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연한의원 이광연 한의사] SBS 좋은아침 – 여성 건강과 자궁 건강(2025-12-04)
  
 작성자 : 이광연한의원
작성일 : 2025-12-30     조회 : 16  


[이광연한의원 이광연 한의사] SBS 좋은아침 여성 건강과 자궁 건강(2025-12-04)

 

자궁(子宮)의 한자를 풀어 보면 아기가 머무는 궁궐이라는 의미인데요. 자궁을 왕이 사는 궁궐에 비유했다는 점에서 과거에도 자궁을 중요하게 여겼다는 걸 알 수 있죠. 한의학에서도 자궁은 여성 건강의 핵심이자 생명의 근원으로 보는데요. 자궁이 건강하면 신체의 활력이 넘치고 생체 리듬이 안정되지만, 반대로 자궁이 제 기능을 잃으면 신체 여러 곳에서 이상 신호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니까 자궁은 여성 건강의 근본이자 시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궁근종은 여성의 약 70~80%가 생애 한 번은 진단받을 만큼 흔한 질환인데요. 요즘 결혼과 출산 연령이 늦어지고 초경이 빨라지면서 여성호르몬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자궁근종 발병 위험이 증가하는 거 같습니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를 보면 2019년에 비해 2024년 자궁근종 환자 수가 무려 20만 명 이상 늘었습니다.

 

손발이 차면 자궁근종 잘 생긴다는 진실입니다. 손발이 차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혈액순환이 잘 안된다는 의미이기도 한데요. 한의학에서는 자궁을 혈액이 모이는 집이라는 의미에서 혈궁(血宮)’이라고도 합니다. 그러니까 혈액이 활발하게 순환해야 자궁도 건강할 수 있다는 건데요. 혈액에 노폐물이나 독소가 많아져서 혈액이 탁해지고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거나 혈액이 부족하면 자궁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해서 자궁근종뿐 아니라 자궁 관련 질환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자궁 건강을 생각한다면 핫팩을 손뿐 아니라 아랫배에도 대는 것이 더 도움이 되는데요. 배꼽에서 손가락 4개 아래, 5cm 정도 아래에 관원혈이 있는데, 관원혈은 자궁 건강에 아주 중요한 혈자리입니다.

 

관원혈은 자궁과 가까이 있는데요. 관원혈을 지압하면 자궁 주변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자궁에 쌓인 냉기나 어혈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관원혈을 지압하거나 원을 그리면서 마사지하면 아랫배가 따뜻해지고 부드러워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생리통, 생리불순, 자궁근종, 자궁냉증 등 자궁의 불편한 증상이 완화되고 자궁 기능이 회복하는 데 좋습니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과 영국 국립 가족계획 협회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를 보면, 체중이 10kg 증가할 때마다 자궁근종 발병 위험이 약 21% 증가했다고 합니다. (출처 : British Medical Journal, 1986)

 

골반이 틀어져서 좌우 균형이 맞지 않으면 자궁의 비대칭을 유발하는데요. 그러면 자궁 내 호르몬이 불균형해지고 수정란 착상에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고 난임이나 반복 유산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 골반이 틀어지면 자궁으로 가는 혈관이 눌려서 생리통이나 자궁근종, 하복부 냉증과 같은 증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크롭을 입고 패셔니스타가 될 수는 있겠지만 그러면 자궁 건강에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배는 항상 따뜻해야 정상인데, 배가 차가워지면 복통이나 설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찬 기운으로 인해 아랫배와 자궁 내 근육이 경직되거나 자궁 내 혈관이 수축되고 자궁내막이 얇아져서 자궁근종을 비롯해 각종 자궁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관원혈 지압과 함께 쑥차를 마시면 더 좋은데요. 쑥은 한의학에서 자궁의 냉기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데 많이 사용하는 약재인데요. 동의보감에도 쑥은 성질이 따뜻해서 여성들의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비정상적인 하혈을 치료하고 복통을 멎게 하고 임신이 잘되게 하고 태아를 편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쑥에는 항염 성분과 진정 작용이 있어서 자궁 내 염증을 완화하고 생리통, 골반통 등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요. 또 쑥이 면역력 강화에도 좋기 때문에 자궁과 골반 내 감염을 예방하고 자궁의 기능을 강화해서 자궁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