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4-07 09:06
KBS3라디오 언제나 청춘 - 마늘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4,356  

< 건강백세 >

 

MC 전문 의학정보로 건강을 챙겨드리는 시간입니다,

건강백세. 오늘은 한의학박사인 이광연 원장님 모셨습니다.

원장님, 어서 오세요.

 

 

MC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은데요. 오늘은 예로부터 몸에 좋은 식품을 꼽을 때 빠지지 않는 마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원장님, 한의학에서는 마늘을 어떻게 보고 있나요?

 

- 한의학에서는 마늘대산(大蒜) 또는 ()라고 부르고, 한 가지 해로운 점(매운 냄새)백 가지 이로운 점이 있다고 해서,일해백리(一害百利)’라고도 부릅니다.

 

- 동의보감(東醫寶鑑)에는, “마늘이 몸을 따뜻하게 하고, 을 튼튼하게 하고, 식욕이 떨어지거나, 해서 복통 설사가 있을 때 먹으면 좋다, 뱃속종양을 없애고, 복통, 토사곽란(吐瀉癨亂)을 다스린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MC , 마늘은 서양에서도 많이 먹지요?

 

이광연

 

- 마늘의 원산지는 중앙아시아, 기원전 이집트에서 피라미드를 건설할 때, 노동자에게 마늘양파, 등을 먹였다는 기록, 피라미드 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 히포크라테스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마늘질병치료제사용했고, 고대 올림픽 출전했던 선수들과, 로마 검투사운동선수군인들도, 을 얻기 위해서, 시합이나 전쟁에 나가기 전에 마늘을 먹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 현대에 들어서도, 마늘치료제로 사용했는데, 1,2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군 의사들은 항생제가 떨어지자, 마늘항생제대신했다고 합니다.

 

MC , 특히 우리 민족은 단군신화에도 마늘이 등장할

정도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우리 민족이 비교적 건강하고

전염병에도 강하다는 얘기를 많이 하지요?

 

이광연

 

- , 2002년 사스가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유행할 때도 김치를 많이 먹어서 그렇다는 얘기를 많이 했는데, 김치에는 마늘이 많이 들어가 있죠.

 

- 좀 더 그 전 기록을 보면, 우리 민족의 영웅인 마라토너 손기정선수는, 1936년 제11회 베를린 올림픽때, 2시간 2919라는 당시 세계 신기록으로 금메달을 차지하셨습니다,

- 우승직후 기자들이, 손 선수에게 무엇을 먹고 이렇게 신기록을 낼 수 있냐고 묻자, 평소에 즐겨 먹은 음식마늘이라는 말을 한 이후에, 세계의 마라토너들이, 지구력을 기르기 위해, 손기정 선수처럼 마늘을 먹었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MC , 그리고 흔히 마늘을 스태미나 식품이라고 하잖아요. 실제로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이광연

 

- 마늘은 동서고금스태미나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경마용 말 체력증진 스태미나개선하기 위해, 사료마늘 첨가해서 먹인다고 합니다.

 

- 마늘 효능, 한 가지 물질설명할 수는 없지만, 알리신, 스코르딘닌, 아연과 같은 미네랄, 서로 을 합쳐서, 남성 호르몬 분비 촉진시켜 스태미나를 끌어 올려줍니다.

 

- 실험에서도, 마늘을 먹인 수영시간이 훨씬 길어졌고, 정자수정자활동력이 증가했고, 마늘을 장기 복용한 폐경 여성, 다시 생리를 시작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MC 그렇군요. 또 마늘을 많이 먹으면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얘기도 많이 하는데요. 이건 어떤가요?

 

이광연

 

- 마늘알리신 성분,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소판

작용해서, 혈액이 뭉쳐 혈전이 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 또 우리 해로운 저밀도 지질 LDL, 중성 지방의 수치는 낮춰 주고, 우리 유익 고밀도 지질인 HDL은 올려 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 각종 심혈관계통성인병 예방효과적입니다

 

- 1987, 미국 캘리포니아 로미린다 대학 벤자민 나우 박사, 마늘을 꾸준하게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중성 지방이 60% 감소한다는 실험 결과발표하기도 했습니다.

 

- 고혈압사람, 평소 마늘을 자주 먹으면, 수축기 최고혈압이 내려갔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MC , 마늘은 균을 없애주는 항균작용도 뛰어나다고 하던데요. 정말 그런가요?

 

이광연

 

- 17세기 프랑스 마르세이유, 19세기 초 런던전염병이 만연했을 때에도, 마늘을 먹었 사람들은 건강했다고 합니다.

 

- 마늘은 항균작용이 아주 탁월한데, 이는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 1mg, 페니실린 항균력 15단위와 효능이 서로 비슷하고, 마늘이 살균할 수 있는 세균은 무려 72가지입니다,

- 마늘은, 감기원인균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죽이거나, 또는 하게 하는 항바이러스 작용가능하기 때문에, 마늘을 먹으면 감기, 기관지염, 소장염, 대장염 등의 염증 질환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마늘을 많이 먹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본 사람들에 비해, 세균성 이질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MC , 마늘은 항암식품으로도 꼽히죠. 주로 어떤 암에 도움이 되나요?

 

이광연

 

- 미국 국립암연구소 항암효과가 있는 식품 중에서 마늘을 첫 번째로 꼽을 만큼, 마늘 항암 작용이 뛰어납니다.

 

- 마늘의 항암작용에 대한 실험에서, 마늘 섭취량비례해서 전립선암 현저하게 줄어들고, 유방암, 위암, 대장암발생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이렇게 마늘이 암의 억제와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마늘의 게르마늄, 셀레늄, 디아릴 디설파이드(diallyldisulfide) 성분 때문입니디ㅏ.

 

MC , 이런 효능을 다 합쳐 생각해 보면 마늘은 장수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이광연

 

- “건강하고 오래 살려면 3에는 양파를 먹고, 5에는 마늘을 먹어라. 그러면 의사들이 편안히 놀 수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마늘은 최고장수식품입니다.

 

-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주요 마늘 산지 노인들은, 다른 지역 노인들보다 장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마늘의 주산지인, 경북 의성군, 경남 의령군, 경남 남해군, 전남 고흥군에서, 장수 노인의 비율이 높았습니다.

 

- 세계적마늘주산지, 이탈리아 몬티첼리에는, 75세 이상의 장수 노인들이, 다른 지역에 비해서 평균 3이상 많습니다.

 

MC , 그런가하면 음식에 마늘을 많이 넣으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고 소화도 잘 된다고 하던데요. 그런 효능이 있나요?

 

이광연

 

- 국립수산과학원의 논문을 보면, 식중독을 일으키는 비브리오균에 오염된 생선회, 초고추장15정도 담가두면, 비브리오균의 87%가 죽고, 여기에 마늘을 넣었을 때는 살균 효과가 더욱 증가했다고 합니다.

 

- 또 마늘의 매운맛 자극성 성분위와장동을 촉진시켜 위액 분비향상시키고 소화 도움을 줍니다.

 

 

MC , 또 그밖에 어떤 효능이 있나요?

이광연

 

- 노화방지

: 마늘사료에 섞어서 먹인 , 그렇지 않은 에 비해서 이 고르고, 탈모가 적고, 노화억제되면서, 오래 사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마늘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증가시켜서, 기억력 인지능력을 높여고, 스트레스로부터 저항력을 갖게 해줍니다.

 

MC 그러면 마늘은 어떤 체질에 좋은 음식인가요? 마늘을 먹을 때 주의점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이광연

 

- 마늘에 좋은 체질, 속이 해서 추위를 많이 타는 소음인 체질에 가장 적합합니다,

 

- 마늘 혈액 응고방해하기 때문에, 위궤양이나 위출혈이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 합니다.

 

- 또한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마늘 자극적성분에 의해,

위 점막자극을 받기 때문에, 위장병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 이런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으로 마늘을 먹기보다는 익혀 먹거나, 식초, 간장, 된장 꿀 숙성시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그리고 한 번에 너무 많은 을 먹지말고, 하루2 정도

장기간 먹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MC 생마늘은 냄새 때문에 꺼리는 분들은 구운 마늘은

잘 드시는데요.구운 마늘과 생 마을의 효능이 다른가요?

 

이광연

 

- 마늘하면 줄어드는 유효성분도 있지만, 반대생성되는 것도 있습니다.

 

- 생마늘 하면 알리신이, 비타민B C 감소합니다.

- 그러나 노화 방지하는 항산화 물질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오히려 증가합니다.

 

- 생마늘 3 익힌 마늘 10과 효능이 비슷합니다.

 

- 마늘 다음으로 에너지를 많이 발생시킬 뿐 아니라, 마늘효능을 살펴볼 때,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면서 부작용이 거의 없는 식품입니다.

 

MC , 건강백세, 오늘은 한의학과 관련해서 이광연 원장과 함께 마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