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한의학에서 보는 노봉방의 효능은?
A. 말벌집은 동의보감에서 노봉방이라고 해서, 종기, 치통 등에 사용했다는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민간에서는 독을 없애고 풍을 물리치는 효능이 있어 귀하게 대접받고 있는 약재로, 신경통, 간질 등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Q2. 한의학에서 보는 토봉방의 효능은?
A. 토봉방의 효능으로는 풍을 없애고 독을 제거하며, 살충, 해독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질환의 외용제로도 사용되었습니다.
-Q. 토봉방과 노봉방의 차이는 어떤 게 있을까요?
A. 노봉방은 지상 위에 있는 말벌집이고, 토봉방은 땅속에 집을 지은 말벌집입니다. 약리학적으로 분석은 되어 있지 않습니다. 민간에서는 토봉방을 더 귀한 약재로 보기도 합니다.
-Q. 옛고서 또는 한의학적으로 활용법이 있을까요?
A. 동의보감에서는 당귀, 천궁, 작약, 황금, 토봉방 등의 약재들을 가루내어 먹으면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하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으며,
유향, 용골, 백반, 노봉방, 토봉방, 사향 등을 가루내어 피부가 헌 것위에 붙이면 효과가 있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Q3. 말벌주 또는 말벌 즙이나 엑기스 복용시 주의사항은?
A. 말벌주, 노봉방주 등의 정유성분이 신장에 부담을 주어 급성 신장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용량을 적게 드시는 것이 좋으며, 질환이 있는 분들은 담당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알러지 질환이 있거나 체질에 맞지 않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Q4. 감초의 효능?
A. 감초는 소화기 기능을 정상화 시키고, 원기를 보충하며, 다양한 약재를 조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해독작용과 항염작용이 있어, 다른 약들의 부작용이나 독성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Q5. 감초를 토봉방에 넣을시 약성의 효과 혹은 맛은 어떻게 될까요?
감초는 단 맛이 있어, 맛과 약성의 효과가 순해질 것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Q1. 대나무 기름이란?
A. 대나무를 불에 쪼일 때 흘러내리는 즙액을 대나무 기름, 죽력이라고 하는데요.
동의보감에 기록된 죽력은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한의학의 아버지 허준이 애용했고 아픈 왕을 치료하는 치료제로도 쓰였구요.
대나무는 성질이 차고 맛이 달아서 기가 위로 올라가는 증상들을 치료해주는데요.
예를 들어 숨이 차오르는 증상, 아니면 갑자기 중풍이 와서 말을 못하거나
혈액 순환, 소화불량이라든가 위염 등의 증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Q2. 죽력의 효능은?
A. 죽력의 폴리페놀 성분은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중풍이나 고혈압 같은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주고 당뇨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Q3. Q. 단호박 영양밥을 죽력과 함께 했을 때 시너지 효과는?
A. 죽력 단호박 영양밥은 심뇌혈관 예방을 위해 좋은 궁합을 갖고 있는데요
노폐물 배출 효과를 상승시켜주는 현미에 단호박의 노란 과육과 껍질은 혈관 노폐물
배출을 돕고 혈관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단입니다.
Q4. 생강과 죽력이 함께 했을때의 시너지 효과는?
A. <동의보감>에 죽력은 “생강즙이 없으면 경을 운행하지 못한다.
때문에 죽력과 생강 비율을 6 대 1로 삼아야 한다”고 나오는데요. 죽력에 생강즙을
배합하면 거담효과를 높일뿐만 아니라 생강의 신열, 즉, 맵고 뜨거운 성질이 죽력의 한활,
차갑고 미끄러움을 억제해서 위장장애를 막을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Q5. 죽력을 넣은 소스에 참깨와 땅콩이 더해지면 얻을 수 있는 시너지 효과는?
A. 참깨와 땅콩에 들어있는 아르기닌 성분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혈관을 확장시켜서 혈액 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하고요,
뇌혈관 질환은 물론 동맥경화와 고혈압 관리에도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