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과 한약 간염 감기 갑상선질환 갱년기장애
건강검진 결핵 경옥고 경추디스크 고지혈증
고혈압 골다공증 공진단 공황장애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방광증후군 관절염 구안와사 구취 근막동통증후군
금연 기미 기침, 가래 남성갱년기장애 냉대하
냉방병 뇌졸증 눈건강관리 다한증 단백뇨
담배 당뇨병 대상포진 대퇴골두무혈.. 동맥경화
두드러기 두전증(체머리) 두통 류마티스관절 만성피로
메니에르병 명절증후군 무지외반증
 
작성일 : 18-01-31 16:42
만성피로 - 만성피로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100,556  

【 만성피로증후군 】

● 관련상식
  ▶ 스트레스
  ▶ 당뇨병


회사원 C씨는 최근 1년간 몸이 예전같지 않다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전날 음주를 하거나 늦게 자지도 않았는데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찌뿌둥하고 머리는 멍하고 속은 울렁거리고...겨우 일어나 얼굴만 대강 씻고 출근을 하지만 일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지고 해야 할 일도 잘 잊어버리고 해서 벌써 몇일째 상사에게 크게 혼났는지 모릅니다.


걱정이 되어 없는 시간을 쪼개어 여러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았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이상이 없으니 충분히 쉬어라.’라는 말뿐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C씨는 오랜만에 초등학교 동창회에 나갔다가 한의사 친구를 만나 얘기를 하던 중 자신의 증상이 ‘만성피로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습니다.


▶ 만성피로증후군이란?

피로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일을 과도하게 하여 육체적, 정신적으로 지치거나 탈진한 상태로 기운이 없고, 쉽게 지치며, 기력이 없어지고, 다른 일에 무관심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운동이나 식사 후 또는 주말을 보내고 난 후에 오는 피로는 건강한 사람도 느낄 수 있는 정상적인 피로입니다. 이 피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나면 자동으로 풀리게 됩니다.


그러나 충분한 휴식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피로감을 느끼며, 이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 이를 만성피로라고 합니다.


▶ 만성피로 증후군 자가진단법

1. 기억력이나 집중력 감소

2. 인후통 (목구멍 통증)

3. 목이나 겨드랑이의 임파선이 붓거나 아프다.

4. 근육통

5. 관절통

6. 평소와는 다른 새로운 두통

7. 잠을 자고 일어나도 상쾌하지 않은 증상

8. 평소와는 달리 운동 후 24시간 이상 피로감이 지속된다.

※ 평가 : 이 중 4가지 이상의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반복해서 나타나면 만성피로 증후군으로 볼 수 있다.


▶ 만성피로증후군의 원인은?

피로를 느끼게 하는 질환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간단하게는 운동 부족이나 운동 과다에 의한 피로에서부터 심각한 질병으로는 악성종양 등에 의한 피로까지 여러 질환들이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성피로증후군은 어떤 특별한 질환들에 의한 것이 아니고, 병원 검사상 특별한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앞서 말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의학계에서는 아마도 면역 계통에 문제가 있지 않나 연구를 계속 중이며, 또한 스트레스나 우울증 등의 신경성 질환과 관계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만성피로 증후군의 증상

만성피로의 주증상은 충분한 휴식에도 불구하고 일상 생활이 불편할 정도의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입니다. 그 외에 미열, 잠을 못 자는 수면장애, 정신집중이 잘 안되고, 두통, 목이 아프고, 목 주위의 임파선이 커지거나, 근육통 및 관절통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증상들은 감기에 걸긴 것처럼 갑자기 오기도 하나 대부분은 서서히 나타나며, 2~3년에서 대부분 3~6년 이상 걸려 회복하거나 10년 이상 지속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만성피로 증후군을 해소하는 생활요법

만성피로 증후군으로 진단이 되었다 해도 무조건 약으로 해결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일상 생활에서의 약간의 노력만 있어도 건강한 몸으로 돌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마음을 편하게 갖고, 명상을 합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피로의 주요원인입니다. 따라서 불안하거나 조급한 마음이 들 때에는 눈을 감고 복식호흡을 하면서 명상을 하면 마음이 점점 편해지고 안정이 될 것입니다.


2. 스트레칭과 심호흡을 자주 합니다.

사무직 직장인들은 책상에서 고정된 자세로 앉아 있어서 몸에 피로 물질이 쉽게 쌓이게 됩니다. 따라서 깍지를 끼고 기지개를 켜거나, 다리를 굽혔다 폈다하거나, 허리를 돌리는 동작만 해도 온몸의 기운과 혈액의 순환이 촉진되어서 피로물질은 배설되고, 신선한 산소가 온몸으로 공급되어 활력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스트레칭을 할 때에는 심호흡을 통해 맑은 공기는 많이 마시고, 노폐물은 많이 뱉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3. 균형 있는 식사를 합니다.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먹어야 합니다. 정신적인 노동에는 탄수화물이 필수적이므로 현미밥을 먹여서 에너지 공급을 충분히 해주어야 합니다. 지방과 염분이 많은 인스턴트 식품은 몸 안에 피로물질을 쌓이게 하므로 이런 음식은 피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제철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도록 합니다. 또한 물을 하루에 1.5리터 이상 마셔서 몸 안의 노폐물과 피로물질이 잘 배설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4. 미온욕을 합니다.

몸이 피로할 때에는 미온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의 온도는 37~39도가 적당하며, 욕조에서 20~30분간 몸을 담그고 있으면 됩니다. 미온욕은 부교감 신경을 자극해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고, 혈액순환과 근육이완 작용으로 신체적인 피로를 해소시켜줍니다.


5. 숙면을 취하도록 합니다.

잠은 하루동안 우리 몸 속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가장 좋은 보약입니다. 피로회복은 ‘많이 잤느냐’ 보다는 ‘적은 시간에라도 깊이 잤느냐’에 달려있습니다. 따라서 침구와 방안의 온도나 습도 등을 적당하게 하여 편안한 잠자리를 만들도록 합시다.(숙면을 위한 방법은 ‘숙면’편 참고)


▶ 만성피로증후군 해소에 효과적인 식품

1. 인삼

보약의 대명사 인삼. 인삼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원기를 회복시켜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아주 뛰어납니다. 이러한 효능은 인삼의 주요성분인 사포닌의 작용으로, 인삼사포닌은 골수의 혈액 생성을 돕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인삼 12g과 대추 10개를 물 1ℓ와 함께 1시간 30분간 달여서 하루동안 수시로 나누어 마시거나, 또는 간단하게 인삼고를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 인삼고

① 인삼 100g을 물 2ℓ로 센 불에서 달이다 끓으면 약한 불로 줄여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다.

② 물이 반으로 줄면 인삼을 걸러내고 약물만 약한 불에서 주걱으로 저어가면서 끈적일 때까지 졸인다.

③ 밀폐된 용기에 담아두고, 한 번에 한 숟가락씩 온수에 타서 마신다.


2. 참깨

『동의보감』에서 ‘참깨를 과로가 심한 경우에 사용하면, 오장을 보하고 기력을 도우며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뇌를 충실히 한다.’고 했습니다. 참깨에는 질 좋은 단백질과 피로회복을 돕는 비타민 E, 비타민 B1, B2가 풍부합니다. 또한 혈액의 성분인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로 인한 어지럼증을 해소시켜줄 수 있습니다. 참깨를 프라이팬에 볶은 다음 믹서기로 갈아서 밀폐 용기에 담아 둔 후, 우유 한잔에 2~3스푼씩 타서 마시면 아주 좋습니다.


또는 정신환(精神丸)을 만들어 먹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정신환(精神丸)이란 동의보감에서 소개된 참깨를 이용해서 만든 환으로, 뇌를 정화롭게 하는 효능이 있어 피로회복과 기억력 증진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참깨 한 되를 갈아서 꿀 한 되와 반죽하여 팥알 크기의 환을 만들어 한번에 20알씩 온수로 복용하면 됩니다.


3. 식초

15세기에 서유럽 탐험가들이 신항로를 개척하기 위해 오랫동안 바다를 항해하면서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식초에 절인 채소를 즐겨 먹은 덕분이라고 합니다. 채소를 소금에 절이면 비타민이 파괴되지만 식초에 절이면 부패가 예방되는 것은 물론 비타민의 파괴가 줄어들어 장기간 보관해도 영양가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식초에는 호박산, 사과산, 주석산 등 60종 이상의 유기산이 들어 있는데 이들 유기산은 몸의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을 분해시켜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이들 유기산은 항산화작용이 있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주며, 간장의 크레이브스 사이클 순환을 도와줘 몸에 들어온 독소를 해독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유기산은 장안에 생성된 발암 물질이나 유해 균이 살 수 없는 환경을 조성해 암은 물론 각종 병원균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의 파괴를 막고 체내 흡수를 도와 곡류, 해조류, 콩류 등과 함께 섭취하면 상승효과가 나타납니다. 때문에 식초로 초콩, 초란 등을 만들어 먹으면 더욱 좋은 것입니다.


영양성분 면에서는 초란이나 초콩을 만들어 먹으면 아주 좋으나, 간단하게는 식초 10~15g을 5~10배의 물로 희석해 음료수 대신 마시거나 또는 요구르트에 식초 1큰 술을 타서 먹어도 됩니다.


[초란 만들기]

초란은 식초에 계란을 1주일간 담가두었다가 먹는 방법입니다. 계란은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 메티오닌, 트립토판 등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어 단일식품으로는 영양가가 가장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노른자에 함유된 지방은 소화되기 쉬운 형태로 되어 있어, 계란을 완전식품이라고도 합니다. 여기에 피로회복에 좋은 식초를 함께 먹으면, 체력 회복과 면역력 증강 그리고 피부미백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① 유정란을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잘 닦아서 유리병에 넣어, 계란이 잠길 정도로 현미식초를 붓는다.

② 유리병에 랩을 씌우고 뚜껑을 덮어 밀폐한 다음, 냉장고에 넣어 1주일동안 보관한다.

③ 냉장고에서 꺼낸 다음 뚜껑을 열어 젓가락으로 계란을 터뜨린 후, 얇은 막을 걷어낸다.

④ 젓가락으로 휘저어 계란과 식초를 골고루 섞은 다음, 밀폐하여 냉장고에 보관해둔다.

⑤ 하루 2~3번 공복에 1큰 술씩 먹는다.


▶ 직장인 피로를 푸는 발 마사지

발은 12개의 경락이 연결되어 있고, 인체의 수많은 신경이 모여 있으므로 ‘인체의 축소판’이라고 하며, 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발에서 심장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발의 운동이 필요하므로 ‘제2의 심장’이라고도 합니다. 따라서 발 마사지를 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피로가 풀어지고, 반사적으로 두뇌가 자극되어 정신이 ‘번쩍’ 들게 될 것입니다.


① 족탕 - 40~42도 정도의 따뜻한 물을 복숭아뼈 위 3cm 만큼 채운 후 20~30분간 담그고 있으면 됩니다. 물이 식으면 수시로 따뜻한 물을 조금씩 보충해주세요.

② 로션 바르기 - 발을 깨끗이 씻은 후 로션이나 오일을 구석구석 충분히 발라줍니다.

③ 발등 마사지 - 양쪽 엄지손가락으로 발등을 발가락에서 발목까지 구석구석 꾹꾹 눌러준 후 주먹을 쥐고 발등을 두드려 줍니다.

④ 발가락 뽑아주기 - 손으로 발가락 사이를 벌려주고, 발가락을 하나씩 돌리면서 뽑아줍니다.

⑤ 발바닥 마사지 - 양쪽 엄지손가락으로 발바닥을 발가락에서 발목까지 구석구석 꾹꾹 눌러준 후 주먹을 쥐고 발바닥을 두드려 줍니다.

⑥ 발목 돌리기 - 마사지하는 다리를 반대편 허벅지 위에 올리고, 같은 쪽 손으로 발목을 세게 졸라 잡고, 다른 손의 손가락으로 발가락 사이를 깍지껴 천천히 안쪽과 바깥쪽으로 5번씩 돌려줍니다.


▶ 만성피로증후군의 양방 치료

만성피로 증후군을 완치하는 치료약은 없으며, 단지 그에 따른 증상을 해소시켜주기 위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① 소염진통제 - 두통, 근육통, 관절통

② 항우울제 - 우울 증상, 수면 장애, 초조, 불안

③ 비타민, 보효소(coenzyme), 무기질(mineral)

④ 신경차단 요법 - 뇌혈류증가, 면역기능강화,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 축 기능의 정상화 가능성이 있어서 신체의 활력 증가 및 피로가 감소함을 느낍니다.


▶ 피로를 풀어 주는 지압요법

1. 백회(百會)

정신적 스트레스가 많은 직작인은 백회 지압이 필수적입니다. 백가지 경맥이 모두 집합된다는 의미를 가진 백회는, 인체 에너지의 최고점으로서 뇌 피로 회복과 정신력 강화, 신경 안정의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백회는 양쪽 귀에서 머리로 올라가면 만나는 정중점이다.


2. 천주(天柱)

‘천주’는 하늘을 떠받치는 기둥이라는 의미로, 인체의 하늘은 머리에 해당되므로 머리를 받치는 중요한 혈자리입니다. 머리를 맑게 하여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주고 피로로 인한 두통이나 불안 초조한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천주는 뒷머리의 머리카락이 시작하는 부위의 중앙 오목한 곳에서 좌우 2cm에 위치합니다.


3. 노궁(勞宮)

피로 회복에 가장 중효한 지압점이 바로 노궁입니다. 노(勞)는 과로를, 궁(宮)은 궁전을 뜻하여 노궁은 과로의 반응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노궁은 육체적․정신적으로 과로했을 때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주먹을 가볍게 쥐면 둘째와 셋째 손가락이 손바닥에 닿는 중간지점이 노궁입니다.


4. 용천(湧泉)

용천은 정신력을 강화시켜주는 지압점입니다. 용천이란 인체의 기운이 샘솟는 곳이란 뜻으로, 여기를 지압하면 기운이 샘솟아 피로가 풀어지고 정신이 맑아집니다. 용천은 발바닥을 오무려 ‘ㅅ’자가 생길 때 두 선이 만나는 점에 위치합니다.


▶ 만성피로를 풀어주는 좋은 처방

한의학에서 피로는 노권상(勞倦傷)이나 허로(虛勞)에 속합니다.

‘노권상’이란 육체적, 정신적으로 과로하여 몸의 기운과 진액이 소모되어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오늘날 ‘피로’라고 하는 것에 해당됩니다. ‘허로’란 피로가 누적되어 원기가 소모되고 내장 기능이 떨어져서 몸이 무척 쇠약해지는 질환으로 ‘만성피로증후군’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


의보감에서는 노권상, 허로 환자에게 십전대보탕이 가장 좋다고 했습니다. 십전대보탕은 몸을 보(補)하는 효과가 뛰어난 10가지 약재로 구성되어, 기혈(氣血)과 오장육부가 모두 허약해진 일체의 증상을 회복시켜줍니다.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기 힘들다, 입이 깔깔해서 밥맛이 없다, 앉기만 하면 꾸벅꾸벅 존다, 앉았다 일어날 때 눈앞이 어질어질하다, 팔다리에 힘이 없다고 하면 십전대보탕으로 피로도 풀고 몸을 회복할 필요가 있습니다.


♧ 처방 ♧

인삼, 백출, 백복령, 감초, 숙지황, 백작약, 천궁, 당귀 각5g, 황기, 육계 각4g, 대추 2개, 생강 3쪽


▶ 여름철 피로 생맥산으로 이겨보세요.

일년 사계절 중 가장 힘든 계절은 언제일까요? 뭔가 열심히 하자는 결심으로 의욕적이던 봄을 지나 의욕과 체력은 점점 소진되어 가고, 찌는 듯한 더위로 집중력과 체력이 바닥나는 여름이 바로 가장 힘든 계절일 것입니다. 


‘생맥산’은 더위로 인해 온몸이 나른하고 의욕이 없으며, 일을 하려고 해도 도무지 기운이 없어서 깜빡깜빡 졸기만 하는 사람들을 위한 한방 청량음료입니다. 이것을 끓여 냉장고에 넣어두고 수시로 마시거나, 직장에 가져가서 물대신 마시게 하면 여름을 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방법 ♧

맥문동 8g, 오미자, 인삼 각 4g, 물 1리터를 주전자에 넣고 충분히 끓인 후 식혀 냉장 보관합니다. 더욱 맛있게 끓이려면, 맥문동과 인삼을 먼저 충분히 끓인 다음 맨 마지막에 오미자를 넣어 한소끔 끓인 후 불을 끄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