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방광 기미 냉. 대하
명절증후군 방광염 변비 불임 산후우울증
산후조리 생리불순 생리전증후군 생리통 수족냉증
수족번열 요실금 유산증후군 임신 임신중독증
입덧 자율신경실조증 주부습진 폐경기와 갱년기.. 화병
 
작성일 : 18-01-31 11:41
임신중독증 - 임신중독증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122,325  

임신중독증


● 관련상식
  ▶ 유산후유증
  ▶ 임신
  ▶ 입덧



▶ 임신중독증이란?


자간전증, 전자간증, 임신성 고혈압성 질환이라고 불리는 임신중독증은 임신 중에 혈압이 높아지고, 몸이 부으며, 혈압이 높아지는 등의 증세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주로 임신 말기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중독증은 모성 사망의 3대 원인 중 하나로 엄마와 아기에게 모두 매우 위험한 질병입니다. 증상의 경중에 따라 자간전증, 중증 자간전증, 자간증으로 분류하는데 병이 중할수록 엄마와 아기에게 위험이 커집니다.



▶ 임신중독증의 증상


임신중독증은 고혈압과 더불어 단백뇨와 부종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경증 자간전증은 부종으로 인하여 체중이 증가하거나 소변에 거품이 이는 등의 가벼운 증상으로 나타날 수가 있기 때문에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임신 말기에는 규칙적으로 진찰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증 자간전은 경증의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 이외에도 두통 또는 복통이 있거나, 어지럽듯이 눈이 가물거리거나, 소변량이 갑자기 줄어들 수 있습니다.


가장 위험한 자간증은 위와 같은 여러 증상과 함께 간질과 유사한 경련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임신중독증은 그 자체도 위험하지만, 출산 전에 태반이 일찍 떨어져나가는 증상과 조산의 가능성, 태아 성장이 지연될 가능성이 커지며, 자궁 내 사망까지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 임신중독증의 원인


임신중독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유전적인 요소와 인종적인 요소가 임신중독증의 발생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밖에도 첫임신인 경우와 쌍둥이를 임신한 경우, 중년 이후 임신 같은 경우에 임신중독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외의 고위험원인으로는 가족 중에 고혈압 환자가 있다거나, 예전 임신에서 임신중독증이 발생했던 경우, 만성 신장병, 혈액질환, 당뇨병, 고혈압, 자가면역질환 등이 고위험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임신중독증은 기본적으로 혈관의 수축에 의해 일어납니다. 혈관이 수축하게 되면 혈관이 좁아져서 혈압이 오르게 되고,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여 여러 장기로 혈액의 공급도 떨어지게 되어서 뇌, 간, 신장 등 주요 장기들도 손상을 받게 됩니다.


태반에 공급되는 혈액도 줄어들어서 태아의 발육도 나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수축된 혈관으로 인하여 혈관도 손상을 받아서 소변으로 단백질이 빠져나가고, 몸이 붓는 증상이 생길수가 있는 것입니다.


▶ 이런것을 드셔보세요


미나리 

녹황색 채소인 미나리는  비타민 C를 비롯한 식이성 섬유, 카로틴, 칼슘, 칼륨이 들어 있어

빈혈 예방을 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임신부에게 좋습니다. 향긋한 향으로 떨어진 식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입덧이 심한 임신부에게 제격입니다. 미나리는 나물로 드셔도 좋고, 미나리 비빔밥으로 드시면 떨어진 입맛엔 제격입니다.


잉어 

잉어는 이뇨 작용이 뛰어나 임신중독증으로 몸이 부은 것을 가라앉히는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잉어는 찜으로 만들어 드시거나, 여러 약재와 함께 전탕하여 드시면 좋습니다.


늙은 호박

호박은 이뇨작용이 있어 소변을 보기 힘들거나, 몸이 붓는 산모에겐 제격입니다. 이외에도 늙은 호박을 삶아서 즙을 짜 마시거나, 쪄서 드시면 소변보기가 힘들거나 몸이 부을 경우에 아주 좋습니다. 다만 장기간 복용하실 경우 속이 차가워 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표고버섯 


표고버섯의 독특한 향기를 내는 성분인 구아닐산은 혈 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고혈압과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표고버섯의 레티난이라는 성분이 항암․항바이러스 작용이 아주 뛰어나다고 밝혀져, 성인병과 난치병 예방을 위한 최고의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을 반찬으로 먹거나 가루내어 꾸준히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 이런 경우 주의하시고, 내원해주십시오.

두통이 심한 경우

얼굴이나 손 등이 심하게 붓는 경우

눈이 갑자기 잘 안보이거나 아지랑이 낀 것처럼 보이는 경우

상복부 통증이 심한 경우

소변량이 갑자기 줄어든 경우

집에서 측정한 혈압이 수축기 140mmHg 이상, 이완기 90mmHg 이상인 경우

단백뇨가 1+ 이상인 경우




▶ 임신 중독증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임신중독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저용량 아스피린을 사용하거나 칼슘 등을 사용하기는 하지만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임신중독증의 진단을 위하여 규칙적으로 산전 진찰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고위험군 이라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진찰을 자주 받으시고,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 임신중독증인 엄마에요.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요?


1. 짜게 먹기보단 싱겁게 드세요. 짠음식은 혈압을 높이고, 몸을 붓게 만듭니다.

2. 사탕이나 과자 등 단 음식은 피하세요. 당분이 많은 음식은 좋지 않습니다.

3. 양질의 단백질을 풍부하게 드세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흰살 생선, 두부, 우유 등을 많이 드세요.

4. 고기의 지방이나 버터, 생크림 등 동물성 지방의 섭취에 주의하세요.

5. 콜레스테롤에 주의하세요.

6.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많이 드셔서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분하게 섭취하세요.

7. 치킨, 피자 등 페스트 푸드나 인스턴트식품은 가급적이면 드시지 마세요.



▶ 임신중독증의 치료.


임신중독증의 완전한 치유법은 분만입니다. 경증의 자간전증의 경우에는 몸이 붓고 소변에서 단백질이 나오는 등의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집에서 혈압의 상승, 체중의 변화와 소변에 거품이 많이 끼는 증상의 발생 여부 등을 관찰하시고, 주기적으로 병의원을 찾으셔서 산모와 태아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시면서 임신을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산모의 증상이 악화되거나 태아의 발육부전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입원하여 치료를 받거나 혹은 아기를 조기 분만하여야 합니다.


임신중독증의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분만으로 나눌 수 있으나 아직 임신중독증의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실정이어서 여러 증상에 대한 치료와 태아의 건강상태 확인, 그리고 분만이라는 방법 외에는 다른 방법은 없는 실정입니다.



▶ 임신중독증의 한약치료.


오령산  : 목이 마르고, 물을 많이 마시는데도 소변이 잘 안 나오는 경우

백출산 : 부종이 현저하고 소변이 잘 안나오는 경우

방기황련탕 : 허리아래가 무거우며 몸이 많이 부을 때

당귀작약산 : 빈혈이 있고, 손발이 차며, 어지러움과 두통, 아랫배가 아플 때.



▶ 지압요법


1. 몸이 잘 붓는 경우


(1)족삼리 

무릎의 바깥쪽에서 5cm 정도 아래 지점.


(2)음릉천

종아리 안쪽을 손으로 만지면서 위로 올라가다 보면 무릎 근처에서 튀어나온 뼈에 걸리게 된다. 이 뼈 바로 아래 옴폭 들어간 점.


2. 경련을 동반하는 경우


(1)행간 

엄지발가락과 두 번째 발가락이 갈라지는 곳.


(2)풍지 

뒷머리뼈 아래의 움푹 들어간 중점에서 귓불 뒤 유양돌기까지의 1/3지점으로, 승모근이라는 2개의 굵은 근육의 양쪽 바깥에 움푹 들어간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