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복통 비만 빈혈 설사
성장 식욕부진 신경질적인 아이 아토피 알러지성비염
야경증 야뇨증 야제증 열성경련
 
작성일 : 18-01-05 14:08
변비 - 아이가 변비로 고생해요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106,326  

【 변비로 고생이 심해요. 】 

● 관련상식
  ▶ 복통
  ▶ 식욕부진


14byunby-01.gif

흔히 엄마들은 아이가 변을 매일 보지 못하거나 또는 변이 크고 딱딱하면 무조건 변비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러나 3~4일에 1회 정도로 평소보다 배변횟수가 줄고, 날마다 변을 보더라도 대변을 볼 때 힘이 들고 변을 보고 나서도 충분히 시원하지 않고 뭔가 남아 있는 듯한 느낌이 들면 변비 라고 합니다.

배변 습관에는 체질에 따라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2~3일에 한 번 변을 보더라도 그것이 습관이 되어 아이가 전혀 불편해 하거나 힘들어하지 않는다면 정상이라 할 수 있어요.

▶ 변비는 왜 생기나요?

① 대부분 섬유질과 수분 부족으로 변비가 생깁니다. 분유를 먹는 아이나 이유식을 시작한 초기에 변비가 생기면 수분부족에 의한 경우가 많고, 돌 이후에는 밥보다는 우유를 많이 먹는 아이가 섬유질 섭취 부족으로 변비가 잘 생깁니다.


② 대변을 참는 습관이 변비를 악화시킵니다. 한번 딱딱하고 굵은 대변이 나오다 항문이 찢어져서 피가 난 이후에는 아이들은 아파서 대변을 아예 참는 경향이 있어요. 그렇게 참다보면 대변은 더욱 단단해지고 굵어져 배변이 힘들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③ 대소변 가리기를 엄하게 강요당하는 경우에도 아이가 볼일 보는 자체에 스트레스를 받아 변비가 되기 쉽습니다.


④ 병치레를 하고 나서 변비가 오는 경우도 있어요. 열로 인해 탈수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고, 또한 먹는 양이 줄어드니 변비가 오기 쉬운 것이죠.


⑤ 다치거나 병으로 침대에 누워있어야 하는 경우에도, 대장의 연동운동이 제대로 되지 않아 변비가 오기 쉽습니다.


⑥ 드물게는 항문협착, 선천성 거대결장과 같은 선천적 이상으로 변비가 올 수 있어요. 생후 며칠간 계속 변을 보지 않을 때는 이들 병을 의심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빨리 수술을 해서 대변을 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 아이가 제대로 변을 보지 못할 때는요?


14byunby-02.gif

① 4개월 미만의 아기는 하루 두 번, 포도 주스나 사과 주스를 먹이세요. 또는 분유나 물60cc에 설탕을 1큰 술 정도 타서 먹이면 대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해져서 수월하게 대변을 볼 수 있습니다.


② 4개월~12개월의 아기는 하루 두 번씩 고구마, 살구, 자두, 복숭아, 배, 콩, 시금치, 사과 같은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갈아서 먹이세요. 녹즙기를 사용하면 섬유질이 걸러지므로, 섬유질 확보를 위해 강판으로 갈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③ 첫돌이 지난 아기는 하루 세 번, 사과․양배추․시금치․고구마 등을 껍질째 갈아서 먹이세요. 특히 사과의 껍질에는 펙틴이라는 섬유소가 풍부해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주므로, 대장운동이 가장 활발한 아침에 사과를 껍질째 갈아 먹이는 것이 아주 효과적입니다.


④ 첫돌이 지난 아이의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우유를 500~700cc 정도로 제한하고 밥과 반찬을 주식으로 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변비가 있을 때는 국에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1큰 술 정도 타서 밥을 말아 먹이면 변이 부드럽게 나옵니다.



14byunby-03.gif

⑤ 하루 1ℓ 정도의 물을 마시게 하고, 변비를 유발하는 식품인 우유․아이스크림․요구르트․치즈․바나나․감 등은 한동안 먹이지 않도록 하세요.


⑥ 아침식사 후 10분 동안 변기에 앉아 있는 배변 습관을 갖게 해주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주어서 긴장을 풀어지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15분 이상이 지나면 아이에게 대변을 보는 일이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더 이상 강요하지 않도록 하세요.


⑦ 대변 완화제나 관장제는 처음에는 변비가 해소되는 것 같지만, 습관성이 되면 대장 스스로 운동하는 기능을 잃어버리게 되므로 가급적 의사의 진단 없이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⑧ 마사지의 진행 방향은 장의 운동 진행 방향과 동일하게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 방향으로 해주세요. 특히 왼쪽 아래로 올수록 지긋이 힘을 주어 밀어주세요. 왼쪽 아래로 갈수록 직장과 항문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가장 확실하게 자극할 수 있는 부위입니다.


▶ 변을 보고 항문이 찢어져서 피가 나요?

하루 4~5회 정도 10분간 좌욕을 시켜주세요. 좌욕을 하면 항문 쪽으로 혈액순환이 좋아져 대장의 연동운동 또한 활발해질 수 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변이 밀려와 아이가 절절 매거나 눈물이 그렁그렁할 때는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엉덩이를 담그고 앉아 있게 하면 통증이 줄어들고 대변 또한 잘 볼 수 있게 되요. 좌욕을 하다가 대변이 나올 때에는 아이의 무릎에 양쪽 팔을 끼고 안아서 대변을 수월하게 볼 수 있는 자세를 만들어주세요.

항문 주위의 찢어진 부위는 후시딘이나 마데카솔과 같은 연고를 면봉에 묻혀 발라주세요. 그래도 계속해서 피가 나면 소아과를 방문하세요.


▶ 변비에 효과적인 음식

① 사과 : 사과의 팩틴이라는 섬유소는 대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대변을 수월하게 볼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사과는 정장작용이 있어 설사에도 도움이 됩니다. 녹즙기로 즙을 내 먹이면 변비 치료에 별 도움이 되지 못하므로, 강판에 갈아서 주스로 먹이도록 하세요.


② 자두 : 다른 과일에 비해 섬유질이 3~6배 정도나 많은 만큼 변비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강판에 갈아서 주스로 먹이세요.


③ 잣죽, 참깨죽, 호두죽 : 식물성 기름이 많이 함유된 잣, 참깨, 호두는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줘 변을 쉽게 보도록 도와줍니다. 하루 2~3회 미지근하게 데워 공복에 먹이세요.


④ 고구마 : 고구마는 물에 녹지 않는 섬유를 갖고 있어 대변의 양을 증가시켜 배변이 쉬워지도록 합니다. 이 섬유질은 껍질에 풍부하므로 껍질 째 쪄서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⑤ 미역 : 미역은 장을 튼튼하게 해서 변비와 설사, 양쪽에 모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말린 미역을 분쇄기에 갈아, 죽을 끓일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주의하자!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무심코 많이 먹여서는 안 됩니다. 바나나, 감과 같이 변비 해소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과일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변비에 요구르트가 좋다고 하여 요구르트를 많이 먹이는 엄마도 있는데, 이 방법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아이가 요구르트를 많이 먹다보면 밥을 적게 먹게 되는데, 그러면 대변이 차지 않아 매일 변을 보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관장은 어떻게 하나요?

식이요법, 운동, 마사지를 해주어도 변비가 해결되지 않고, 아이가 배가 아프다고 할 때에는 관장을 해주세요.

① 관장을 하기 전 면봉에 베이비 오일이나 바셀린 로션을 묻혀서 항문에서 1~2cm정도 넣고 살살 돌려가면서 배변을 유도하세요. 이렇게 한 시간마다 2~3회 반복해 보고, 그래도 대변을 볼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 관장을 하세요.

② 약국에서 구한 관장약이나 생리식염수(약 1리터의 미지근한 물에 2스푼의 소금을 녹임)를 체온정도로 따뜻하게 준비하여 관장 주머니에 부으세요.

③ 바닥에 비닐이나 장판을 깔고 아이를 바닥에 눕히고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기게 하세요.

④ 관장관 끝에 윤활제를 바르고 항문으로 4~5cm 정도 넣습니다. 말을 할 수 있는 아기라면 관이 들어갈 때 입을 벌리고 계속 ‘아’라는 소리를 내게 하면 관이 더 수월하게 들어갈 수 있어요.

⑤ 관장 주머니는 항문보다 60cm정도의 높이에 두고 관장관의 밸브를 천천히 열어 관장액이 서서히 들어가도록 하고, 적정양이 들어갔을 때 밸브를 잠그세요.

⑥ 관장을 한 후 휴지로 항문을 막고, 다리를 오므리고 있게 하세요. 아이가 급히 대변이 보고 싶다고 해도 5분~10분 간 항문에 힘을 주고 참으라고 하세요.

⑦ 부모님은 대변 받을 준비를 하고 있다가, 아기가 참을 수 없다고 하면 무릎으로 안아서 대변을 보게 해주세요.


▶ 변비 해소에 좋은, 약죽 4가지

오자죽 

재료 : 깨, 잣, 호도, 복숭아씨(볶아서 껍질을 깐 것), 살구씨 각각 10g, 쌀70g

이렇게 만들어 보세요

1. 모든 재료를 깨끗이 씻어 30분 정도 불린다.

2. 불린 재료를 믹서기에 갈아서 물을 넣고 중간 불에서 서서히 끓인다.

3. 죽이 잘 퍼지면 소금으로 간을 심심하게 하여 상에 내놓는다.


소자, 욱리인, 호도죽

재료 : 소자, 욱리인, 호도 각각 10g, 쌀 70g

이렇게 만들어 보세요

1. 쌀을 씻어 30분 정도 불린다.

2. 불린 쌀과 소자, 마자인, 호도를 믹서기에 넣고 물을 부어 곱게 간다.

3. 모든 재료를 냄비에 넣고 중간 불에서 서서히 끓인다.

4. 죽이 잘 퍼지면 참기름 1작은 스푼과 소금을 약간 넣어 상에 내놓는다.


고구마죽 

재료 : 고구마 1개, 쌀 70g, 설탕 약간

이렇게 만들어 보세요.

1. 쌀을 씻어 30분 정도 불린다.

2. 고구마를 씻어서 껍질 째 1㎝크기로 깍뚝 썬다.

3. 불린 쌀과 고구마를 믹서기에 넣고 물을 부어 곱게 간다.

4. 모든 재료를 냄비에 넣고 중간 불에서 서서히 끓인다.

4. 죽이 잘 퍼지면 설탕을 약간 넣어 상에 내놓는다.


검은깨 현미죽

재료 : 검은깨, 현미 70g씩, 잣, 소금 조금씩

이렇게 만들어 보세요.

1. 검은깨는 물에 깨끗이 씻어 일어 건진 다음 프라이팬에 재빨리 볶는다.

2. 현미는 물에 씻어서 30분 정도 불린다.

3. 볶은 검은깨와 불린 현미를 믹서에 넣고 물을 부어 곱게 간다.

4. 검은깨와 현미가 갈아지면 고운 체에 걸러 즙만 받는다.

5. ④의 검은깨, 현미즙을 냄비에 넣고 중간 불에서 서서히 끓인다. 죽이 잘 퍼지면 소금으로 간을 심심하게 하고 잣을 띄워 상에 낸다.


▶ 변비 치료에 좋은 처방은요?

변비가 심한 아이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성화시키는 동시에 단단해진 대변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한약을 복용시키면 웬만한 변비는 무난히 해결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한약은 천연 약물을 재료로 하기 때문에 내성이 없고, 장 기능을 정상화시켜줌으로써 변비의 재발을 예방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정장기능이 있는 대표 처방으로 통유탕(通幽湯)이 있어요. 통유탕은 복통 없이 대변을 쉽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장이 여린 아이들이 먹기에 좋답니다.


♧ 통유탕 : 승마, 도인, 당귀신 각6g, 생지황, 숙지황 각3g, 감초, 홍화 각1.2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