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耳鳴) 귀울림
  
 작성자 : 이광연한의원
작성일 : 2023-02-09     조회 : 6,156  


 


귀울림, 이명

 

 

이명 진료받은 환자 수2021347341

이명 전체 진료인원 중 143215명이 60세 이상

다른 사람들은 아무 소리도 못듣는데, 자기 혼자만 이상한 소리가 들린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러한 이명은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하고 심하면 정신적인 문제까지 유발을 하는데, 그래서 오늘은 이명에 대해서 한의학에서는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귀울림, 이명은 어떤 것이고,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이명이란,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 느낌을 말하는데, 외부로부터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도 소리가 들리는 상태가 이명입니다.

 

완전히 방음된 조용한 방에서는 거의 대부분이 20dB(데시벨) 이하의 이명을 느끼지만, 이런 경우는 임상적으로 이명이라고 하지 않고, 자신을 괴롭힐 정도의 잡음이 느껴질 때를 이명이라고 합니다.

 

그 소음의 형태와 강도는, 사람마다 다르게 표현합니다.

매미나 귀뚜라미가 우는 소리,

스팀이 새는 소리나, 문풍지가 흔들리는 소리

물 흐르는 소리

종소리, 망치소리, 기계소리

 

가벼운 경우에는, 약간의 불편함이나 대화 장애 정도이지만,

심한 경우에는 집중력 저하나, 불면증까지 일으켜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2. 선조대왕이 이명으로 많은 고통을 받았다면서요?


이명으로 고통받았던 옛 기록 속의 유명 인물을 살펴보면 조선시대 선조대왕이 있습니다. 선조대왕은 1595(선조 28) 88일 두통, 귀울림의 증세를 처음 호소하였는데요.

 

이듬해(선조 29) 511일에도 "왼쪽 귀가 심하게 울리고 들리지 않아서 을 맞았, 1604(선조 37) 514일에는 귓가에 마비증이 와서 형방패독산을 복용했습니다. 그 이후에도 여러 번 이명 증세로 고통을 호소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3, 이명의 원인은 한방에서는 어떻게 보나요?


한의학에서는 이명을,크게 실증과 허증으로 구분하는데

실증(實證)이란 기운이 넘쳐나서 조절을 못하는 경우

허증(虛證)이란 부족해서 필요한 것을 채워 주지 못하는 경우

 

마치, 자동차의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높아도 문제가 되고,

너무 낮아도 문제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 인체도 언제나 적당한 중도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4.이명은 치료하기가 어렵다고 하던데요.


이명은 메니에르병, 중이염, 고막의 이상, 빈혈, 당뇨, 고혈압, 갑상선질환, 혈관성 질환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즉 95% 이상의 경우에서 이러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기 때문에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5, 장시간 운전을 하면 아무래도 피로하고, 집중도 안되면서 이명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겠죠?


그렇습니다. 특히, 장시간 운전을 하시면, 목과 어깨의 근육이 긴장되고, 이로 인해서 이명, 난청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운전을 오래 하시는 분들일수록 꼭, 자주 스트레칭을 해서 목과 어깨를 풀어주셔야 합니다.

 

, 피곤한 상태에서 야간운전으로 몸에 무리가 왔을 때, 급격히 이명이 오는 경우도 있으니까, 충분한 수면과 휴식도 꼭 지키시는 것이 좋죠.

 

6. 이명증이 생기고 나서 우울증, 수면장애, 공격적 성향, 불안, 초조 등의 심리적 증세가 나타날 수 있나요?


이명증이 호전되지 않고 장기간 지속되면, 여러 가지 불안증세가 나타나고 숙면을 취하기가 점점 힘들어지고, 호전되지 않으면 우울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오래 지속되면 이명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7. 이명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지침이 있다면요?


 

커다란 소리나 소음==MP3 , 사격장 소음

염분의 섭취를 줄이고 고혈압을 조절

스트레스 해소, 과로를 피하시고 적절한 휴식.

커피나 콜라 및 담배 등의 신경자극 물질을 피합니다.

적당한 운동으로 전신 건강을 증진

이명이 있다고 해서, 너무 의식하지 않도록

너무 조용한 장소는 피하는 것이 좋다.

 

8. 이명에 좋은 한방 차요법을 소개해주시겠어요?


 

구기자차==구기자차는, 맛이 달면서도 독이 없고, 성질은 찬 편입니다. 예로부터 도를 닦는 사람들이 영양식으로 애용했다는 말이 전해질 정도로, 체력 보충에 좋은 한방차인데, 특히 간의 기능을 강화하기 때문에, 간화이명, 기허이명에 큰 도움을 줍니다. 옛날부터, 구기자나무 뿌리가 물 속에 들어가 있으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는 전설 때문에, 우물가에 일부러 구기자와 향나무를 심어서 물맛을 좋게 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국화차===국화차는 성질이 서늘하여 머리의 열을 내려주고,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큽니다. 특히 스트레스로 뭉쳐진 기운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귀울림, 두통, 현기증, 눈의 충혈과 시력감퇴 등에 국화차를 달여 마시면 좋습니다.

 

구기자 국화차: 구기자 40g에 물 1000cc 넣고 1시간 끓여서 물이 반절로 줄면 뜨거운 상태서 국화 10송이 넣고 10분간 우려내서 건더기는 건지고 그물을 하루에 3번 나눠서 먹는다

 

9. 귀울림에 좋은 지압방법이 있을까요?


 

귀울림 증상에는 귀 주위에 있는 이문(耳門), 청궁(聽宮), 청회(聽會), 예풍(翳風)이 좋습니다.

 

1) 이문, 청궁, 청회 : 귓구멍 앞 튀어나온 연골 바로 앞==입을 벌려 보면==홈이 생긴다== , , 하의 점이 순서대로 이문, 청궁, 청회입니다.

 

2) 예풍 : 귓불 바로 뒤의 돌출된 뼈(유양돌기) 앞에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의 중점입니다.

 

10, 귀를 마사지 하는 것도 귀울림에 도움이 된다면서요?

 


실제로 귀를 맛사지하거나, 귀잡아당기기를 하게되면 이명이나 피로, 스트레스해소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데, 그 이유는 귀의 반사구 자극이, 결국은 내장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몸이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귀 맛사지 하는 방법은, 양 손바닥을 비벼서, 손을 따뜻하게 한뒤, 귀를 감싸고 시계방향으로 맛사지를 하고, 다시 반시계 방향으로, 또 위 아래로 맛사지를 하는 방법입니다.

 

또 귀를 잡아당기는 방향은, 귀 윗부분은 위쪽으로, 가운데 부분은 양옆으로 잡아당기고, 밑부분은 아래쪽으로 잡아당기는 것이 기본인데, 귀를 잡아당기를 하는 경우에는, 우선 귀를 먼저 맛사지를 해주고, 난 뒤에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 잡아당기는, 처음에는 가볍게 하다가 강도를 높이는 것이 좋고 , 너무 세게 잡아당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귀맛사지는 5분에서 10, 잡아당기기는 5분에서 10분 정도가 적당하고, 귀에 상처가 있거나 귓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11. 귀울림에 좋은 한방처방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구기지황탕(拘杞地黃湯)입니다. 구기지황탕은 육미지황탕(六味地黃湯)에 앞에서 소개한 이명에 효과가 큰 구기자, 감국을 더한 처방입니다.

 

구기지황탕 - 숙지황, 산수유, 산약, 백복령, 목단피, 택사

구기자, 감국

숙지황 : 식물성 철분 성분들이 아주 많이 들어있 약재

산수유 : 간장과 신장기능을 튼튼하게하고, 면역력 증진

산약 : 오장을 충실하게 하고 기력회복과 원기를 보충

복령 : 스트레스해소와 정신신경을 안정시켜줄 수 있고,

목단피 ; 몸에 불필요한 열을 없애주고 혈액을 맑게

택사 : 신장, 방광을 튼튼하게하면서 몸에 불필요한 수분을 제거

구기자 : 피로 풀어주고 체력 증진,

간과 신장 기능을 도와 이명에 도움

감국 : 스트레스를 없애주고 머리와 귀쪽으로 순환을 촉진

이명은 구기지황탕을 그 사람이 가지고있는 증세와 체질을 감안해서 처방한다면 많은 도움 오늘은 이명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