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과 한약 간염 감기 갑상선질환 갱년기장애
건강검진 결핵 경옥고 경추디스크 고지혈증
고혈압 골다공증 공진단 공황장애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방광증후군 관절염 구안와사 구취 근막동통증후군
금연 기미 기침, 가래 남성갱년기장애 냉대하
냉방병 뇌졸증 눈건강관리 다한증 단백뇨
담배 당뇨병 대상포진 대퇴골두무혈.. 동맥경화
두드러기 두전증(체머리) 두통 류마티스관절 만성피로
메니에르병 명절증후군 무지외반증
 
작성일 : 18-01-31 11:51
경옥고 - 경옥고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103,305  

경옥고 

● 관련상식
  ▶ 만성피로

  ▶ 공진단


 오늘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웰빙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우리의 전통적인 음식인 김치를 비롯해서, 검은콩, 식초, 된장 등등 많은 음식들이 건강과 관련하여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과거에도 진시황이 불로초를 구하려고 동방에 사람을 보냈었고, 얼마 전에 방영된 드라마 대장금에서와 같이 임금의 건강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여러 가지 음식과 약을 준비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처럼 건강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약 중 하나로 ‘경옥고’가 있습니다.



1. 경옥고란?


 경옥고는 옛 문헌에서 정액과 진액을 늘리고 골수를 보하여 머리카락을 검게 하고 치아를 다시 나게하며, 모든 손상된 것을 보하고, 여러 병증을 없애고 정신이 충족하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허준 선생님은 동의보감 내경편, 양성연년약이(養性延年藥이)의 첫번째 약 으로 경옥고를 제일 먼저 말씀하십니다. 허준 선생님은 경옥고를 오래 먹으면 500년까지도 살 수 있다고 말씀하신 것처럼 노화 방지 작용이 있으며 강심 작용과  보혈, 강장 작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만성 소모성 질환과 위장 질환 등에도 쓰이며 큰 병이나 수술 후에 조리에도 쓰이고 있습니다.



2. 경옥고의 의미


 경옥고(瓊玉膏)의 경(瓊)은 "옥" “옥의 아름다운 빛깔”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옥(玉)은 구슬을 뜻하는 글자로써, 경옥은 아름다운 옥이라는 뜻으로 매우 귀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불로장생하며 신선(神仙)이 살았다는 전설이 담긴 곤륜산에서 볼 수 있는 백옥(白玉)속의 꿀을 황제가 항상 복용했듯이 해를 거듭하여 수명이 늘어나며, 죽지 아니하며 정기를 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는 보배로운 약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3. 경옥고의 효능


동의보감에 의하면 경옥고는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1) 정(精)을 충실하게 하고 진액을 보하며,

2) 머리카락을 검게 하고, 이빨을 새로 나게 하고,

3) 온 몸을 편안하게 하여 백병(百病)을 없앤다.

 


1) 적혈구와 혈색소를 증가시키며

2) 추위를 이겨내는 능력의 증가시키고

3) 피로를 방지하고 회복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활발하게 일어나게 한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광범위하게 두루 쓰이며 매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성피로의 방지

허약한 체질 개선

중풍 예방과 후유증 치료

신경통, 고혈압, 당뇨병

갱년기 장애

아토피 치료, 알레르기성 질환

감기 예방

잇몸 치료와 강화

면역 능력 증진

만성 해수천식

정력감퇴

악성 변비

사고력 증진 기능

ADHD치료와 예방

허약한 노인기력 증강

폐결핵으로 인한 영양결손,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결손

수술 후 회복기의 치료, 환자의 회복, 산후 회복

재활 능력 증진

운동 선수의 운동 능력 배가

 



 


4. 경옥고의 재료


경옥고는 인삼, 백복령, 꿀, 생지황 등을 재료로 만들어 지며 각각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삼(人蔘)은 폐의 기운을 돕고 火를 끄며, 원기를 크게 보해 주고, 비장과 폐장을 보해 주며, 진액을 만들어 갈증을 멎게 해주고, 정신을 편안하게 할 뿐만 아니라 지능을 증진시켜 주어 보하는 약 중에서 최고의 약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복령(白茯笭)은 폐로 들어가 폐의 습과 열을 빼내고 꺼서 진액을 생기도록 합니다. 복령은 利尿(이뇨)작용이 있으며 면역력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항암작용이 있으며, 진정작용도 있습니다. 복령은 간세포가 괴사하는 것을 막아주며, 항균작용을 하며, 혈당저하 작용 등의 효능을 가진 약재로 利水渗濕(이수삼습)과 健脾養心(건비양심)의 要藥(요약)입니다.

 또한 백복령과 인삼은 비장을 건장하게 하고, 폐가 허약해진 것을 회복켜주며, 폐가 회복된 후에 精과 髓를 다시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꿀은 달고 폐의 陰을 길러주고 더불어 건조해진 것을 윤택하게 합니다. 봉밀은 위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고, 건조해진 폐장과 위장을 윤택하게 하며, 해독 작욕을 하여 통증을 줄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지황(生地黃)은 陰을 길러주고 진액을 만들어서 火를 다스릴 수 있도록 한다. 지황은 몸속의 수분을 보양해 주고, 보혈하는 작용도 합니다. 몸속의 정미로운 액체와 골수를 보하여 주는 최고의 약재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지황입니다. 또한 지황은 간장과 신장을 보해주어 이롭게 하는 약재입니다. 따라서 경옥고는 陰을 보하여 길러주고 폐를 윤택하게 하며 脾胃를 조절하고 보해주는 효능을 갖습니다.



5. 경옥고의 복용방법


 하루에 두세 번 공복에 복용하도록 합니다. 성인은 밥숟가락으로 두 숟가락(20㎖) 정도, 소아는 한 숟가락(10㎖) 정도씩 입에서 녹여서 먹거나 따뜻한 물에 풀어서 마십니다. 성인의 경우 청주를 따뜻하게 하여 이와 함께 복용해도 좋습니다. 경옥고를 복용할 때의 주의점은 쇠로 된 숟가락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자기로 만들어진 숟가락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술, 담배, 짠 음식, 매운 음식 등을 삼갑니다.



6. 경옥고의 보관방법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도록 합니다.



7. 경옥고 Q & A


1) 경옥고를 먹으면 500살까지 살 수 있다는데 사실인가요?


 동의보감에 보면 경옥고를 장복하면 500살까지 살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상징적인 의미로 경옥고를 장복하면 노화를 막아주어 장수할 수 있다는 의미로 실제적으로 500살까지 살 수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2) 다른 한약을 먹고 있는데 경옥고가 선물로 들어왔습니다. 둘 다 같이 먹어도 상관없나요?


 우선은 드시던 약을 마저 드시고, 한의사와 상담하여 경옥고를 드시도록 하세요. 몸에 좋다고는 하지만 경옥고 또한 약이기 때문에 꼭 한의사와 상담하시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