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3-06-01 15:05
[이광연한의원 이광연 박사] KBS3라디오 언제나 청춘 – 더위타는 체질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243  

더위타는 체질 - KBS3라디오

 

올해도 벌써 초여름의 날씨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유독 더위 때문에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평소에 흔히들 하는 말로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이런 분들은 여름나기가 보통 고역이 아니죠. 오늘은 평소에 몸에 열이 많아서 여름나기가 힘든 분들을 위해서 한의학적으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아무래도 여름철 보내기가 많이 힘들죠?

 

그렇습니다. 여름이 되면, 지치무기력한 것과는 달리, 여름의 높은 기온 자체, 못 견디는 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더위를 참지 못하는 것을 열불내성이라고 하는데, 평소 이 많은 사람들은 여름이 되면, 다른 체질보다도 더위를 더 많이 느끼게되고, 얼굴상기되고, 무기력해지면서,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모든 의욕이 없어지고, 갈증을 느끼면서, 가슴답답하고, 에 잠을 잘 자지 못하는 등, 여러가지 증상 호소하는 경우가 많죠.

 

2. 그러면 평소에 열이 많은 사람들을 한의학에서는 어떻게 설명하나요?

 

한의학관점에서 보면,

우리 을 만드는 의 기운인 기운,

식혀주고 촉촉하게 해주는 기운기운, 서로 균형유지해야 정상인데,

 

선천적체질문제든 ,후천적섭생의 잘못이든, 인체 수화 균형이 깨져서, 더운 기운, 기운보다 하게 되면, 이 많이 생길 수 있다라고 본겁니다.

 

이런 들은 더운 여름이 되면, 외부의 더운 기운, 기운이 더해지면서, 다른 사람들보다도 여름나기가 훨씬 힘들죠.

 

3. 자신이 열이 많은 편인지 알 수 있는 자가 진단 방법이 있을까요?

 

아래 10 질문 중에 5개 이상이면 이 많은 열체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시원하고 찬 음식을 즐긴다

- 평소 차가운 을 자주 마신다

- 평소에 이 많은 편이다

- 성격 하고 를 잘 낸다

- 피부 발진이 잦고 피부 트러블이 자주 생긴다

- 식욕이 좋고 체격건장한 편이다

- 변비가 있다

- 이 마르고 가 붉다

- 고혈압, 비만이 있다

- 이 많다는 걸 스스로 느낀다.

 

4.그러면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열이 많은 체질이 따로 있나요?

 

사상체질에서는, 주로 태양인소양인이 많고 또, 태음인 중에서도 열태음인의 경우에는, 습기축적되기 쉽기 때문에, 다른 체질에 비해서 여름나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성격 같은 태양인, 더운 기운계속해서 상승되면, 머리가 맑지않고, 하면 구토 기 때문에, 내려주고 음기 보충하는 담백해산물이 좋고, 포도키위, 찬성질을 가진 메밀 냉면태양인 체질여름을 이겨내는데 아주 도움이 많이 됩니다.

 

소양인, 이 많고 더위에 빨리 지치는 체질이기 때문에 ,야외 운동보다는 수영 같은 물놀이가 좋고, 식혀주는 수박참외가 좋습니다, 대개 찬성질을 가지고있는 , 타우린성분이 많아서 피로를 빨리 풀어주는 낙지전복, 연포탕소양인들에게는 좋습니다,

 

반면에 보신탕이나 삼계탕을 드시면 , 이 더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드시더라도 적게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5,체질적인 양인들이야 그렇다고 하더라도 음적인 체질을 가진 사람들은 어떠한 음식이 보양식이 되는겁니까?

 

태음인은 몸이 뚱뚱비습 체질인데요, 여름이라도 을 흘리는 운동 좋습니다. 대신에 이 많아서 생기는 피부습진, 땀띠 등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해주시고, 샤워를 자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태음인의 한여름 보양식으로는 육개장냉 콩국수, 오미자차가 좋습니다.

소음인이 많지는 않지만, 평소강단있는 체질이 아니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나기 들어할수 있습니다 , 소화기비위하고 ,이 차가워지기 쉽기 때문에, 여름철 소음인 보양음식으로는 삼계탕, 추어탕 등이 소음인체질에 아주 좋습니다

 

삼계탕은 여름철 피로 풀어주는데 탁월합니다 ,

원기 보충해 주는 인삼, 으로 빠져나가는 진액보충하는 황기 찹쌀이 어우러진, 삼계탕 소음인에게 환상적보양식이 된다.

 

6, 닭 날개가 그렇게 건강에 좋다면서요?

 

닭 날개를 먹으면 바람이 난다는 속담이 있는데, 실제날개에는 정자 형성에 필요한 단백질이 많고 ,성호르몬을 만드는 콜레스테롤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한약재닭 날개핵령이라고 부릅니다,

 

닭 날개 연골에는 젤라틴 성분이 많아서, 노화방지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양귀비가 좋아했던 이유

 

7. 그러면 열이 많은 분들은 무더운 여름을 이겨내는 생활요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목욕법==이 많은 분들은 찬물목욕을 자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을 자기전에 찬물목욕을 하면 체온이 더 올라가기 때문에 ,숙면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가운 물 목욕을 하는것보다는, 약간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것이, 숙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여름에는 인체 신진대사가 빨라지기 때문에 ,노폐물생성도 많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덥다고 해서 가만히 있지만 말고, 운동으로 적당히 을 흘려서, 노폐물배설되고, 발산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시원하게==두한족열(頭寒足熱)이라고, 머리 차갑 따뜻해야 건강한데, 로 올라가는 성질이 있어서, 이 많은 들은 ,특히 머리 이 몰리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야외활동을 할 때는 통풍이 잘되는 모자를 써서, 머리가 직접 햇볕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고, 저녁에 주무실때는 찬 성질이 있는, 메밀 국화 베개사용하시면 머리 을 식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8. 열을 식히는 차요법

 

1) 박하차===청량한느낌 , 박하성질이 차고, 매우면서 머리을 아주 시원하게 해줍니다. 박하피부 모세혈관 확장 시키고, 땀샘 분비작용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발산되면서 시원해집니다.=청량한느낌

 

2) 국화차==찬성질, 열기내려줄뿐만 아니라, 특히 머리위로 떠오르는 열기를 내려주기 때문에 ,충혈 되었을 때나, 두통 현기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은은한 국화차를 마시면 ,마음 안정되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볼 수 있다.

 

3) 죽엽차(竹葉茶)==대나무의 푸른 잎은 성질. 을 제거해주고 머리을 맑게 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면서, 혈압을 낮추고 이 마른 번갈증상을 해소

9. 평소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권장할만한 음식과 피해야 될 음식을 말씀해주시겠어요?

 

피해야 할 식품

먹어야 할 식품

마늘, 생강, 부추, 후추,

산초, 고추, 겨자,

닭고기, 개고기, 염소고기

 

인삼차, 생강차, 꿀차, 계피차

냉면, 녹두나 메밀 식품,

생야채,

빙과류, , 초밥

 

수박, , 참외, 메론

맥주, 녹차, 보리차

 

10. 평소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냉수나 차가운 음료을 많이 먹으면 어떻게 되나요?

 

여름외부기온이 높아지면, 체표쪽으로 혈액이 모이고 ,내장은 오히려 혈액부족해져서 차게되기 때문에, 더운 여름이라도 과도하게 찬 음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찬 음료를 자주 마시는 경우에는, 복통이나 설사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찬 음료가 한꺼번에 로 들어가면 위와 장 수축되고, 위와 장의 운동해지며,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들이 대장으로 내려가게 되면서 설사, 복통이 생기는 것입니다.

 

너무 차지않는 10C 정도 음료를 드시는것이, 수분이 가장 빨리 흡수되기 때문에 좋고 ,여름 제철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11. 몸에 열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처방

 

청서익기탕이 있습니다. 여름철 더위를 덜 느끼게 하고 로 인해서 손상해준다는 의미처방입니다

 

여름철 더위 진액 하고, 이 나고, 이 많이 나며, 갈증, 피곤,, 의욕저하, 숨이 가쁠 때 쓰입니다.

 

청서익기탕 : 창출 6g, 황기, 승마 각 4g, 백출, 진피, 신곡, 택사 각 2g, 황백(주초), 당귀, 갈근, 청피, 맥문동, 감초 각 1.2, 오미자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