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4-07 09:39
KBS3라디오 언제나 청춘 - 식곤증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3,662  

< 건강백세 >

 

MC 전문 의학정보로 건강을 챙겨드리는 시간입니다,

건강백세. 오늘은 한의학박사인 이광연 원장님 모셨습니다.원장님, 어서 오세요.

 

 

MC 오늘은 식곤증에 대해 한의학에서는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원장님, 누구나 식사 후에 졸릴 수 있지만, 식사 후에 잠깐이라도 잠을 자지 않으면 생활을 계속할 수 없다, 이러면 질병 차원에서 관리해야 하던데요. 이런 분들이 많나요?

 

이광연 * 식곤증

 

- 식사 후, 무기력하고, 쉽게 피로하면서, 졸음이 쏟아져서, 집안일이나, 업무, 제대로 볼 수 없다고, 하소연하는 들이 많습니다.

 

- 음식을 먹은 뒤에, 나른하고, 졸음이 찾아오는 증세, 우리가 흔히 식곤증이라고 하는데, 대개 오후 1~2에는, 졸음으로 하루중최악컨디션이 될 수 있습니다.

 

- 특히 운전자에게 있어서 식곤증은, 음주 운전 보다도 더 위험할 정도입니다

 

MC 한의학에서는 왜 이런 식곤증이 생긴다고 보나요?

 

이광연 (원인)

 

- 한의학에서는 식곤증, ‘식후도포(식사 후에 배불러 쓰러지는 현상)이라고 하는데, 소화담당하는, 비위장기능, 허약하기 때문에 생긴다고 보고 있습니다.

 

- <동의보감>에 보면, ‘비위기운 하면, 소화를 시킬 외에는, 다른 기운이 남지 않아서, 기운소모최소화시키기 위해서, 졸음이 오는 것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MC , 현대의학에서는 식사를 하면 아무래도 소화를

위해 혈액이 위장으로 몰리게 되니까,

뇌에 혈액이 부족해져서 졸린 거라고 하지요?

 

이광연 (현대의학에서 보는 식곤증)

 

- 음식을 먹게 되면, 소화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혈액 소화기관으로 몰리게 되는데, 이높은데서 아래로 흐르는 이치처럼, 인체의 제일 쪽에 있는, 뇌 부위 혈액,위장으로 쉽게 갈 수밖에 없습니다

 

- 쪽에 있는 혈액, 위장으로 몰리게 되면, 혈액량 상대적으로 부족해져서, 쉽게 졸릴 수 있습니다.

- 에서 을 할, 일꾼들이 부족해지는 거죠.

- 현대 의학적으로 본다면, 우리의 체중 2.5%에 불과하지만, 전체 혈류량15%가 지나가고, 전체 산소20~25%소비하는 고에너지 소비기관입니다.

MC , 그럼 이런 식곤증은, 어떤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게 되나요?

 

이광연 (발병층)

 

- 만일 과식하지 않고, 충분히 잤는데도, 식사 후 졸음이 온다면, 노화시작됐다는 것을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 우리 , 이 떨어지면 가장 먼저, 식후 소화력

떨어지기 때문이죠.

 

- 규칙적으로, 일정량 식사하는 사람이라면, 식곤증

보통 60세 이후 나타나지만, 신체 활동량이 적고, 과식하는 사람들은, 일찍부터 식곤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수면이 부족한 수험생이나, 과로하는 직장인들도 식곤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MC 원장님, 식곤증이 한의학적인 체질과도 관계가

있나요?

 

이광연 (체질과의 관계)

 

- 체질에 따라서 식곤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 대체로 마른체질소음인들은, 소화기하기 때문에, 선천적으로, 식곤증이소화 문제발생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반대로 체격이 좋은 태음인의 경우, 소화력은 왕성하지만, 과식을 자주하기 때문에, 식곤증이 발생할 수 있고 인체의 상체가 발달된 소양인의 경우, 식사를 너무 빨리 하거나, 폭식하는 경향이 있어서, 식곤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MC 그럼 음식과의 관계는 어떤가요? 식곤증을 더 유발하는 식품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식곤증을 줄일 수 있는 식품도 있나요?

 

이광연 (음식과의 관계)

 

- 먹는 음식식곤증관계가 있습니다.

- 밥이나 국수 떡같은,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으면, 혈당도 올라가고, 세로토닌 분비량이 증가하면서, 감각이 둔해지고, 온 몸이 나른해지면서 잘 졸립습니다.

 

- 반대로 생선, , 두부, 단백질풍부 음식, 나물,현미처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들은, 혈당상승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고, 세로토닌감소해서, 온 몸에 생기가 돌고, 두뇌회전도 빨라져서 식곤증에 도움을 줍니다.

 

- 케임브리지대 연구팀이 학술지 뉴런서 밝힌 것을 보면, 적정 단백질 섭취, 식곤증비만 예방도움이 되고, 초콜릿같은 단 음식, 식곤증을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MC 그럼 식곤증을 이겨내는 생활요법으로는

어떤 게 있을까요

 

이광연 (식곤증을 이겨내는 생활요법)

 

- 식곤증이 심하면, 일차적으로 식사량을 알아봐야

하는데, 과식을 하면 소화를 시키기 위해서, 더 많은

혈액이 위와 장에 필요하기, 때문에 졸린 현상이 더

심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아침식사를 거르면, 일반적으로 점심과식해서 식곤증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 식후에 적당한 운동이나, 산책, 소화력향상시키고 기운을 북돋아줍니다.

 

- 운동이 어려운 경우는, 주먹을 쥐었다 펴기 반복하거나, 발목을 돌리는 운동, 스트레칭 등이 혈액순환을 도와줘서, 식곤증을 막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참을 수 없을 만큼 졸리면 잠시 자는 것이 좋은데, 10~20분 정도만 자는 게 좋습니다.

- 아로마테라피(향기요법), 식곤증을 이겨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박하, 즉 페퍼민트를 차로 마시거나, 향기를 맡을 수

있도록, 손수건한 두 방울 떨어뜨리거나, 귀 뒤에 바르면, 졸음퇴치하고, 집중력을 높여주고, 두통에도 효과가 있으니까, 식곤증이 있는 분들은 페퍼민트 아로마 요법을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MC , 또 식곤증을 이기는 데 도움이 되고

소화를 돕는 음식으로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이광연 (식곤증을 이기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 사과,

- 소화촉진시키는 대표적음식은 바로 , 사과, 입니다.

- 무에는 디아스타제라는 소화효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를 직접 돕고, 사과와 귤은, 위액분비를 촉진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 식후 무, 사과, 을 각각 먹어도 좋지만, 믹서기, 무 반 토막, 사과 반개, 1를 넣고 갈아서 먹으면 좋습니다.

 

- 호두, 식곤증에 좋은 간식거리인데. 호두에는 뇌세포30%를 차지하는 레시딘풍부하기 때문에,집중력기억력 강화,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

 

- 알렉산더 대왕, 호두를 무척 좋아해서, 전쟁 중에도 호두마차에 실고 다녔다하고, 청나라 말기서태후(西太后), 아름다운 피부유지한 것으로도 유명한데, 비결은 즐겨 먹었던 호두입니다.

 

MC , 그리고 속이 차고 손발이 찬 사람들은 소화력이 약하잖아요. 이런 분들은 속을 덥히는 생강이 좋다고 하던데요. 어떤가요?

 

이광연

 

생강

- 식곤증, 소화불량이 있으면, 따뜻한 생강차를 식후에 꾸준히 마시면 좋습니다.

- 그러나 생강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찬 사람은 꾸준히 먹는 것이 좋지만, 이 많은 사람, 과다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논어(論語)>에 보면 공자(孔子)는 생강을 무척 좋아하셨고, 음식에 해박한 식견을 가지고 있었던 소동파(蘇東坡)역시 생강을 즐겨 드셨고, 율곡(栗谷) 이이(李珥) 선생은, 출셋길로 떠나는 제자에게, 선물로 생강을 주었다고 전해집니다

 

MC , 그리고 예로부터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매실청을 만들어 놓고 차로도 많이 먹었잖아요?

 

이광연

 

매실

- 매실은, 위장과 십이지장의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식곤증을 개선해줍니다.

- 매실에는, 피로회복 효과가 있는, 구연산비타민 C 풍부하기 때문에, 봄철만성피로 증상이 있는 분들은, 음료수처럼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망매지갈(望梅止渴 : 매실을 보고 갈증이 멎음.

나라 조조 군사들이 을 잘못 들어, 들고 갈증에 시달리자, 조조가 저 산 너머 매실이 있다고 해서, 군인들의 , 매실신맛 연상되어, 에서이 돌아 갈증을 해결.

 

MC , 식곤증을 이기는데 도움이 되는 지압요법도 좀 알려주세요.

 

이광연 (지압요법)

 

- 식곤증에는, 우리 몸의 기운이 들어오고 나가는 네 관문인, 사관(四關)을 지압

- 사관(四關)이란 양손의 합곡(合谷)과 양발의 태충(太衝) 총 네 개의 혈자리입니다.

 

- 합곡은 손에서 엄지와 검지가 만나는 오목한 부분이고 태충은 발에서 엄지와 둘째 발가락사이를 발등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뼈에 걸리는 곳입니다.

- 이곳을 지압해 주면 위와 장의 운동이 원활하게 되어 소화가 촉진됩니다.

- 태양=머리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머리를 맑게 해주어 식곤증을 이겨내는데는 태양혈이 좋습니다=관자놀이- 머리가 맑지 않고, 머리가 답답한 느낌이다고 할 때, 머리가 숨을 쉬게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MC , 그리고 예전에 어머니들이 소화가 안된다고 하면, 배를 따뜻하게 하면서, 엄마 손 약손 하고 마사지를 해주셨잖아요? 실제 이렇게 배를 따뜻하게 하고 마사지를 하면 소화가 잘돼서, 식곤증을 이기는 데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광연 (배 마사지)

 

- 식곤증에는, 복부를 따뜻하게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복부가 차가우면, 위와장의 연동운동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식곤증이 더 심해집니다,

-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둥글게 마사지해주게 되면, 장운동이 활발해져서 소화가 잘되는데, 그 이유는 장의 운동 방향이 시계 방향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 시계 방향의 맛사지는 식곤증 뿐만 아니라, 소화불량, 변비와 과민성 대장에도 좋습니다.

 

MC , 그럼 식곤증을 없애주는 한방 처방으로는 어떤 게 있나요?

 

이광연 (한방처방)

 

- 식곤증에 가장 자주 쓰는 처방평위산(平胃散)입니다.

- 평위산은 말 그대로 편안하게 해주는 처방입니다.

- 위장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창출, 감초, 대추와, 정체된 음식을 아래로 내려 보내주는 진피, 후박, 생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식곤증, 식체와, 소화불량에, 가장 기본적으로 쓸 수 있는 한방처방입니다.

- 창출8g, 진피6g, 후박4g, 감초2g, 대추2, 생강3

 

MC , 건강백세, 오늘은 한의학과 관련해서 이광연 원장과 함께 식곤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