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연한의원 이광연 박사] MBN 천기누설 – 꽃게와 꿀(2020-11-27)
  
 작성자 : 이광연한의원
작성일 : 2020-12-01     조회 : 1,070  


[이광연한의원 이광연 박사] MBN 천기누설 꽃게와 꿀(2020-11-27)

 

Q. 꽃게와 꿀을 같이 먹으면 위험하다는 속설이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는 게 무슨 말인가?

A. 건강한 사람의 경우 꽃게와 꿀을 같이 먹었다고 해서 건강이 위태롭거나

할 일은 없습니다. 다만 소화기능이 약하거나 위장 질환이 있는 분들의 경우 고단백 식품인 꽃게와 고열량 식품인 꿀을 같이 먹을 경우 소화기관에 무리를 줘 소화불량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Q. 꿀 이외에 꽃게와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식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가을 제철 과일인 감은 꽃게와 궁합이 좋지 않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16세기 명나라 이시진이 펴낸 본초강목을 보면 게와 감을 함께 먹으면 복통이 나고 설사가 난다고 쓰여있을 정도로 한의학에서 감과 꽃게는 궁합이 좋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감에는 떫은맛을 내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탄닌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천연 항산화물질로 알려져 있지만, 꿀과 마찬가지로 수렴작용을 하는 특징이 있어서 고단백 식품인 꽃게와 함께 섭취할 경우 소화불량,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탄닌 성분이 많은 감 등의 식품은 되도록 꽃게와 같이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