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8-11-26 18:59
[청계한의학연구소] 이광연 한의학박사 / 의학박사 칼럼 - 귤 / 백목련, 작두콩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7,676  

[청계한의학연구소] 이광연 한의학박사 / 의학박사 칼럼 - 귤 / 백목련, 작두콩


귤은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옛날 중국 진나라 때 유명한 소탐이라는 의사는귤나무를 심고 우물을 파서 환자들에게 귤을 먹이고 그 우물물을 마시게 해서 질병을 치료했다고합니다그 이후 중국에서는 의사를 뜻하는 단어에 귤이라는 말이 들어가게 되었다고 합니다그래서 오늘은 귤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지금은 그렇지는 않지만 귤이 옛날에는 아주 귀한 과일이었죠?

 

 

그렇습니다문헌에 보면 귤은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부터 제주도에서만 나오는임금님께 진상하던 아주 귀한 과일이었습니다,

 

 

조선시대는에는, 1년에 20, 1회에 3,000~7,000개 씩 한양으로 귤을 진상해 올렸으며귤이 한양에 도착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서과거를 보게 하고수험생들에게 귤을 하나씩 나누어 주었습니다그래서 이 과거를 '감제또는 '황감제'라고 했습니다그만큼 귤이 귀했을을 뿐만아니라신성하게 생각했던 겁니다.

 

 

지금은 귤 생산량이 많아지면서 누구나 쉽게 먹을수 있었지만, 30년 전까지만 해도 귤은 귀했습니다귤 1상자는 자장면 35그릇에 해당하는 가치를 가졌고당시에는 귤나무 몇 그루만 있어도 자식을 대학에 보낼 수 있다고 해서귤나무를 대학나무라 부르기도 하였습니다.

 

 

2, 일본사람들도 귤을 무척이나 좋아했다고하죠그리고 일본귤이 그 원조가 제주도라면서요?

 

 

일본에서도 귤을 좋아했는데, ‘일본서기에 따르면 수인천황 6년에 밀감을 구하기 위해서제주도에 사람을 파견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2, 역사적으로 보면 귤을 특별히 좋아했던 왕들이나 사람들이 있었습니까?

 

 

세종대왕은좋아했던 신하들을 따로 불러서귤을 자주 주었다는 기록도 있고정조 임금님은 귤을 무척이나 좋아하셔서귤에 대한 시도 남겼는데그 시의 일부를 보면 향긋한 향취는 멀리 험난한 해풍과 파도를 건너왔고진기한 진액은 응당 사람을 장수하게 하리라라는 내용입니다

 

 

왕중에 최초로 안경을 쓰셨고담배를 많이피우신 골초였던 정조 임금님은학문을 좋아하셨고 독서광이었습니다겨울에도 밤늦도록 책 읽었고많이 피로하셨을 텐데그래도 계속 책을 볼수 있었던것은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는 귤을 많이 드셨기 때문에귤이 정조의 건강을 지키지 않았을까 추측도 해봅니다.

 

 

3, 귤에는 좋은 영양분들이 겨울철 건강을 지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죠?

 

 

동의보감에 보면귤은 맛이 달고 시고 기침과 구역감을 없애고체기를 다스린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귤에는 비타민 C파인애플의 4배 이상사과의 8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귤 하나에 비타민함유량이 40~50mg에 달하기 때문에하루에 귤 두개 정도를 드신다면하루 비타민 권장량(50-55mg)을 충족합니다.

 

 

비타민C몸의 면역력을 향상시켜서감기나 잔병치레를하지 않도록 도와주고,피로 회복과 스트레스해소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까지 도움을 주기 때문에,

 

귤은 겨울철 최고의 과일이 라고 할수 있습니다.

 

 

4,귤을 많이 먹으면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중풍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던데 사실인지요?

 

 

귤에는 비타민P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비타민P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혈관의 노화를 방지해주며혈관이 파열되지 않도록 도와주기 때문에출혈성 중풍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P의 효과를 갖고 있는 음식으로는귤의 헤스페리딘메밀의 루틴레몬의 에리오치트린 등이 있습니다.

 

 

5, 겨울철 피로를 풀어주는데도 귤이 최고라면서요?

 

 

유기산의 일종인구연산(citric acid)이 귤에는 많이 들어있어서피로물질이라고 할수 있는탄산깨스나 젖산들을 없애주기 때문에피로를 풀어주고혈액을 맑게 하며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6,제가 어렸을 때 귤을 먹고 나면 귤껍질을 버리지 않고 모아두었다가 차를 끓여먹기도 했는데 한방에서는 귤의 껍질을 약으로 쓴다면서요.

 

 

네 맞습니다귤이 귀해서 그러기도 했지만사실 영양학적으로 본다면귤은 과육보다는 귤껍질에 영양성분이 많은데과육에 비해서 무려 비타민C가 4배나 많이 들어 있고향기 성분인 정유도 풍부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귤껍질을 가공해서 만든 잼은맛이 좋을 뿐 아니라 영양도 풍부합니다.

 

 

특히 한의학에서는귤껍질을 진피라는 약재로 쓰는데기를 통하게 하는 작용이 매우 크기 때문에기가 체해서 생기는 스트레스와 소화불량과구토를 멎게 하고,기침과 가래를 없애줍니다.이러한 효과를 더 극대화 시키려면 생강과 함께 달여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조선 24대 헌종은평소에 신경이 예민하고 안색이 나쁘고피부가 거칠었었는데,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소화가 안 되는 체기 때문으로 여겼는데현대 의학적으로 보면만성 신경성 위염에 해당이 됩니다.

 

그래서 헌종은 이공산(異功散)’이라는 약을 많이 드셨는데이공산이란 약은기를 만들어주는 사군자탕(인삼 백출 복령 감초)기순환을 돕는 귤껍질인 진피를 넣은 처방입니다.

 

 

7, 귤을 먹고 나면 귤껍질로 마사지도 많이 하는데 정말 효과가 있는지요?

 

 

당연히 효과가 있습니다귤이 피부미용에 좋은 이유도 비타민때문인데요이 비타민C가 콜라겐의 합성에 관여해서피부의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피부에 탄력을 주면서 미백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멜라닌 색소 침착을 억제시키기 때문에기미나 주근깨 같은 잡티제거에도 아주 좋습니다리모넨 성분은피부에 얇은 막을 만들어서수분이 배출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서보습효과가 뛰어납니다.

 

 

8, 귤껍질을 벗기도 난 뒤 귤의 하얀 부분이 영양이 많다면서요?

 

 

한방에서는 이 부분을 귤백이라고 부릅니다비타민C와 P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만성피로와 스트레스 해소고혈압과 동맥경화같은 성인병을 예방해주고 심장병과 중풍을 예방해줍니다.

 

 또 식이섬유가 많기 때문에변비를 개선할 뿐 아니라 소화기능을 돕습니다또 지방분해 효소의 분비를 줄이기 때문에콜레스테롤 분해를 억제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9, 그러면 하루에 귤을 얼마나 먹으면 좋을까요.

 

 

귤을하루에 6~7개 이상 먹으면당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살이 찔 수 있습니다칼로리 측면에서 본다면 귤을 5개 정도만 먹어도밥 한 공기의 열량과 비슷합니다당뇨병 환자도 하루 1개 정도를 먹는 것이 좋고 보통 사람은 하루 2-3개 정도면 충분하고요

 

 

10 귤먹고 흔히들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왜 그런가요.

  

귤을 많이 먹으면손바닥이나 발바닥이 노랗게 변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이런 경우는 감귤류에 들어 있는 카로티노이드계 (carotenoids) 성분에 의해서 나타나는 착색 현상 때문입니다,

  

그러나귤을 먹는 양을 줄이면바로 정상으로 돌아오기 때문에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카로티노이드계 성분은 호박당근감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11, 그러면 귤을 피해야하는 사람들이 있을까요?

  

귤은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속이 차서 습담이 많거나 살이 찌는 사람은 조심해야 합니다이런 경우에는 귤 과육보다는껍질로만든 진피차를 끓여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2,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귤을 먹으면 더 좋다면서요.

  

비타민C를 권장량만큼 섭취해도흡연을 하면 비타민C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담배 한 개비를 피우면 약 25mg의 비타민 C, 즉 귤 한 개에 해당하는 비타민C가 파괴됩니다그렇기 때문에 흡연자의 비타민 권장량은, 100mg 정도로정상인보다 30mg 높습니다.

 

따라서 흡연자는귤을 섭취해서 비타민C를 보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3, 귤과 어울리는 음식 궁합으로는 어떤 음식이 있을까요?

  

1) 귤과 브로콜리

 

브로콜리는철분이 많이 함유된 채소로철분이 우리 몸에 흡수되기 위해서는비타민C의 도움이 필요합니다따라서 비타민C가 풍부한귤을 함께 먹으면철분 흡수를 잘하기 때문에 빈혈을 더욱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귤껍질과 생선

 

귤껍질에는 특유의 향이 있기 때문에생선을 요리 할 때 넣어주면비린내를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또한 귤껍질의 리모넨 성분이 살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생선으로 인한 식중독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채널A 신대동여지도 - 백목련 / 작두콩





Q1) 백목련의 효능 중 어떤 성분이 건강에 도움을 주게 되었나요?

 

한의학에서는 백목련의 꽃봉오리를 따서 건조한 것을 신이(辛夷)라 하는데요백목련에는 소염 작용이 있는 시트롤과 시네올이 들어있어서코 점막의 염증을 가라앉히고혈액 순환을 개선시켜서코를 시원하게 뚫어주는 작용이 강해알레르기성 비염과 축농증두통에 많이 사용됩니다정유와 리그난 화합물은 항알레르기 작용과 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알러지성 비염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Q2) 작두콩의 효능 중 어떤 성분이 건강에 도움을 주게 되었나요?

 

작두콩에는 항산화효과가 뛰어난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비타민 A, 비타민 C, 면역력을 강화하는 비타민 B군이 아주 풍부합니다이러한 성분들은 코와 기관지의 점막을 강화하고 면역력을 개선해서 알러지성 비염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Q3) 백목련을 섭취할 때 주의할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백목련은 맵고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차게 뭉쳐있는 기운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따라서 기운이 약하고 식은땀을 흘리는 경우나빈혈음기가 부족한 증상에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맵고 뜨거운 성질은 몸이 찬 사람에게 효과가 더 잘 나타나게 되고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하루 적당량을 유의해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Q4) 작두콩을 섭취할 때 주의할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작두콩은 뱃속을 따뜻하게 데워주고 원기를 보강하는 데 효과가 뛰어납니다따라서 평소 열이 많은 사람은 적당량을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작두콩은 약간의 독성을 함유하고 있어 생으로 섭취하지 않고 열을 가해 독성을 제거한 후 섭취해야 합니다.

 





방송

* KBS1라디오 이충헌기자의 건강플러스 고정패널()

* KBS3라디오 출발멋진 인생 이지연입니다고정패널()

* KBS1TV아침마당 목요특강중년의 스트레스와 건강(2008)

* KBS1TV아침마당 목요특강 지친몸 깨우고 살기(2010)

* KBS1TV아침마당 목요특강 노년의 행복을 준비하는 건강한 갱년기(2012)

* KBS1TV아침마당 목요특강 장이 편해야 몸이 편하다(2017)

* KBS1TV아침마당 목요특강 찬바람이 두려우신가요 중풍 (2013)

* KBS, CBS, TBS 등 라디오 1000 여회 출연

 

저서

우리 부부 행복한 아기갖기(한방 불임 치료법)

올바른 산후조리산후풍 예방하기

우리 아이 10cm 더 키우기(성장클리닉)

총명하고 똘똘한 우리 아이 만들기(총명클리닉)

튼튼하고 건강하게 우리 아이 키우기

집중력을 2배 높이는 수험생 건강법

성공을 좌우하는 직장인 건강법

* 100세 어르신들의 동의보감

성공한 CEO의 건강 이야기

즐거운 명절명절증후군 해소법(부록 김장증후군)

하늘의 천사 승무원의 건강 다이어리

운전자의 건강보감

날씬한 몸맑은 피부 이야기

새로운 인생의 시작갱년기와 건강한 정력 이야기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와 화병만성피로 풀고 살기

의사들도 무서워하는 중풍한방으로 다스리기

의사들도 무서워하는 치매한방으로 다스리기

입이 돌아갔어요 안면신경마비 구안와사 치료법

뒷목이 아프고 불편한 일자목과 거북목 증후군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한방으로 다스리기

합병증의 공장 당뇨 한방으로 다스리기

뼈에 구멍이 송송 골다공증 바로알기

콧물이 줄줄 흘러요 알러지성 비염

피부가 건조하고 간지러운 아토피 바로알기

생리통과 생리불순 한방으로 치료하기

몸이 찬 냉증과 면역력 한방으로 강화하기

여성을 괴롭히는 과민성 방광과 방광염 한방 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