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2-10-29 11:53
[이광연한의원 이광연 박사] 강서양천신문 - 만성피로증후군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436  

항상 피곤한 당신, 혹시 만성피로증후군?

 

전날 음주를 하거나 늦게 잔 것도 아닌데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찌뿌둥하고 머리는 멍하다? 출근을 해도 일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지고 할 일도 잘 잊어버린다면,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보자.

 

 

만성피로증후군이란

 

피로를 느끼는 것, 그 자체는 당연한 생리현상에 속한다. 그러나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충분한 휴식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의 피로감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 이를 만성피로증후군이라고 한다. 아직 만성피로증후군의 원인은 분명하지 않으나, 바이러스 감염, 면역학적 이상, 신경호르몬계 이상, 중추신경계 이상, 정신적인 요인 등 여러 유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고 추정된다.

 

 

만성피로증후군의 자가진단법

 

1. 기억력 또는 집중력 감소

2. 인후통(목구멍 통증)

3. 목이나 겨드랑이 임파선이 붓거나 아픔

4. 근육통

5. 관절통

6. 평소와는 다른 새로운 두통

7. 잠을 자고 일어나도 상쾌하지 않음

8. 운동 후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피로감

 

이 중 4가지 이상의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반복해서 나타나면 만성피로증후군으로 볼 수 있다.

 

 

만성피로증후군의 예방

 

1.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다.

2. 스트레칭, 걷기, 수영 등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3. 미온욕을 한다. 물의 온도는 37~39, 시간은 20~30분이 적당하다.

4. 규칙적이고 균형 있는 식사를 한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피한다.

5. 음주를 줄이고 금연한다.

6. 숙면을 취한다.

 

 


만성피로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음식

 

1. 인삼

 

인삼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원기를 회복시켜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아주 뛰어나다. 인삼 12g과 대추 10개를 물 1와 함께 1시간 30분 동안 달여 하루 동안 수시로 차처럼 마시면 좋다.

 

2. 참깨

 

참깨에는 질 좋은 단백질과 비타민 E, 비타민 B1, B2가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또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로 인한 어지럼증을 해소한다. 참깨를 프라이팬에 볶은 다음 믹서로 갈아서 밀폐용기에 담아두고, 우유 한 잔에 2~3큰 술씩 타서 마시면 편하게 먹을 수 있다.

 

3. 식초

 

식초에 들어있는 유기산은 몸의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을 분해시켜 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 이들 유기산은 항산화 작용이 있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 주는 역할도 한다. 또 비타민과 미네랄의 파괴를 막고 체내 흡수를 돕기 때문에, 곡류, 해조류, 콩류 등과 함께 섭취하면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식초로 초콩, 초란 등을 만들어 먹으면 더욱 좋고, 간단하게는 식초 10~15g5~10배의 물로 희석해 음료수 대신 마시거나, 요구르트에 식초 1큰 술을 타서 먹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