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6-26 15:37
KBS3라디오 언제나 청춘 - 갈증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2,971  

갈증

 

Q: 여름이 되면 갈증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요.

오늘은 갈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갈증은 왜 생기는 건가요?

 

* 갈증

사람신체기관들이, 적절기능발휘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수분이 반드시 필요한데, 갈증이란 안의 수분부족해져서, 수분섭취하고 싶어하는 상태를 말하는 것인데, 손실되는 수분을 적절하게 공급하지 않으면, 갈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니까 갈증이라고 하는 것은, 이나 점막이 말라서 생긴다는것 보다는, 오히려 신체 조직수분대사 평형유지하기 위해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생리적 현상입니다.

 

Q: , 그런데 한의학에서는, 갈증을 그렇게 간단히

보지 않는 것 같아요?

한의학에서는 갈증의 원인을 어떻게 보지요?

 

(한의학에서 보는 갈증의 원인)

 

한의학에서는 갈증조갈(燥渴), 구갈(口渴), 인건(咽乾)으로 부르는데, 갈증실증허증으로 나눌수있습니다

 

흔히들 이 타서, 찬물을 벌컥벌컥 마셔대는 경우를 실증(實症)이라고 하고, 반대이 마르기는 하지만, 을 마시고 싶은 욕구가 적거나, 조금 마시는 경우는 허증(虛症)으로 볼수 있습니다

 

Q: , 갈증에도 실증이 있고 허증이 있군요.

이 두 가지는 어떻게 구분하나요?

 

(실증과 허증의 구분)

 

실증으로 나타나는 갈증, 요즈음처럼 더운 여름철 과도하게 을 흘리고 난 뒤나, 그리고 또 스트레스, 화병으로 심장()가 쌓이고, 평소에 기름진 음식이나, 열기가 많은 음식을 많이 먹어서, 위장에 쌓인 ()로 인하여 갈증이 생기는 경우실증이라고 합니다.

 

허증(虛症), 의 근본 에너지인 ()부족한 경우인데, 주로 질병적문제갈증을 느끼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Q: 그럼 우리 몸은 하루에 얼마 정도

수분이 필요하나요?

 

(하루 수분 필요량)

 

사람의 하루 수분 소모량, 대소변으로 배설되는 수분이 약 1.5, 대소변 이외 등으로 배출되는 수분1로 총 2.5정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수분2.5 정도,

 

음식으로 섭취하는 수분 양 1정도 되기 때문에 적어도 식사이외1.5수분보충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통상 하루 8~10 의도적으로 마셔야 한다.

 

Q: ,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고 갈증이 오래

지속되면, 어떤 변화가 나타나게 되나요?

 

(수분 부족시 신체의 변화)

 

우리 70% 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이 약간 줄어든다고 해서, 인체 영향이있을 것 같지

는 않지만, 실제 체내 수분1~2%만 부족해도, 인체는 많은 문제를 야기시킵니다 .

 

신체수분 비중 1~2% 정도 부족한 상태가 장시간

유지되는 것을 만성탈수라고 하는데, 이러한 만성탈수

피로, 노화, 변비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부족하면, 혈액농축돼서, 혈전이 생기기 쉽고, 혈전혈관을 막아서, 심근경색이나 중풍 위험성을 높입니다, 그래서 여름 중풍도 많이 발생하는 겁니다

 

Q: , 그래서 갈증이 날 때는 갈증을 해소하려고

시원한 물이나 음료수를 마시는데요.

한꺼번에 많은 물을 마시면 오히려 도움이 안된다고

하지요?

 

(갈증 해소 방법)

 

갈증을 해소하는 첫번째충분수분 섭취인데,

갈증해소한다고, 한꺼번에 많이 드시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짧은 시간과도수분 섭취, 체내 농도가 급격히 떨어져서 저나트륨혈증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섭취한다고, 주스커피등을 마시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은데, 주스 탄산음료에 함유된 당분, 혈당을 높이고, 이를 묽게 하기 위해서는, 또 다시 수분이 또 필요하게 됩니다.

 

커피같은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이뇨작용이 있기 때문에 수분이 더 필요합니다

 

둘째는, 무설탕 껌, 신 과일등을 사용해서, 분비촉진하는 방법도 좋은데. 레몬, 게 썰어서, 갈증을 느낄때마다 한조각입안에 넣으면,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

 

셋째는, 참외수박 오이는, 수분함량 90% 정도로 여름철 갈증 을 내려주는 데, 아주 효과적

 

넷째 소금다량 함유식품의 섭취 줄이기

 

Q: , 여름에 덥고 갈증이 나면

흔히 냉커피나 이온음료를 찾는 분들 많은데요.

갈증해소에 좋은 한방차가 있으면 좀 알려주세요.

 

(갈증 해소에 좋은 오미자차)

 

오미자신맛을 내는 구연산주석산, 땀샘분비조절해 주고, 침샘 분비촉진시켜서 갈증을 없애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오미자를 먹으면 혈당치가 내려가고 ,갈증이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오미자비타민 A, C풍부해서 피로회복에 도움

그래서 저는 여름철최고 보약오미자라고 생각

 

오미자는 끓이지 않고도 12시간 정도 담가 두기만 해도 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 붉은 색이 진한 오미자를 잘 씻어서, 생수12시간 정도 담가둔 뒤에, 냉장고에 넣어서 시원하게 마시면 됩니다.

 

Q: , 오미자차가 갈증 해소에 좋군요.

또 다른 차는 어떤 걸 추천해 주시겠어요?

 

(갈증 해소에 좋은 둥글레차)

 

둥글레한의학에서는 황정(黃精)’이라 하는데, 신선들이 식사대용으로 먹었다고 하여 선인반(仙人飯)’, 여인들을 아름답게 만든다고 해서 여위(女萎)’라고도 합니다.

 

성질은 약간 , , 소화기 비위(脾胃)기운을 돋구어주고, 심장촉촉하게 적셔주면서, 진액(津液)을 생기게 해서, 갈증을 멎게 하고, 인체에 불필요한 ()을 꺼주고, 정신을 맑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Q: 여름에 매실차도 많이 드시는데,

매실차는 어떤가요?

 

(갈증 해소에 좋은 매실차)

 

매실차: 여름제철매실 갈증을 해소하는 건강음료로 손꼽히는데요. 궁중에선 임금께 드리던 음료로 쓰일 만큼, 에 좋은 과실 중 하나입니다.

 

망매해갈(望梅解渴): 매실생각하는 것만으로도 갈증해소된다는 뜻, 삼국지조조마르고 지친 군사들에게 매실 얘기를 해서, 군침을 돌게 함으로써, 갈증을 잠시나마 풀어줬다는 얘기도 있다

 

매실갈증을 없애줄뿐만 아니라, 구연산, 사과산 등의 유기산과 함께, 무기질, 비타민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더위로 축적된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깨끗하게 해주는, 정장작용이 있기 때문에, 여름철 배앓이설사병예방,,, 다만 평소에 위산이 많이 분비되는 사람들은 적게 드시길

 

Q: 그런데 더울 때 시원한 맥주가 좋다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맥주는 어떤가요?

 

(맥주)

 

대개 맥주 광고를 보면, 무더운날 하게 운동을 한 뒤에 갈증해결하는데에는 차가운 맥주한잔 이라는 컨셉을 자주 쓰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는 달리, 갈증을 풀기 위해 마시는 맥주, 처음에 먹을때는, 시원느낌이 있지만, 먹고나서,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이나서 오히려 갈증악화시키죠, 알콜이뇨 효과가 있어서, 우리 에서 수분배출하기 때문에 갈증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Q: , 그 럼 갈증을 해소하는 한방 처방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한방처방)

 

일반적으로 여름철갈증이 심할 때는 생맥산(生脈散)이라는 처방이 가장 좋습니다. 생맥산, 더위에 지쳐있을 때, 을 살려준다는 뜻으로, 맥문동, 오미자, 인삼으로 구성된 처방입니다.

 

맥문동은 대표적인 보음(補陰)약으로, 몸안 을 끄고 진액 보충해주어서, 갈증을 없애고, 심장, 위장기능회복시켜줍니다.

 

오미자, 기운수렴해서, 과도하게 이 나는 것을 막아주고, 갈증을 없애주고 기운회복시키는 약재이며,

 

인삼원기 보충의 대표적 약재, 여름철 더위기운이 약해진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맥문동 8G, 인삼 4G, 1000CC, 1시간 다린뒤 불은 끄고 오미자 4G을 넣어서 우려낸다 ,기호에 따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