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2-02-23 17:27
[이광연한의원 이광연 박사] KBS3라디오 출발 멋진 인생 – 경락과 경혈(2022년3월29일)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850  

[이광연한의원 이광연 박사] KBS3라디오 출발 멋진 인생 경락과 경혈(2022329)

 

Q: 어르신들이 오십견이나 허리가 결릴 때, 경락 맛사지를 받거나. 어느 경혈에 뜸을 뜨니까 좋아졌다, 이런 말씀들을 많이 하시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경락과 경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경락은 뭘 말하는 건가요?

 

이광연 * 경락과 경혈

 

한의학적인 용어인 경락을, 한마디로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경락이란, 우리 몸에 퍼져 있는 기와 혈, 그리고

진액의 통로이고, 몸의 각 부분들을 서로 연결되게 하는,

일종의 길 또는 도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늘에서 우리나라를 내려다보면, 여러 도시들이 있죠,

도시와 도시는 서로 도로나 철도, 통신망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인체에 비유해 보면, 도시에 해당하는 것은,

기와 혈을 만들어 내는 오장육부이고, 도로나 철도, 통신망은

경락이 되어서, 오장육부에서 만들어진, 기와 혈, 그리고

진액을 옮기고 교류하는 역할을 합니다.

Q: 경락은 우리 몸의 도로로서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요?

 

이광연 (경락의 역할)

 

경락은, 오장(五臟)과 육부(六腑), 그리고 몸의 각 기관을

서로 연결합니다.

 

간의 기능이 안좋아지면, 간경락을 따라서 반응이 나타나면서 눈이 침침해진다거나, 심장에 문제가 있으면 심장의 경락에 반응이 오면서 혀가

붉어진다거나, 폐의 기운이 안좋으면, 역시 폐 경락을 따라서 이상이

발견되고, 피부가 거칠어집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바로 경락이 온 몸을 연결하기 때문입니다

 

Q: 내부 장기에 문제가 있으면 그 반응이 피부나 인체의 겉 부분에 나타나게 되는거군요?

이광연

 

, 간이나 심장, 폐는 내부의 장기지만, 이러한 내부의 장기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사람의 피부나, , , , 외부에서 내장의 질병 상태를 느낄 수 있는 것은 바로 경락이 하는 역할입니다.

 

그래서 경락은 질병을 진단하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치료의 수단으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Q: 경락이 우리 몸을 서로 연결하기 때문에 생명활동을 유지할 수 있고,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도 이용할 수 있군요. 그러면 경혈은 어떤 건가요?

 

이광연 (경혈)

 

경혈이란, 지하철이나 도로에서 역이나 휴게소 같은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경혈은 경락 위에 점처럼 분포되어 있는데, 경혈은 기가

출입하는 통로일 뿐 아니라, 신체 내부에 있는 어떤 장기나, 기능 체계의 이상이 체표에 나타나는 반응점이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경혈은, 우리 몸의 비밀스런 버튼 장치라고 보면 됩니다. 경혈을 자극하면 몸 곳곳에 정교하게 연결된 내장들과 연락이 가능하죠.

 

가령, 몸의 내부에 이상이 왔을 때, 경혈이 있는 피부 표면에 생기는 변화가 이것을 증명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그런 반응은 주로 어떤 식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광연 (경혈의 반응)

 

그 반응은 대체로 통증이나 색깔로 나타나는데, 그 부위를 손으로 눌렀을 때 통증이 나타나고, 색깔이 주변과는 다르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피부에 전에 없던 기미나 사마귀, 습진이 생겼다면, 그곳의 경혈과 연결된 몸의 어딘가에 문제가 생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혈은 침을 놓거나, 뜸을 뜨기에 알맞은 자리인데, 경혈에 침을 놓거나 뜸을 뜨거나, 경락마사지를 하면, 그 자극이 경락 줄기를 따라서 내부 장기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경혈을 자극하면 치료가 되는 것이죠.

 

Q: 경락마사지라는 말을 많이 듣는데요. 경락마사지는 어떤 작용을 통해 몸의 질병을 치료하는 건가요?

 

이광연 (경락마사지)

 

경락 마사지란, 인체의 경락을 여러 가지 기법으로 자극하는

방법입니다.

 

경락이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서, 기혈이나 진액의 흐름이

정체되었거나, 정체되기 쉬운 곳을 찾아서 마사지를 하는데,

경락뿐만 아니라, 근육과 관절, 피부를 누르고 두드리고,

비비는 기법을 통해서, 부드럽게 이완시키고, 혈액과 림프액, 기와 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돕는 방법입니다

 

Q: 경락마사지를 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가 나타나나요?

 

이광연 (경락마사지 효과)

 

첫째, 지압을 하는 가장 큰 목적, 기혈활발하게 소통시켜서 통증을 없애주고 혈액순환 촉진시켜서,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과 임파액의 순환을 촉진시켜서 신진대사를 왕성 하게 하고, 만성적인 피로를 풀어주는데도 탁월합니다.

 

둘째, 골격관계있는, 근육, 인대등을 지압해서 문제가 되는 부분 교정해서 체형을 바로잡는데 도움. 근육의 경직, 위축, 이완을 회복시켜서, 통증을 없애주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셋째, 내장 기관연관경혈점지압함으로써 내장 기능 조절합니다. 자율신경의 부조화를 조절함으로써 정신적인 안정, 인체불균형이나 부조화 조정하고, 건강유지시켜 줍니다.

 

넷째, 피부 기능활성화 시켜서 미용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압방법을 선택하는 데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병증허실이나, 경중의 정도, 체질이나 체력에 따라서 결정합니다.

 

Q: 경락 마시지를 받았다고 하는 분들을 보면, 몸에 파랗게 멍이 들기도 하던데요?

이광연 (경락 마사지 주의점)

 

경락 마사지의 경우 대부분 손으로 하기 때문에, 시술자 손의 위생상태가 중요하고. 예민한 피부의 경우 무리한 경락 마사지를 하면, 피멍이 생기는 부작용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목욕탕, 사우나에서 과도하게 힘을 많이 주어서 멍이 많이 들 정도의 마사지는,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Q: 마사지를 받으면 안되는 경우도 있나요?

 

이광연 (경락마사지를 받으면 안 되는 경우)

 

출혈, 염증, 발진이 있는 부위와, 피부 트러블이 심한 부위는 마사지를 피하는 것이 좋고, 열이 있을 때도 좋지 않습니다.

 

음주 후에는 기가 평소보다 빠르게 흐를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고, 심한 공복이나 식후에는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질환, 전염성 피부질환, 결핵, 종양 등이 있을 때는 마사지를 해서는 안 됩니다.

 

심장병, 고혈압 등으로 몸이 불안정한 상태일 때도 피하는게 좋습니다.

임산부는 복부의 경락은 피하고, , 피부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마르거나 허약한 사람, 어지럽거나, 답답함· 심한 피로감이 있을 땐 주의해야 합니다.

 

마사지 할 때는, 처음부터 과다하게 자극을 주지 말고, 사람몸 상태를 확인하면서, 강도를 조금씩 높여가는 것이 좋습니다.

 

Q: 가정에서도 흔히 등을 두드리거나 주무르면서 마사지나 지압을 많이 하잖아요. 좀 더 효과적으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광연 (효과적인 마사지 방법)

 

뒷목에서부터 등을 따라, 허리로 이어지는 경락 중에 독맥과 방광경이 있는데, 이 독맥은 척추의 극돌기를 따라서 직선으로 뻗어있고, 등 뒤에 분포되어 있는 척추 양옆 3cm==1방광경과, 6cm==2방광경 이 방광경에는 배수혈이라고 해서, 내장과 서로 연결되는 경혈들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각 장기와 연결되어 있는 배수경혈을 자극을 해주면, 내장기능이 활성화되고, 인체의 정기(正氣)가 향상돼서,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유지하는데 아주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가정에서, 건강 목적으로 지압을 하신다면, 등 뒤에 있는 방광경을 지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Q: 그리고 보통 마사지 좀 받았으면 좋겠다싶을 때가, 뒷목이 뻐근하다든지 어깨가 결릴 땐데요. 이럴 때는 어떤 부분을 눌러주면 도움이 될까요?

 

이광연 (뒷목과 어깨 결릴 때 마사지)

 

스마트폰, 공부, 컴퓨터, 전을 할 때, 으로 숙이고 있는 경우, 가장 먼저 스트레스를 받는 근육이 바로 승모근입니다.

 

승모근이, 후두에서 어깨, 까지 넓게 퍼져 있는 근육으로, 스님들이 바랑을 메었을 때 닿는 부위라고 해서, 중 승자를 써서 승모근이라고 이름을 붙인 겁니다.

승모근 중에, 배낭을 멜 때 배낭 어깨에 닿는 부위견정이란 경혈, 마사지 부항을 하셔도 좋고, 아니면 승모근 중에 특별히 경직부위를 찾아서 마사지하셔도 좋습니다.

 

다른 부위지압도 마찬가지인데, 경결부위통증부위마사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