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좋은아침 – 중년 건강과 근육(2020-07-24)
  
 작성자 : 이광연한의원
작성일 : 2020-08-03     조회 : 1,340  


SBS 좋은아침 중년 건강과 근육(2020-07-24)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식단 조절이죠. 전체적인 칼로리를 줄이는 것은 좋은 방법이지만 무작정 굶거나, 채식만 하기, 한 가지 음식만 먹는 원 푸드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도 문제가 됩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영양 불균형이 오게 되고, 그로인해 필요한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서 우리 몸의 근육이 분해되면서, 오히려 몸이 약해집니다. , 체중이 줄기는 주는데, 근육량만 줄어드는 것이죠.

 

한 번 잃어버린 근육은, 잘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근육을 잃기 전에, 잘 보존하고, 근육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는데요.

 

근육을 잘 유지하려면, 충분한 영양섭취, 지속적인 운동, 적절한 대사 환경이 이뤄져야 하는데 나이가 들면, 이러한 모든 것들을 반대로 하는 것이 노쇠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근감소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로 필수아미노산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몸 전체 근육 60%가 허벅지를 비롯한 하체있기때문에, 보물창고 같은 하체 근육을 지키는 게 중요하죠.

 

근육량이 감소되면, 체력이 현저하게 약해지고 쉽게 피로를 느끼고, 운동량도 줄어들게 되죠.

 

운동량 감소는, 근육이 혈중 포도당을 충분히 사용하지 못하면서, 고혈당이 생기고, , 근육양도 줄어들고, 근력이 떨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허벅지 근육 1cm 줄어들면, 당뇨병 발병률이 증가하는데요. 남성은 8.3%, 여성은 9.6% 당뇨병 발병률이 증가한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바닥난 근육 잔고를 채워줄 비법은 바로 나트륨을 줄여서, 혈당을 조절하는 <표고버섯 소금>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표고버섯을 아주 향기롭고, 맛이 좋고, 정신을 맑게하는 약재로 극찬하고 있는데요. 조선 왕실에서는 궁중연회 요리에 필수적으로 표고버섯을 사용했습니다.

 

비타민B군은 혈압 고지혈증 당뇨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요. 비타민C가 가장 풍부한데요. 비타민C는 면역력을 강화해서 잔병치레를 줄여줍니다.

비타민D군은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어린아이의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칼륨은 혈압을 안정시키고 식이섬유는 장건강을 지켜주죠.

 

, 표고버섯에는 감칠맛을 내는 글루탐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천연 조미료 역할을 합니다. 나트륨 대신 음식에 사용하면 나트륨을 과다 섭취 방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유청 단백질은 우유를 가지고, 치즈를 만들 때 우유의 지방 부분이, 응고가 되는데 이때 부산물로 나오는 것입니다.

 

단백질을 섭취할 때에도 체질에 맞는 단백질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서늘한 성질의 음식의 단백질이 좋죠. 동물성으로는 오리고기나 돼지고기가 있고요. 식물성으로는 녹두가 서늘한 단백질 식품에 속합니다.

 

평소에 몸이 찬 분들은, 따뜻한 성질의 음식 단백질이 좋겠죠 동물성으로는 닭고기가 있고, 식물성으로는 검은콩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