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과 한약 간염 감기 갑상선질환 갱년기장애
건강검진 결핵 경옥고 경추디스크 고지혈증
고혈압 골다공증 공진단 공황장애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방광증후군 관절염 구안와사 구취 근막동통증후군
금연 기미 기침, 가래 남성갱년기장애 냉대하
냉방병 뇌졸증 눈건강관리 다한증 단백뇨
담배 당뇨병 대상포진 대퇴골두무혈.. 동맥경화
두드러기 두전증(체머리) 두통 류마티스관절 만성피로
메니에르병 명절증후군 무지외반증
 
작성일 : 18-01-31 12:02
공진단 - 황제에게 바치는 보약 - 공진단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103,580  

【 공진단 】

● 관련상식
  ▶ 만성피로증후군
  ▶ 경옥고


가끔씩 주위 사람들에게 “공진단이 뭐하는 약이예요, 공진단이 정말 비싸다는데 그렇게 효과가 있는 약인가요” 라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어떤 분은 간암에 공진단이 특효라던데 정말이냐고 묻기도 하고, 남자의 정력에 그렇게 좋다던데, 하면서 구할 수 있냐고 부탁을 하기도 합니다. 과연 공진단이란 어떤 약이길래 세인의 이목을 끄는 것일까요?



▶ 공진단이란?


공진단이라는 약은 중국 원나라 당시, 의학교수였던 위림역이 5대 째 내려오는 가전(가문에서 내려오는) 처방에 의거하여 편찬한 의서 “世醫得效方(세의득효방)”에 처음으로 기록된 처방입니다.


공진단은 당시 중국에서 최고의 보약으로 인정받아 직접 황제에게 진상됐던 약입니다. 구하기 힘든 약재들로 구성되어 있어, 대중적으로 사용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사람들은 불로장생 내지는 만병통치약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생각은 잘못된 것이고 공진단도 적응증이 있기 때문에 모두에게 효험이 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 공진단(供辰丹)의 의미


공진단이라는 이름은 이 약의 여러 효능을 상징합니다.


공(拱)은 '공경하는 뜻을 표하기 위하여 두 손을 마주 잡는다', '두팔을 벌려 껴안는다'는 의미를 가진 말이고, 진(辰)은 '별', '날', '하루', '때'를 가리키는 말로 '신'이라고도 읽습니다.


그러므로 공진(供辰)은 ‘뭇 별들을 껴안는다.', '세월을 품에 안는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즉, 우주의 기운을 받아들인다, 장수를 위해 몸의 균형을 맞춘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선천적으로 허약한 체질을 타고 난 사람이라도 이 약을 복용하면, 하늘이 내린 생명의 원천적인 기운(天元一氣))을 굳건하게 하여, 수(水)를 오르게 하고 화(火)를 내리게 하므로 백병이 생길 수 없게 한다고 합니다.



▶ 공진단의 효능


공진단을 복용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우선 직장인들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업무 스트레스와 음주과다로 간 기능이 약해진 경우에 특효가 있습니다. 또,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스트레스와 과도한 업무에 노출된 남성들의 정력 감퇴 및 성인병의 발병을 낮추고 여성들의 혈액순환문제, 생리이상, 자궁질환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 허약체질의 개선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선천성 허약체질, 만성 질환 혹은 큰 수술 이후에 생기는 영양실조 등의 증상을 해소시키며 고혈압, 동맥경화, 심혈관계질환, 자율신경실조, 정신불안, 중추신경계조절, 뇌졸중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어르신들의 경우 다른 질병이 없더라도 노화현상에 따른 체력저하와 면역력저하, 기억력감퇴 등을 치료하게 됩니다.


◎ 공진단을 복용하시면 좋은 분들

 

체력 및 정신력 소모가 심한 수험생 

기억력이 떨어지거나 매사가 귀찮고 의욕이 없으신 분

선천적으로 체질이 약한 어린이

수술이나 큰 병으로 쇠약한 분들

잦은 술자리, 피로로 인한 간기능이 저하된 직장인

심한 만성 피로로 인한 기력이 저하된 분

혈액순환 저하로 몸이 무겁고 저림증, 부종이 있는 주부

특히 성인 남녀에게 있어 스테미너가 급격히 떨어진 경우

신경이 예민하고 가슴뜀, 어지럼증이 있는 경우

불면증이 있으신 분




▶ 공진단의 재료


공진단에 들어가는 약재로서는 사향, 녹용, 산수유, 숙지황, 인삼, 당귀 등이 있습니다. 고가의 약재가 들어가기 때문에, 소량으로 생산은 힘들며, 100환, 200환을 기준으로, 한의사가 직접 제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사향

공진단의 백미인 사향은 무스콘, 인산, 칼륨, 콜라겐, 단백질 등으로 되어 있는데 주성분인 무스콘(서양에선 사향을 일컫는 통칭)은 각종 연구결과 항염증작용, 혈소판 응집억제작용이 뛰어나며, 또 순환계에도 작용하여 심장을 항진하는 작용과 혈압을 하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2. 녹용

녹용은 보혈 보양하는 효능이 뛰어나, 근력상실과 관절 기능장애, 특히 골수부족 등에 좋고 면역력을 향상시켜 자가 치료기능을 돕습니다. 또, 양기를 도와 혈액과 정수를 충만케 하고 근골을 강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3. 산수유

산수유 과육(果肉)에는 탄닌․사포닌 등의 배당체와 포도주산․사과산 등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고, 그밖에 비타민 A와 다량의 당(糖)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몸의 열을 내리고 신장과 간을 보하면서 머리가 아프고 어지럽고 눈이 침침한 것을 치료합니다. 또, 허리와 관절이 아픈데 좋고 성기능도 개선해서 하초를 튼튼하게 하고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세를 완화시킵니다.


4. 생지황

생지황을 막걸리로 찌고 말리기를 아홉번 반복(구증구폭 九蒸九爆)하여 만든 숙지황은 찔수록 철분량이 증가하여 훌륭한 철분 공급제가 됩니다.


5. 인삼

인삼은 원기를 돋게하고 피로를 회복시키며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합니다 .특히 인삼의 사포닌 중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모세혈관 확장 및 혈류 개선을 돕습니다.

 

6. 당귀

당귀는 엽산류가 풍부하여 적혈구의 상태를 개선하고 혈액을 보충해 주며 혈액순환을 도와서 혈액 순환장애, 빈혈, 수족냉증, 관절통에 효과가 좋습니다.



▶ 공진단의 복용방법


공진단은 하루에 2-3개를 식전에 복용합니다. (1회 1환) 드실때는 씹어서 드시면 되며, 따뜻한 물로 넘기시면 됩니다. 특별한 금기식품은 없으며 가능한 술과 녹두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공진단의 보관방법


꾸준하게 복용할 때는 일광이 들지 않고 서늘한 곳에 두어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3개월 이상 보관하면 가장 중요한 사향의 향이 날아가고, 또한 방부제가 들어가지 않으므로 반드시 냉장보관해야 하며, 6개월 이상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