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밥상보약 가. 보약(한약) 가. 필수영양소 감기 경기, 간질
고열 구토 기침 눈건강 다리통증
단백뇨 두뇌계발 두드러기 땀(다한증) 땀띠
모유수유 몽유병 물사마귀

Deprecated: preg_replace(): The /e modifier is deprecated, use preg_replace_callback instead in /home/webhome/web01/lkyhanbang.com/board/bbs/view.php on line 127
 
작성일 : 18-01-30 16:51
몽유병 - 자다 깨서 돌아다녀요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2,853  

【 자다 깨서 돌아다녀요. 】

잠든 아이가 갑자기 벌떡 일어나 앉아 있거나 어떤 때는 여기저기 걸어다니는 것을 몽유병이라 합니다. 아이는 자다 일어나 자기 눈을 비비거나 옷을 만지작거리기도 하고, 이부자리 밖으로 걸어 나가기도 하고, 방안을 돌아다니기도 합니다. 부모님이 걱정되어 아이에게 말을 걸어도 아이는 대답을 하지 않고, 표정이 멍하기만 합니다. 잠에서 깨어난 후 아이에게 밤중에 했던 행동을 물으면 전혀 기억하지 못합니다.


▶ 몽유병을 하는 아이는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요?

아이가 몽유병 행동을 보이면 혹시 아이의 정신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문의하시는 부모님이 많아요. 몽유병은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한 아이에게 수면 장애가 와서 그것이 이상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지, 특별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아이는 가정환경을 편안하게 해주면 자라면서 점점 없어질 수 있으니 그리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 아이가 몽유병 행동을 하면 어떻게 하나요?

아이가 자다 일어나 몽유병 행동을 하면 흔들거나 큰 소리로 깨우지 말고 안전하고 조심스럽게 이부자리로 데려가서 재우세요. 억지로 제지하기보다는 아이의 안전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평소 몽유병을 자주 하는 아이가 있다면 잠자기 전에 아이의 침실에서 위험한 물건들을 치워서 다치지 않게 하세요. 문과 창문을 모두 닫아 잠그며, 계단과 문턱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하세요. 침대에서 자는 아이는 몽유병이 없어질 때까지는 바닥에 재우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리고 잠자기 전에는 비디오, TV, 오락, 컴퓨터 등을 보지 않도록 주의시켜 주세요. 화려한 화면은 아이의 신경을 자극하여 숙면을 방해하고, 몽유병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에요.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침실 환경을 조용히 조성해 주며, 잠을 좀 더 일찍 재우거나 낮잠을 자게 하여 전체 수면 시간을 늘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이가 몽유병에 대해서 창피함을 느끼지 않도록 형제들끼리 놀리거나 장난치지 않도록 주의시키세요.


▶ 몽유병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은 없나요?

몽유병은 마음이 여리거나 예민한 아이, 조그만 자극에도 쉽게 흥분을 하는 아이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이런 아이들이 낮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나 선생님이나 부모님께 야단을 들은 날에는 불안 초조해하여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몽유병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이런 경우 한의학적으로 감정을 다스리는 간장과 심장에 이상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장을 보양하는 시금치, 동물의 간, 셀러리, 조개류, 미나리와 심장의 열을 진정시키는 다시마, 목이버섯, 국화, 녹두, 토마토, 수박 등을 먹이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달래 생즙이 좋아요. 달래는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칼슘과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몽유병 아이에게 신경안정제 기능을 톡톡히 할 수 있어요.

굴도 몽유병에 좋은 식품이에요. 행동이 번잡스럽거나 생각이 많은 아이들,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중간에 깜빡깜빡 깨는 아이들에게 효과적입니다. 굴에는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숙면을 돕는 칼슘과 정신력을 강하게 만들어주는 비타민 B1, B2가 풍부하며, 질 좋은 단백질과 미네랄이 많아 아이들 체력 회복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몽유병이 있는 아이에게는 심장을 튼튼히 해주는 백합뿌리를 넣은 굴밥을 해 먹이면 아주 좋아요.


[굴밥]

재료 : 굴 20개, 쌀 3컵, 백합 뿌리 1개, 다시마 8㎝, 청주 1큰술, 간장 3큰술, 다진 생강 약간(4인분)

이렇게 만들어 보세요

1. 쌀을 씻어서 소쿠리에 건져 30분 정도 불려두세요.

2. 굴은 소금을 약간 뿌려서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체에 밭쳐 두세요.

3. 백합뿌리는 더러운 것을 떼 낸 후 깨끗이 씻어서 나눠 놓으세요.

4. 냄비에 물1/3컵, 다시마, 청주, 간장, 생강을 넣고 끓이세요. 물이 끓어오르기 진전에 다시마를 건져내고, 물이 끓어오르면 굴을 넣으세요. 굴이 부풀면 불을 끄고 굴만 따로 건져두세요.

5. 쌀에 ④의 끓인 국물과 백합뿌리를 넣고, 전기 밥솥에 밥을 하세요.

6. 밥이 다 되면 ④의 굴을 넣고 뜸을 들이세요.


▶ 몽유병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약재는 없나요?

몽유병이 있는 아이는 겉으로는 보이지 않더라도 오래된 마음의 스트레스나 정신적 피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심장에 화(火)가 쌓이고 간장의 기운이 정체되어, 잠을 잘 이루지 못하거나 잠을 자주 깨고, 꿈이 많고, 심하면 몽유병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차조기는 정신 불안을 안정시키고 간장의 기운을 소통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몽유병에 도움이 됩니다. 심장의 화(火)를 식혀주고 숙면을 도와주는 백합뿌리, 정신을 안정시켜주고 정신력과 집중력을 강화시켜주는 용안육도 몽유 증상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1. 차조기 용안육 백합차

① 차조기, 용안육, 백합뿌리 6g을 물 2컵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이세요.

② 물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인 다음, 꿀 1스푼을 타서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끓이세요.

③ 이것을 하루동안 여러 번 나누어 마시게 하세요.


2. 백합뿌리조림

① 백합뿌리1개를 깨끗이 씻어 작은 비늘조각들을 떼어 두세요.

② 백합뿌리에 꿀2스푼과 물 반 컵을 넣어 센 불로 끓이다가, 거품이 생기면서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낮춰 백합뿌리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졸이세요.

③ 졸여진 것을 그릇에 담아 두고, 잠자기 전에 한 스푼 먹이세요. 


▶ 몽유병에 도움이 되는 마사지 방법은 없나요?

아이의 머리 주변을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면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져 숙면에 도움이 되고, 몽유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척추에서 뇌로 이어지는 뒷목은 정신적 긴장에 의해 경직되기 쉬우므로 이 부분을 마사지해주면 편히 잠 들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어요. 뒷목에 이어 귓불과 머리를 같이 마사지 해주세요. 마사지는 하루 세 번 정도가 적당하며, 잠들기 전에 해주면 효과적이에요.


1. 바닥에 이불을 깔고 아이를 천장을 보고 편하게 눕게 하세요.

2. 다섯 손가락을 펴서 빗질을 하듯 관자놀이에서 정수리까지 5번 정도 쓸어주세요.

3. 이마에서 정수리까지 손가락으로 빗질하듯 5번 정도 쓸어주세요.

4. 엄지와 검지로 귓불에 원을 그리면서 5번 정도 마사지를 해주세요.

5. 엄마는 두 손에 베이비 오일을 바르고, 어깨에서 뒷목을 따라 머리카락이 나는 곳까지 세 번 정도 부드럽게 쓸어 주세요.

6. 뒷목의 머리카락이 나는 부위에 양손의 네 손가락을 대고 5분 정도 받치고 있으세요. 이렇게 하고 있으면, 아이는 편안하여 스스르 잠이 들 수 있어요.


▶ 몽유병에 좋은 처방을 가르쳐주세요!

자다 일어나 집밖을 돌아다니거나 몽유병으로 인해 아이의 상처가 아물 날이 없거나, 얼굴이나 팔의 반복적인 경련이 있거나, 또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등 몽유병의 정도가 심각할 때에는 전문가의 진찰을 받도록 하세요. 신경정신과에서는 약물 처방과 최면요법을 통해 수면장애를 개선시켜줄 것입니다.

한방에서는 아이의 마음을 안정시켜주면서 숙면을 돕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그 대표적 처방으로 ‘귀비온담탕(歸脾溫膽湯)’이 있어요. 이 처방은 심신의 안정을 도와주는 온담탕(溫膽湯)과 불안감을 가라앉히면서 숙면을 취하도록 도와주는 귀비탕(歸脾湯)을 합한 것으로, 스트레스와 불안증이 심한 현대 어린이의 몽유병에 더없이 좋은 처방이에요.


♧ 귀비온담탕 : 반하, 진피, 백복령, 지실 각8g, 당귀, 용안육, 산조인, 원지, 인삼, 황기, 백출, 백복신, 죽여 4g, 목향, 감초 2g, 생강 5조각, 대추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