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소비자리포트 - 보정속옷(2018-06-29)
  
 작성자 : 이광연한의원
작성일 : 2018-07-27     조회 : 4,630  


Q. 판매처에서는 은 수지침이라고 설명을 하는데 수지침이 속옷에 달려있을 수 있나요? (수지침은 손에다가 놓는 것이라고 알고 있는데...) -수지침에 어떤 효능이?

 

수지침은 손가락과 손에 침이나 다른 재료를 이용해서 자극을 하여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 손에는 전신과 연결된 부위가 있어서 그 부위를 자극할 때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수지침입니다.

판매처에서 말하는 수지침이 속옷에 달려있다고 말하는 것은, 수지침을 시술할 때 자극을 주는 재료가 속옷에 부착되어 있다는 설명을 한 것으로 보이며, 엄밀하게 말하면 잘못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속옷에 은 압봉이 달려있는데 은 압봉이 달려있는 속옷을 입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나요?

-속옷에 침이 달려있을 시 인체에 효과가 있나?

 

올바른 지압점을 적절히 자극할 때 일부 효능이 있을 수 있지만, 압봉이 있는 보정속옷을 입으면 특정 질환이 낫는다고 말하는 것은 의학적으로, 과학적 근거가 미약하기 때문에 실제 치료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Q. 은 침(압봉)으로 항균 항취 작용을 기대할 수 있나요?

-솟옷을 입으면 무해한 균은 살균하고 유해한 균은 없애준다는데 상식적으로 가능한지?

 

은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저항성을 가진 금속이지만, 속옷의 몇 군데에 은침을 부착하는 것만으로, 항균, 항취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Q. 솟옷을 입기만 하면 질병이 낫고(당뇨, 요실금, 류마티스 관절염 등),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을 한다는데, 이에 대해서 한의원 측의 생각은 어떤가요?

 

속옷을 입는 것만으로 당뇨나 요실금,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질병이 낫는 것은 과학적으로 근거가 부족한 주장이라고 생각됩니다. , 보정속옷이 몸을 압박하여 위장에 부담을 주면 소화불량이 유발되어 식사량이 줄 수는 있으나, 건강에 오히려 해가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Q. 꽉 조이는 속옷이 인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나요?

 

꽉 조이는 속옷은 인체의 혈액순환을 방해해서 몸에 부담을 주고, 어지럼증이나 소화불량, 근력약화 등과 같은 건강상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