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한약
  
 작성자 : 이광연한의원
작성일 : 2023-02-08     조회 : 5,958  




어린이 건강, 한약으로 챙기세요

 

이번 시간에는 어린아이들을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서 먹이는 소아 한약에 대한 긍금증을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들에게 한약을 먹이면 주로 어떤 효과가 있나요?

 

어린아이들에게 한약을 먹이면, 여러 가지 효능이 있지만

 

첫 번째는 아이의 성장과 발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자녀의 키가 작을까 봐 걱정되는 경우나, 또는 유난히 또래 친구들 보다 성장발육이 부진한 경우에는, 한약을 먹이면 성장과 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는, 아이의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 녹용, 구기자, 오미자같은 한약재는 뇌기능을 왕성하게 해주기 때문에,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어떤 아이들에게 한약을 먹이면 좋습니까?

 

일반적으로 다음 몇 가지에 해당되는 아이들에게 한약을 먹이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첫째, 선천적으로 허약한 체질을 타고난 경우.

 

선천적으로 허약한 아이는, 엄마에게서 받지 못한 부족한 기운이나 면역력을, 한약으로 보충해 주면 다른 아이와 같이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둘째, 건강하게 태어났지만, 자라는 동안 영양 공급이 부족하여 몸이 부실한 경우. 잦은 잔병치레로 몸이 허약해지거나, 혹은 음식을 잘 섭취하지 못해서, 성장이 부진한 경우에는, 허약한 장부를 찾아서 치료해주고, 영양분을 잘 섭취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주면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셋째, 영양공급이 필요 이상으로 많아서, 이것을 에너지로 바꾸지 못해, 몸에 계속 축적된 경우, 쉽게 말해 비만한 경우입니다. 잘먹고 잘 크는데 무슨 한약이냐고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다른 아이에 비해 유난히 살이 많이 찌는 것도, 몸에 이상이 있다는 증거입니다.

 

에너지를 축적시키는 흡수력은 아주 강한 반면, 에너지를 발산시키는 기운은 부족하기 때문에, 똑같이 먹어도 살이 더 많이 찌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하는 요법보다는, 사하는 요법 , 오히려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3, 한약은 모두 똑같은 약재가 들어가는 것인가요?

 

한약이라고 모두 다 똑같은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처방과 구성 약재에 따라서, 각기 효능이 다릅니다.

 

특히 한약을 처방할 때에는, 아이의 체질과 현재의 건강 상태, 즉 장부(臟腑), 기혈(氣血)의 허실(虛實)을 바탕으로 서로 달리 처방하기 때문에, 모든 아이에게 똑같은 효과가 나타날 수 없는 것이죠.

 

4, 한약을 먹이면 잔병치레를 덜 하지 않습니까?

 

네 그렇죠. 한약을 꾸준히 먹이면, 면역력이 강화되기 때문에,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길러집니다.

유난히 감기를 달고 살면서, 잔병치레를 많이 하는 아이, 유행성 질환에 잘 걸리는 어린이들은, 몸의 면역력과 저항력이 약하기 때문인데, 이럴때 한약은 면역력을 길러줄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병이 났을 때 치료하는 것보다는, 병에 걸리지 않았을 때, 인체의 방어능력인 면역력과 저항력을 길러서, 병에 걸리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꾸준히 한약을 복용하면, 잔병치레를 줄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긴 안목으로 본다면 평생의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아이들 한약은 언제부터 먹이면 좋을까요?

 

일반적으로, 우리 조상들은 첫돌이 되면 건강하게 자라라고 아이들에게 한약을 먹였었는데, 한약의 맛이 달지 않고, 또 어린아이들의 입맛에 길들여 있지 않기 때문에, 한 살 된 아이가 먹기에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2세쯤 한약을 먹이는 것도 괜찮고, 또 요즈음은 증류한약이라고 해서, 어린이들이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게 나온 한약들도 있습니다.

 

한약을 언제까지 먹여야 하는지, 궁금해하는 부모님들도 많으신데요, 최소한 3년 이상은 꾸준히 먹이는 것이 좋고, 성장하는 시기는 건강상태를 고려해서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이 성장발육과, 잔병치레 예방, 또 두뇌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어린이들의 건강관리를 위해서 어린아이들은 한약을 얼마마다 먹이는 것이 좋고, 그 양은 어느정도 먹이는 것이 좋습니까 ?

 

일반적으로 아이들 한약은, 계절에 상관없이 6개월 단위로, 1년에 2회 정도 먹이는 것이 좋지만, 허약한 아이들은, 건강상태를 고려해서 조금 더 자주 먹이는 것도 좋습니다.

 

용량은 나이에 따라서 다른데요, 녹용이 들어간 한약은 아이 나이의 반이나 나이 만큼, 먹이면 되고, 녹용이 들어가지 않은 일반 한약은, 아이의 나이와 같은 첩 수나 더 먹이는 방법이 합리적입니다. 그렇지만 특정한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나, 발육상태가 떨어지는 아이는, 한약의 분량과 횟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7, 아이들 보약하면 녹용을 많이 생각하는데요, 녹용은 무슨 효능이 있고, 어디에 좋은가요?

 

첫째, 성장을 도와주는 판토크린이라는 성분과, 뼈의 구성 성분인 콜라겐, 칼슘, 마그네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둘째, 혈액생산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혈이 부족하고, 피곤을 쉽게 호소하는 경우도 도움이 됩니다.

 

셋째, 세균과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와도, 이를 물리칠 수 있는 강한 면역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잔병치레를 덜 하게 할 수 있습니다

 

8, 녹용 먹으면 머리가 나빠진다는 말이 있는데 정말 그런가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녹용에는 머리를 나쁘게 하는 성분은 없습니다. 오히려 녹용은 뇌세포를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아이의 머리를 총명하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녹용은 위로 상승하는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열이 아니라, 39도 이상의 고열이 있는 상태에서 복용하게 되면, 간혹 뇌압이 상승해서, 뇌에 부담을 줄 수도 있습니다.

 

9, 인삼과 홍삼은 아이들에게 어떻게 좋은가요?

 

동의보감에서는, 인삼의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쓰고 달면서, 원기를 크게 보한다라고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인삼과 홍삼은 아이들의 원기를 돋구어주고, 피로를 풀어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고, 허약체질을 개선시기 때문에, 어린이들 뿐만 아니라 큰 병을 앓거나, 수술을 하고 난 뒤 기력이 떨어진 사람, 과로에 시달리는 직장인과 수험생에게 권할 만합니다.

 

그리고 면역기능을 강화시켜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빈혈을 예방합니다.

 

소화기를 튼튼하게 하고, 수족냉증과, 저혈압을 개선시킵니다. 기억력을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동의보감에는 인삼을 100일만 먹으면, 천마디의 글귀를 외울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10. 인삼 홍삼이 어떤 체질이 효과가 좋을까요?

그렇습니다. 인삼을 먹고 효과를 본 사람들도 많지만, 효과가 없거나 심지어는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인삼은, ()한 약재기 때문에, 평소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이 복용하면 효과가 없을 수 있고.

 

주성분인 사포닌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하거나, 없는 사람들 역시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사상체질로 보면 주로 손발이 차고 몸이 냉하면서, 소화기계인 비위의기능이 선천적으로 약한 소음인의 체질에 가장 적합합니다. 반대로 선천적으로 열이 많은 편인 소양인, 태양인들은 효과가 적을 가능성이 높은 것이죠.

 

감기 초에 고열, 폐결핵, 천식, 두드러기, 피부 가려움 아토피같은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증상이 더 악화될수 있습니다.

 

11, 허약한 아이들에게 홍삼 엑기스를 먹여도 괜찮을까요?

 

홍삼은 인삼보다 열성이 적으면서도, 몸을 보하는 작용은 좋아서, 인삼보다 비교적 많이 복용하더라도 별다른 무리가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홍삼은 체질의 영향을 적게 받는 약재라고 해서 누구나 장기간 복용해도 괜찮은 약재는 아니고, 장기간 복용하려면 주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소아는 생리적으로 더운 양의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홍삼같은 열성의 약재를 장복하는 것은 한의사와 상의

 

12, 어린들의 건강을 챙길수 있는 대표적인 한약은?

대표적인 처방이 육미지황탕‘==육미지황탕은, 숙지황, 산수유,산약, 복령, 택사, 목단피 6가지 약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성장, 발육, 질병에 대한 면역력, 두뇌발달을 시켜주는 처방이기 때문에, 소아한약의 가장 기본이 되는 처방입니다

 

숙지황24g, 산수유12g, 산약12g, 백복령9g, 목단피9g, 택사9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