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5-03-17 09:12
[이광연한의원 이광연 박사] 강서양천신문 - 미주신경성 실신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268  

눈앞이 캄캄해지면서 쓰러졌어요, 미주신경성 실신

 

지하철이나 교회처럼 사람이 많이 모이는 밀폐된 장소에서 갑자기 쓰러지는 사람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바로 미주신경성 실신이다. 오늘은 미주신경성 실신에 대해 알아보자.


 

미주신경성 실신이란

 

미주신경(迷走神經, Vagus nerve)12쌍의 뇌신경 중 10번째 신경으로, 부교감신경에 속하며, 심장박동 조절, 소화 및 면역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담당한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극심한 긴장과 스트레스, 컨디션 저하가 원인이다. 보통 긴장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심장박동수가 빨라지고 혈관이 수축되지만, 미주신경성 실신은 그와 반대로 심장박동수가 떨어지고 혈관이 이완되면서 혈압이 낮아진다. 이로 인해 뇌로 가는 혈액이 일시적으로 감소하여, 어지럽고 다리가 풀리면서 의식을 잃게 된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응급실 내원 환자의 약 3%를 차지할 정도로 많다. 대개 남성의 3%, 여성의 3.5%에서 실신을 경험하며, 이 중 약 1/3은 재발한다. 단순한 미주신경성 실신이라면,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적으로 회복된다. 그러나 실신은 심장질환이나 뇌질환 같은 심각한 질병으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특히 노인들의 실신은 복용 중인 약물의 부작용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치의와 상의가 필요하다.

 

 

미주신경성 실신의 전조 증상

 

기분 나쁜 컨디션, 하늘이 노래짐

순간 아찔한 느낌, 두통

하품, 어지러움, 메스꺼움

피부가 창백하고 축축함

눈앞이 캄캄해지고 좁아져 터널 같은 시야

식은땀을 과도하게 흘림, 피로감

 

 

실신 시 대처 방법

 

이런 증상은 대개 수 초에서 수 분 정도 지속된 후, 자연적으로 의식을 회복한다. 문제는 실신하면서 머리나 얼굴을 부딪쳐 뇌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쓰러지는 사람이 생기면, 강한 빛과 소음이 있는 곳은 피하고, 고정되고 평평한 안전한 장소로 옮긴 후, 넥타이나 벨트를 풀어주고, 다리를 머리보다 높이 올려 눕혀 머리로 혈액이 많이 가게 해준다. 또한 혈액 순환이 잘되도록 몸과 손발을 주물러주고, 증상이 호전되면 5~10분 정도 안정을 취한 뒤, 서서히 일어나도록 한다. 의식 없을 때 물이나 약물 등의 섭취는 금물이다.

 

 

미주신경성 실신의 예방법

 

스트레스, 긴장, 과로는 실신의 가장 큰 원인이다.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고 긴장을 줄이며 과로를 피한다.

대소변을 보다가 실신할 수 있다. 대소변을 본 뒤에는 잠시 안정을 취한다.

급격한 온도변화는 실신을 일으킨다. 목욕탕에서 온탕과 냉탕을 번갈아 들어가지 않는다.

폐소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은 엘리베이터, 터널, 버스, 지하철 등에서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증가하면서 실신할 확률이 높다. 밀폐된 공간을 조심한다.

규칙적인 하체 운동으로 하체 근육을 키운다.

실신 전조 증상을 느끼면 일단 앉아서 쉬거나 누울 곳을 찾아 빨리 이동한다. 이동이 어려우면 한 발을 다른 발 앞쪽에 두어 다리를 X자 형태로 만들어서 넘어질 때 부상을 예방한다.

아침은 하루 중 수분이 가장 적어 혈압이 낮은 때이다. 평소 아침 식사를 잘하고 물을 자주 마셔 혈압이 낮아지는 것을 방지한다.

과식 및 과음하지 않는다.

 

 

미주신경성 실신에 좋은 한방차

 

미주신경성 실신에는 인삼 1뿌리, 계피 40g, 생강 큰 거 한 톨을 물 2000cc에 넣고 1시간 달여, 물이 500cc 정도 남으면 꿀을 타서 하루 세 번 마시면 좋다. 인삼은 기운을 북돋고 심장과 비위 기능을 강화시키는 장점이 있다. 한의학에서 비위 기능이 허약한 사람은 사지말단으로 영양을 공급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어지럽고 사지가 무력하며 냉하게 된다. 이런 사람이 인삼을 먹으면 비위 기능이 강화되면서, 손발이 따뜻해지고 어지러움이나 실신을 예방할 수 있다. 계피의 정유 성분인 시나몬 오일은 심장의 관상동맥과 말초혈관을 확장시킨다. 그러므로 많은 혈액이 손끝 발끝까지 뻗어갈 수 있는 길을 터주기 때문에, 손발을 따뜻하게 하며 어지러움이나 실신을 예방한다. 생강은 성질이 매우 따뜻하고, 진지베롤 성분이 심장의 수축력을 강화시켜 말초혈관까지 혈액이 뻗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 어지러움이나 실신을 예방한다. 꿀은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을 돕고, 정력을 북돋아 주며, 몸을 따뜻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