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2-04-11 09:27
[이광연한의원 이광연 박사] 강서양천신문 - 경옥고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844  

동의보감3대 명약, 경옥고!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발생과 확산으로 건강을 지키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는 요즘이다. 그래서인지 최근 한의원에 오는 분들이 경옥고에 대해 문의를 많이 하신다. 우황청심원, 공진단과 더불어 동의보감3대 명약에 속하는 최고의 보약, 경옥고에 대해 알아보자.

 

 

경옥고란

 

경옥고는 중국 송나라 때 홍준(洪遵)이 자신의 경험과 전해들은 처방들을 한데 묶어 정리한 홍씨집험방(洪氏集驗方)에 등장한다. 중국 땅을 통일한 원나라의 시조 쿠빌라이 칸도 즐겨 복용했다고 전해진다.

 

경옥고는 옛 문헌에서 정액과 진액을 늘리고 골수를 보하여 머리카락을 검게 하고 치아를 다시 나게 하며, 모든 손상된 것을 보하고, 여러 병을 없애고, 정신이 충족하게 된다.”고 하였다.

 

허준 선생님은 동의보감내경편, 건강하고 오래 사는 약(養性延年藥餌)의 첫 번째로 경옥고를 꼽을 정도였다. 허준 선생님은 경옥고를 오래 먹으면 500년까지도 살 수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500년을 산다기보다는 그만큼의 노화 방지 작용이 있으며 강심 작용과 보혈, 강장 작용이 있다. 그리고 만성 소모성 질환과 위장 질환 등에도 쓰이며 큰 병이나 수술 후에 조리에도 쓰이고 있다.

 

 

경옥고의 의미

 

경옥고(瓊玉膏)의 경()옥의 아름다운 빛깔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구슬을 뜻하는 글자로써, 경옥은 아름다운 옥이라는 뜻으로 매우 귀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불로장생하며 신선이 살았다는 전설이 담긴 곤륜산에서 볼 수 있는 백옥(白玉)속의 꿀을 황제가 항상 복용했듯이 해를 거듭하여 수명이 늘어나며, 죽지 아니하며, 정기를 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는 보배로운 약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경옥고의 효능

 

동의보감에 의하면 경옥고는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다, ()을 충실하게 하고 진액을 보하며, 머리카락을 검게 하고, 치아를 새로 나게 하고, 온 몸을 편안하게 하여 백병(百病)을 없앤다.

, 만성피로를 이겨내고 허약한 체질을 개선하고, 허약해서 생기는 중풍을 예방하고 후유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여성의 갱년기 장애나 어린이의 아토피 질환, 스트레스나 면역체계의 혼란으로 생기는 알러지성 질환을 치료하고, 면역 능력을 증진시켜 감기를 예방하고 만성 천식에 도움을 준다. 남성 갱년기의 정력 감퇴를 치료하고 다이어트나 수술 후 회복하는데 에너지를 공급한다.

 

 

경옥고의 재료

 

경옥고는 인삼, 백복령, , 생지황 등을 재료로 만들어지며 각각의 효능은 아래와 같다.

 

인삼(人蔘)

 

인삼은 폐의 기운을 돕고 화()를 끄며, 원기를 크게 보해 주고, 비장과 폐장을 보해 주며, 진액을 만들어 갈증을 멎게 해주고, 정신을 편안하게 할 뿐만 아니라 지능을 증진시켜 주어 보하는 약 중에서 최고의 약재라고 할 수 있다.

 

백복령(白茯笭)

 

백복령은 폐로 들어가 폐의 습과 열을 빼내고 꺼서 진액을 생기도록 한다. 복령은 소변을 잘 통하게 하는 이뇨작용이 있으며 면역력을 증가시킨다. 또한 항암작용이 있으며, 진정작용도 있다.

 

백복령과 인삼은 비장을 건강하게 하고, 폐가 허약해진 것을 회복시켜주며, 폐가 회복된 후에 체력을 다시 증강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꿀은 폐 기능을 회복시키며 더불어 건조해진 것을 윤택하게 한다. , 위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고, 해독 작용을 하여 통증을 줄이는 효능이 있다.

 

생지황(生地黃)

 

생지황은 진액을 만들어서 몸속의 수분을 보충해 주고, 보혈(補血)하는 작용도 한다. 몸속의 액체와 골수를 보하여 주는 최고의 약재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지황이다. 또한 지황은 간장과 신장을 보해주어 이롭게 하는 약재이기도 하다.

 

따라서 경옥고는 인체의 구성성분인 음()을 보하여 길러주고 폐를 윤택하게 하며 비위(脾胃)를 조절하고 보해주는 효능을 갖는다.

 

 

경옥고의 복용방법

 

경옥고는 하루에 두세 번 공복에 복용한다. 성인은 밥숟가락으로 두 숟가락(20) 정도, 소아는 한 숟가락(10) 정도씩 입에서 녹여서 먹거나 따뜻한 물에 풀어서 마신다.

 

 

경옥고 복용 시 주의사항

 

경옥고가 좋은 보약임에는 틀림없으나 한의사의 진찰을 받아 체질이나 병증에 적합한 경우에만 복용하는 것이 좋다. 경옥고는 소화기능이 약하거나 설사를 잘 하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경옥고를 복용할 때는 쇠로 된 숟가락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일반적으로는 나무나 자기로 만들어진 숟가락을 사용한다.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 담배, 짠 음식, 매운 음식 등을 삼간다. 서늘하고 햇볕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