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연한의원 이광연 박사] SBS 좋은아침 – 눈건강(2023년 10월 2일)
  
 작성자 : 이광연한의원
작성일 : 2023-10-10     조회 : 2,888  


[이광연한의원 이광연 박사] SBS 좋은아침 – 눈건강(2023년 10월 2)

 

백내장을 한자로 풀어보면 눈 내부()에 하얀색(장벽()이 드리워져 시야를 가리는 질병이라는 의미이고 옛 어른들은 눈에 백태가 끼었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모네는 빛의 화가로 유명한데요노년에 찾아온 백내장으로 더 이상 다양한 빛과 색을 표현할 수 없었습니다모네의 수련인데요똑같은 풍경을 백내장이 있기 전과 후에 그린 겁니다.

 

한국인은 하루 평균 1.8잔의 커피를 마신다고 하는데요커피가 백내장의 위험을 높일까요그렇지 않습니다커피를 마시면 오히려 백내장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눈 건강에 온열 안대는 좋은 방법입니다온열 안대를 이용한 온찜질은 눈 주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눈의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또 잠잘 때 착용하게 되면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시켜서 깊은 수면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그리고 온찜질을 꼭 했으면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안구건조증이 있는 분들에게 온찜질은 최고입니다저처럼 백내장 수술을 한 분들 중 안구건조증이 생긴 분들이 꽤 많으실 텐데요하버드대의대에서 안구건조증이 있는 환자에게 15분 온찜질을 했더니 눈물막의 지질 성분이 증가해서 안구건조증이 개선됐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온찜질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화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눈에 온찜질을 할 때 보통 우리 체온보다 조금 높은 40도 정도후끈함이 느껴지는 정도가 적당한데요보통 온도가 높지 않아서 안심하고 하루에도 몇 번씩 하기도 하고 오랜 시간 찜질을 하기도 하는데요온도가 낮아도 오랜 시간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면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온찜질을 할 경우 40도 정도의 온도에서 20분을 안 넘기는 게 좋겠습니다좋다고 많이 하면 다른 병원을 가야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