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신경실조증 잠잘자기 장마철 관절염 장마철건강관리 저신장증
저혈압 족저근막염 주부습진 중이염 지방간
진전증(떨림증) 척추관협착증 척추분리증 척추측만증 천식
축농증 춘곤증 측부인대손상 치매 코피
탈모증 턱관절장애 테니스엘보.. 통풍 파킨슨병
폐질환 한방상식 항강증 혈뇨 화병
VDT증후군
 
작성일 : 18-02-03 11:31
주부습진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101,044  

【 주부습진 】

▶ 정의

주부습진은 ‘수부습진’이라고도 한다. 습진이라는 것은 피부에 생긴 염증을 말하는 것으로 ‘수부습진’이란 손에 생기는 염증을 말한다.

주부습진은 주부들만 걸리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환자 중 15~20%가 남성으로 알려져 있다.

주부습진은 주부들과 같은 조건에서 일하는 사람들, 예컨대 음식점 주방에서 일하는 사람, 바텐더, 생선을 다루는 사람, 정육점에서 일하는 사람, 외과의사, 치과의사 그 외에도 시멘트나 유독물질을 취급하는 사람 등에서도 생길 수 있으며, 대다수가 주부들에게 나타나므로 주부습진으로 불린다.


▶ 원인과 증상


▶ 양방치료

① 가능한 한 물일을 하지 않고 원인이 되는 물질을 찾아 이를 피한다.

② 초기의 경미한 상태에서는 연고를 도포한다.

③ 급성기에 물집이 생기고 진물이 나는 경우 - 냉습포요법, 심한 경우에는 전신적인 부신피질호르몬제 투여.

④ 만성기가 되어 피부가 건조하고 인설과 균열이 있을 때 - 스테로이드 제재 복용, 도포.


▶ 한방치료

자운고

환부에 바르는 외용약으로 피부가 건조하고 튼 사람은 약을 바르고 장갑을 낀 채로 자면 좋다.

호마유(들기름) 1000g, 당귀, 자근 각100g, 황납 380g, 저유(돼지기름) 25g


▶ 생활요법

① 피부가 물이나 세제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② 양파, 마늘, 고춧가루 등의 양념류, 생고기 다룰 때와 과일, 채소 등을 짜거나 껍질을 벗기는 경우에는 비닐위생장갑을 이용하여 주부습진이 악화되지 않도록 한다.

③ 설거지나 빨래를 하기 전 손에 로션이나 연고를 바르고 면장갑을 끼고 그 위에 고무장갑을 덧끼도록 한다.

④ 가능한 손을 너무 자주 씻지 말자. 씻더라도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사용한다.

⑤ 비누는 순한 것을 조금만 사용하고 비눗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잘 헹구어 낸다.

⑥ 씻은 뒤에는 반드시 마른 수건으로 닦고, 수분과 유분이 있는 영양로션이나 보호제를 바른다.

⑦ 춥거나 바람 부는 날 외출을 하게 되면, 가죽장갑을 껴서 손을 보호한다.

⑧ 스트레스는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편안한 마음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