거나 소금물에 2시간 정도 삶아서 겉에 있는 검으면서 주름이 진 껍질은 버리고 밀가루처럼 보드랍게 가루내어 쓴다.”

 

석결명육(石決明肉, 전복의 살)은 복어(鰒魚)라고도 하는데 성질이 서늘하고 맛이 짜며 독이 없다. 먹으면 눈이 밝아진다. 전복을 반찬으로도 먹는데 맛이 좋다. 껍질과 살은 다 눈병을 낫게 한다.”

 

전복의 성질은 서늘하므로 열성체질인 태양인소양인에게 더욱 좋은 음식이다. 특히 소양인은 신장기능이 약하고, 정력이 감퇴되기 쉬운 체질이므로 전복 내장을 즐겨 먹는 것이 좋다.

 

3. 전복의 성분과 효능

1) 아르기닌(arginine) - 피로회복, 간기능 회복, 남성의 정력 증강

전복에는 아미노산의 하나인 아르기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 스테미나 증진, 남성의 정자 형성에 도움이 된다.

 

간기능 회복

간에 피로가 쌓이면 간이 본래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 오르니틴(ornithine)이라는 아미노산이 필요하다. 오르니틴을 생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물질이 바로 전복에 풍부한 아르기닌이다. 전복 100g에는 아르기닌이 무려 3000mg 정도나 함유되어 있어, 작은 전복 한 개로도 간기능 회복을 충분히 할 수 있다.

 

정자 형성, 남성 정력 증강

정액의 주성분인 아르기닌은 남성의 정자 형성에 도움이 된다. 또한 아르기닌은 음경의 혈관을 확장시켜주고 혈액의 순환을 촉진시켜주기 발기력을 향상시키고 남성생식기를 단단하게 만들어준다. 이처럼 전복은 정력증강에 탁월한 음식이다.

 

이 외에도 전복은 수분이 많고 지방은 적으며 비타민, 칼슘, 미네랄 등이 풍부해서 병후회복이나 여성의 산후조리, 허약체질개선에 효과가 좋다.

2) 타우린(taurine) - 콜레스테롤 저하, 시신경 피로 완화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

전복을 말리면 오징어처럼 겉에 밀가루같은 흰 가루가 생기는데 이것이 바로 타우린이다. 타우린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혈중 지질을 낮춰주고 동맥경화와 고혈압도 예방하며 중풍과 같은 뇌혈관 질환의 발생도 막아준다.

시신경의 피로 완화

전복의 타우린은 시신경이 피로한 것을 푸는 데 효과가 있다. 따라서 녹내장을 비롯한 눈의 충혈이나 건조 등 모든 눈의 이상에 도움이 된다. 특히 눈이 침침하고 뻑뻑한 피로증세를 가라앉히는 효능이 더욱 뛰어나다.

 

4. 전복을 먹을 때 주의할 점

1) 전복 내장은 조심할 것

전복의 내장은 독특한 향도 있고 영양도 뛰어나 가웃이라고도 부르며 고급 음식으로 친다. 그러나 4~5월경에 는 전복의 내장 부위에 독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생으로 먹을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좋은 전복 고르기

전복 껍데기에 뚫린 구멍의 개수에 따라 전복의 품질을 따진다. 구멍이 9개 있는 것을 제일 좋은 상품으로 치고, 10개가 넘으면 하품이라 하여 값이 떨어진다.

 

5. 전복과 잘 어울리는 음식궁합

1) 전복과 쇠고기

전복을 쇠고기와 함께 먹으면 칼슘과 인을 균형있게 섭취할 수 있어 궁합이 잘 맞는다. 쇠고기의 철분 흡수도 좋아지고 자양강장 효능이 배가되며 식욕도 돋울 수 있다.

 

2) 전복과

전복과 잣을 배합하면 비타민 B의 흡수율이 상승하며 칼슘과 인의 조화를 얻을 수 있다. 전복과 잣 모두 스태미나 식품으로 잣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E,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잣을 넣은 전복죽은 임산부, 허약체질, 병후 회복기 환자, 호흡기 질환자에게 좋은 보양식이 된다.

 

3) 전복과 마늘

전복과 마늘을 함께 먹으면 비타민 흡수율이 올라가고 신진대사가 원활해진다. 특히 호흡기관에 도움이 되는데, 가래가 많아 목이 막혀있는 경우 가래의 배출을 원활하게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