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방광 기미 냉. 대하
명절증후군 방광염 변비 불임 산후우울증
산후조리 생리불순 생리전증후군 생리통 수족냉증
수족번열 요실금 유산증후군 임신 임신중독증
입덧 자율신경실조증 주부습진 폐경기와 갱년기.. 화병
 
작성일 : 18-01-31 11:42
자율신경실조증 - 자율신경실조증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97,924  

자율신경 실조증 



● 관련상식
  ▶ 화병
  ▶ 갱년기와 폐경기 장애

  평소 소심한 성격을 지니고 있던 38세 주부 김모씨. 애들 걱정하랴, 시부모님 챙기랴, 남편 내조하랴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언제부터인지 얼굴이 자꾸 달아오르고 속도 더부룩하고 손발도 차고 무기력하고.. 그저 단순히 만성피로 겠거니 했는데 아무리 쉬어도 낫지 않고 증상이 이것저것 돌아가면서 계속 발생합니다.


결국 병원에 찾아가 검사란 검사는 다 받아본 김모씨. 그러나 모든 검사결과는 정상입니다. 여전히 증상은 소실되지 않고.. 한의원을 찾은 김모씨. 자율신경실조증이라는 병명을 듣게 되는데..



1. 자율신경이란?


  자율신경이란 심장이나 위, 장 등 소화기관의 작용과 발한, 발열, 손발의 혈관등 본능적으로 생존하기 위해서 몸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필요에 따라 자동적으로 장기의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입니다.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계로 이루어져 있는데, 교감신경은 각 기관에 신경 전달문질인 에피에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을 분비하여 흥분하게 하거나 활기찬 행동을 가능하게 하고, 부교감신경은 아세틸콜린을 분비함으로서 반대의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운동시, 두려움 등을 느낄 때에는 교감신경이 주로 작용을 하고, 잠을 자거나 여유롭게 음악을 들으며 독서를 한다던가 할 때는 부교감신경이 보다 중요하게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보통의 일반적인 상태에서는 두 신경계가 균형 있게 작용하여 장기의 작용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도록 해 줍니다.


  이러한 자율신경의 중추는 대뇌 중앙 아래에 있는 시상하부라는 곳에 있으며, 호르몬 분비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2.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하는 일


(1) 교감신경이 자극되었을 때

 교감신경이 자극되었을 때는 우리가 몹시 흥분하거나 말다툼을 할 때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① 동공은 확대되고 침 생산은 감소합니다.

② 혈액량이 증가하고 열이 납니다.

③ 위, 소장, 대장의 연동운동이 감소하여 소화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④ 소변의 분비 또한 감소합니다.

  

(2) 부교감신경이 자극되었을 때

 부교감신경은 교감신경의 기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느긋한 휴일 오후에 푹신한 의자에 앉아 음악을 들으며 명상에 잠겨 있는 모습을 상상하시면 됩니다.

① 동공이 작아지고 침 생산이 증가합니다.

② 위장관의 연동운동이 증가합니다.

③ 입과 코에서의 점액생산이 증가하며  소변의 분비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3. 자율신경실조증이란?

   

 정상적인 신체에서는 위에서 본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즉 자율신경이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조화롭게 활동을 해야 하는데 어떠한 원인에 의해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사이의 조화가 깨져서 여러 가지 증상이 발현되는 것을 말합니다.


 대게 어떤 특정한 증상이 고정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증상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며 기질적인 장애나 정신적인 장애 또한 없습니다. 따라서 환자 본인의 고통은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병원에서는 아무리 검사를 해보아도 정상이라고 하게 마련입니다.


 이러한 경우 주로 의사들은 신경성질환이라는 말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환자들 중 심리적인 요소가 강한 경우에는 심신증, 신체적인 요소가 강한 경우에는 자율신경실조증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자율신경실조증의 특징은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이 한 가지가 아니라 동시에 여러 개가 나타나며, 증상들이 고정적이 아니라 시시각각으로 또는 매일같이 변동하거나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어제는 머리가 아프더니 오늘은 가슴이 두근거리고 다음날은 얼굴이 화끈거리고 열이 오른다던가 하는 것을 자율신경실조증의 전형적인 특징으로 들 수 있습니다.



4. 자율신경실조증의 증상


①순환기, 호흡기 관련 증상

- 흉통과 심장의 두근거림을 느끼고 쉽게 숨이 차거나 호흡이 곤란해질 때가 있고 가슴이 답답하다.

- 혈압이 올라갈 수도 있고 맥이 빨리 뛴다.

- 한숨을 쉬거나 기침을 한다.


②소화기 관련 증상

- 구토가 나며 명치끝이 아프다.

- 배에 가스가 차는 느낌이 들며 배와 허리부분에 불편한 느낌이 든다.

- 소화가 안되며 식욕이 떨어진다.

- 목에 무언가가 걸리는 느낌이 든다.

- 설사와 변비가 번갈아 나타난다.


③피부과 관련 증상, 안이비인후과 관련 증상

- 식은땀이 나며 두드러기가 나기도 하고 감각을 잘 못 느끼거나 간지러움 등을 이유 없이 느끼는 등의 감각이상도 나타난다.

- 눈이 쉽게 피곤하며 귀에서 무언가 울린다.


④비뇨기 관련 증상

- 소변을 본 후 잔뇨감이 들며 소변을 자주 본다.

- 소변을 보는 동안 통증이 있다. 소변을 참기 어렵다.


⑤성기능 관련 증상

- 성욕이 감퇴되거나 발기가 부진하게 된다.

- 월경불순이나 생리통이 있다.


⑥ 정신증상

- 불안감을 느끼거나 쉽게 긴장을 잘하거나 초조해한다.

- 무력감을 느끼거나 우울해지기 쉽다.

- 강박증을 가지고 있거나 집중력이 저하된다.


⑦전신증상

- 어깨나 등, 허리가 아프고 팔,다리가 쑤시다.

- 몸이 나른하고 피곤하며 무기력하다.

- 쉽게 피로하다.

- 몸이 뜨겁거나 차가운 느낌이 든다.

-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

- 어지럽고 쉽게 흥분하며 머리가 무겁고 아프다.



5. 자율신경 실조증의 원인

 

 왜 자율신경실조증이 생기게 될까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나 실제로 오랫동안 계속되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해부학적으로 자율신경의 중추는 간뇌의 일부인 시상하부에 위치하며, 이 부분에 근접된 주변에는 인간의 정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대뇌변연계라는 신경조직체가 존재합니다.


 또한 그 와중에 그 상부에 위치하는 대뇌피질의 영향도 끊임없이 받고 있습니다. 자율신경은 그 특성상 우리의 이성보다는 무의식적인 영향을 아주 강하게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매일을 정신적 고통과 더불어 살다보면 어느 새 자율신경간의 조화가 깨지고, 그에 따라 여러 기관의 기능장애가 초래됩니다.



6. 나도 자율신경실조증일까? (자가진단)


①쉽게 지치고 나른하다.                   

②머리가 아프거나 무겁다.                 

③어깨가 몹시 잘 뭉치고 결린다.           

④쉽게 흥분한다.                          

⑤손발이 차다.                            

⑥얼굴이 붉어진다.                        

⑦가슴이 두근거릴 때가 있다.              

⑧가슴이 답답해질 때가 있다.              

⑨혈압이 큰 폭으로 변화가 있다.           

⑩식욕이 생기지 않는다.                   

⑪구역질이 나거나 배가 아프기도 한다.     

⑫변비와 설사가 교대로 일어난다.          

⑬잠들지 못하거나 자는 도중에 쉽게 깬다.  

⑭식은 땀이 자주 난다.                    

⑮사람들 앞에 나서면 유달리 긴장한다.     

          

 - 0-3개 정상  

 - 4-7 주의하셔야 합니다.

 - 8-11개 자율신경 실조증이 심한편입니다.

 - 12-15개 교감신경 부교감신경의 불균형이 심각합니다.



7. 자율신경실조증의 생활요법


1) 적당한 휴식을 취하세요

 일상 생활에서의 스트레스와 긴장은 자율신경실조증을 발생, 악화시킵니다. 긴장을 풀어줄 수 있도록 적당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휴식을 취하는 중에 아로마와 음악을 통해 심신을 완화시키는 거나 심호흡, 명상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너무 긴 휴식은 신체리듬을 흐트러트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 취미를 가지거나 정기적인 운동을 해보세요.

  사람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거나 신체를 움직이는 운동을 할 때, 자율신경의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취미 생활과 운동을 통해 기분전환을 자주 시도해보세요.


3)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합니다.

  불규칙한 생활은 신체리듬을 깨트리고 자율신경에 혼란을 주는 원인입니다. 특히 수면시간을 잘 지키도록 하세요.


4) 자극적인 음식, 가공식품 등을 삼가고 금연, 금주하세요.

  카페인 식품이나 패스트푸드, 동물성 지방이 많이 함유된 식품들은 영양분은 적고 칼로리만 높아 우리 몸의 영양 상태를 파괴하고 자율신경간의 균형을 깨기 쉽습니다. 흰 쌀밥보다는 현미나 잡곡밥을 드셔야 하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또한 흡연이나 지나친 음주도 마찬가지로 자율신경계에 부담을 주니 피하셔야 합니다.


5) 표준체중을 유지하세요

  과체중이나 과소체중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둘중 하나를 과항진 하게 하는 원인입니다. 적정체중을 유지하여 자율신경의 부담을 덜어주어야 합니다.


6) 신경계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세요

  비타민 B군은 신경계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통곡식, 간 등으로 충분히 섭취하세요. 또한 대두제품에는 신경계의 보수 및 유지에 좋은 레시틴이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신경자극전달물질 활성화에 좋은 우유나 잔뼈생선, 해조류나 두부 등도 충분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8. 자율신경실조증의 양방요법


(1) 약물치료: 항우울증제와 신경정온제


(2) 성상신경절 치료 : 성상신경절(성상신경절)이란 별모양의 신경절이란 뜻입니다. 성상신경 차단요법을 시행하면 교감신경 기능을 완화시켜 뇌에서 시상하부의 혈류개선으로 자율 신경계의 기능을 정상화 할 수 있습니다.

 


9. 한의학에서의 자율신경실조증 원인과 치료

  

  한의학에서는 기기울체(氣機鬱滯) 간기울결(肝氣鬱結) 수화부제(水火不制) 등이 자율신경실조와 관련성이 있습니다.


(1) 수화부제(水火不制)

① 원인

 한의학에서는 교감신경계의 기능을 불의 기운으로 보고 부교감신경계의 기능을 물의 기운으로 보아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가 서로 조화롭게 활동하는 것을 수화상제(水火相制)라 하였으며, 이러한 조절 상태가 불균형을 이루고 있을 때를 수화부제(水火不制)라고 합니다.

② 증상

두통, 안구충혈, 구토, 어지러움, 입술마름, 두근거림, 답답함, 소변빈삭, 하지무력, 전신부종 등


(2) 기기울체(氣機鬱滯)

① 원인

우리 몸이 스트레스를 받아 정서적인 상태가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져서 중추신경과 신체 기관들이 각종 기능장애를 초래하는 것

② 증상

두통, 불안, 불면과 각종 신경계의 자율조정 이상에 따른 소화장애, 복통, 설사, 대소변장애 등


(3) 간기울결(肝氣鬱結)

① 원인

쉽게 화병을 떠올리면 되는데, 마음속에 스트레스가 심하여 자율신경계가 매우 예민해져 있는 상태

② 증상

가슴 두근거림, 안면홍조, 두통, 어지러움, 수족열감, 소화장애, 흉협부동통과 불쾌감, 식욕부진 등


(4) 한의학적 치료

               <참고자료: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방제학교실>

  유형

       치료 방법

         처방

기기울체

기의 소통을 원활하게 함

육울탕 목향조기산 조기산 소합향원 등

간기울결

울결된 간의 기운을 풀어줌

시호소간탕, 가감소시호탕 소요산 등

수화부제

물과 불의 기운을 조화시킴

교감단 승양산화탕 화울탕 등

혼합형

위의 방법을 적절히 조화

가감온담탕 양심탕 등


  ♣대부분의 환자의 경우 단순히 한 가지 유형이 아닌 복합적인 유형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한의사와의 상담이 필수입니다.



10. 자율신경실조증에 도움이 되는 약차


자율신경실조증은 그 증상이 각기 다양하기 때문에 각각의 증상에 따라 그 효능에 맞는 차를 드셔야합니다. 또한 자율신경 실조증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파악되는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약차도 효과가 있습니다.


① 민트차

 청량감이 있으며 스피아민트 껌 때문에 친숙한 향기가 납니다. 해열작용이 뛰어나며 헛기침, 설사 및 소화기장애 개선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신경통, 두통, 치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피로를 풀어주며 진정작용이 있어 불면, 짜증에도 좋습니다.


② 라벤다차

 진통, 살균작용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풀어주어 신경성 편두통을 없애줍니다. 월경불순, 감기, 기침, 기관지염, 현기중, 소화불량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③ 곽향차

  소화불량 식욕부진에 특이한 효과가 있고 기분을 상쾌하게 하는 성분이 있으며 구토를 멈추게 하고 습을 없애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통이나 가슴이 가득찬 것 같이 답답할 때, 설사, 입에서 냄새가 나는 사람들에게는 방향제 역할을 하게 되므로 냄새를 제거하는 효능이 들어있습니다.

곽향을 손질하여 물 2ℓ에 곽향 50g을 주머니에 넣고서 15분 정도 끓입니다.


④ 황국차

노란색 국화로 끓인 차를 황국차(黃菊茶)라 하며,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국화를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해 왔으며, 국화술을 담그거나 국화꽃잎을 말려 베개 재료로 쓰기도 했다고 합니다.


 국화에는 쿠산테논과 같은 정유와 아데닌·프린·베타인·황색색소인 크라사세민등이 들어 있는데, 이들 성분이 해열·해독·감기로 인한 두통·현기증·귀울음·눈의 충혈·종기 등을 해소합니다. 또 곽란, 복통 등에 효과적입니다.


말린 국화 20장을 끓는 물 300ml에 넣어 마십니다.



11. 자율신경실조증 Q&A


① 공황장애와 자율신경실조증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공황장애(panic disorder)란 한마디로 말하자면, ‘예기치도 않은 갑작스런 불안, 공포가 밀려들면서 심장이 조이고 숨이 막히는 등의 신체증상이 반복되는 질환’입니다.


 공황장애와 자율신경실조증은 증상이 대부분 비슷합니다. 하여 많은 분들이 자신의 증상이 공황장애인지 자율신경실조증인지 헛갈려합니다. 공황장애 역시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불균형이 어느정도 영향을 끼칩니다.


다만 공황장애는 집, 운전 중, 지하철, 버스, 회사 등 낯익은 환경에서 아무런 위험요소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불안감이 몰려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공황장애와 자율신경실조증은 감별이 어려우니 전문가와의 상담이 꼭 필수입니다.


② 갑상선질환과 자율신경실조증은 어떻게 구별하나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열이 나고 뜨거운 것을 싫어하며, 땀을 많이 흘립니. 또한 가슴이 뛰며 맥박이 빨라지고 변이 묽어지고 설사를 자주하며 월경불순이 생기는 등 자율신경실조증과 유사한 증상이 많습니다. 피로하고 예민하며 쉽게 짜증을 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갑상선항진증은 몸의 기능이 과항진 된 것으로 식욕은 늘어나지만 체중은 감소하게 되며 갑상선이 커져서 목이 붓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식욕이 줄어 잘 먹지 않으며 변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숨이 차고 움직이기 힘들어 합니다. 그러나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추위를 많이 타고, 땀이 잘 나지 않으며 갑상선이 커지기도 하며 눈 주위가 붓습니다.


③ 자주 얼굴이 붉어지고 땀이 나며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자율신경실조증일까요?


  꼭 그렇다고 해서 자율신경 실조증은 아닙니다. 자율신경 실조증 외에도 단순히 갑작스런 스트레스에 의해서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 안면홍조증, 당뇨나 비만 등 여러 가지 질병들에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저 자율신경실조증이라고 스스로 판단하지 말고 전문가와 상담하여 질환을 감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