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과 한약 간염 감기 갑상선질환 갱년기장애
건강검진 결핵 경옥고 경추디스크 고지혈증
고혈압 골다공증 공진단 공황장애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방광증후군 관절염 구안와사 구취 근막동통증후군
금연 기미 기침, 가래 남성갱년기장애 냉대하
냉방병 뇌졸증 눈건강관리 다한증 단백뇨
담배 당뇨병 대상포진 대퇴골두무혈.. 동맥경화
두드러기 두전증(체머리) 두통 류마티스관절 만성피로
메니에르병 명절증후군 무지외반증
 
작성일 : 18-01-31 16:41
동맥경화 - 동맥경화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102,327  

【 동맥경화 】 

● 관련상식
  ▶ 지방간
  ▶ 뇌졸중
  ▶ 비만


'아시아 화약고에 불이 붙었다!'.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된 '제4차 아.태 동맥경화 및 혈관질환 연례회의'에 참석한 학자들은 서구의 동맥경화로 인한 사망률은 안정권에 접어든 반면 아시아권은 폭발적으로 늘고 있음을 이렇게 경고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의 유전자를 분석한 결과 동맥경화에 잘 걸리는 Apo A5 유전자가 외국인(8%)에 비해 확률이 높다(30%)는 보고도 있었습니다. 채식에 맞게 유전적으로 진화한 민족에 고지방식과 운동 부족 등 생활습관의 변화가 폭발적인 동맥경화 환자의 증가를 불러온다는 것입니다.


▶ 동맥경화증이란?


동맥 경화증은 혈관에 지방, 주로 콜레스테롤·중성지방 등이 쌓여서 혈관내강이 좁아지고 탄력성을 잃는 질환입니다.


동맥경화증이 진전되면 혈관을 통해서 혈액을 공급받던 기관은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산소와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게 되고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증, 대동맥박리, 신성고혈압과 같은 병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 동맥경화의 원인


지질대사이상, 호르몬대사 이상, 유전적 소질, 식생활 등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딱히 한 가지 원인 때문이 아니라 그 중 여러 가지 원인이 서로 겹쳐서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대동맥, 뇌, 심장관동맥, 신장 등의 혈관에 나타나는 경우, 위험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대동맥에서는 동맥류(動脈瘤), 뇌에서는 뇌혈전·뇌동맥경화증·뇌출혈, 심장에서는 협심증·심근경색, 신장에서는 신장경화증, 이 밖에 고혈압증 등이 동맥경화증의 주원인이 됩니다. 동맥경화증을 악화시키는 위험인자로서는 고혈압, 당뇨병, 흡연, 고지혈증,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 동맥경화의 증상


관을 막아 피의 흐름을 막히게 하며, 주로 대동맥, 심장의 관상동맥, 뇌동맥에서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대동맥은 직경이 크므로 매우 크게 진행되기 전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1. 심장


심장의 관상동맥은 직경이 좁고, 생명과 직접 관계되는 심장에 분포되어 있으므로 관상동맥이 막히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을 초래하여 갑자기 사망할 수 있습니다.


2. 뇌


동맥경화 중에서도  대체로 많은 뇌동맥경화 증세는 머리가 무겁고, 현기증, 시력, 청력, 기억력, 감정장애 등을 유발해서 정신적, 신체적으로 불안정하게 됩니다. 뇌동맥이 막히면 뇌경색으로 뇌졸중을 일으키어 사망하거나 후유증으로 반신불수가 될 수 있습니다


3. 사지


유전적(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에서는 콜레스테롤이 발뒷꿈치에 있는 아킬레스건에 침착하여 두꺼워지거나, 무릎, 팔꿈치, 손, 눈꺼풀 등에서 단단한 황색종 덩어리가 보이기도 하고, 관상동맥경화증이 비교적 짧은 나이에서 발병합니다.


4. 대동맥


동맥경화증이 대동맥에 침범하였을 경우에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경우도 발생하지만 이 보다는 혈관이 풍선같이 부풀어 오르는 대동맥류가 많이 생기며, 이런 대동맥류는 몸 안에서 터져 갑자기 사망하는 심각한 경우도 있습니다.


▶ 동맥경화의 종류


1. 죽상경화증(Atherosclerosis)


동맥경화증 중에 가장 흔한 경우입니다.죽상경화증(atherosclerosis)은 가장 흔하며 이것이 곧 동맥경화증이라고도 불려지는데 죽상종(atheroma)이라고 부르는 황색반이 중간크기 또는 커다란 동맥들의 중피층에 침착되는 것이 특징으로 이 죽상종은 콜레스테롤 및 다른 지방성분과 지방분을 탐식한 세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중피층 석회화경화증(medialcalcific sclerosis)


중피층 석회화경화증이 다른 이름으로  Moncke-berg씨 동맥경화라고도 하는데 동맥중피층에 석회침착이 심하게 된  경우이며 폐쇄성혈관질환을 자주 일으킵니다.


3. 소동맥경화증 (arteriolosclerosis)


소동맥경화란 적은 혈관벽의 경화와 비후가 일어나는 경우로서 상기 두 가지는 그리 흔하지 않습니다.


▶ 동맥경화증의 치법


1. 일반 요법

① 운동요법

체중조절을 할 수 있고, 동맥경화증에 도움이 되는 HDL-콜레스테롤이 증가합니다.


② 금연

흡연은 동맥경화증을 악화시키므로 담배는 피지 마세요.


③ 성인병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으면 치료를 합니다. 항고혈압제 중 Thiazide 이뇨제나 베타차단제는 동맥경화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④ 약물요법

콜레스테롤 저하제를 투여하세요.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좋아지지 않으면 약물요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간에서 콜레스테롤의 생합성을 억제하는 HMG-CoA 환원효소 억제제, 체내 콜레스테롤 배설을 촉진시키는 담즙산 결합수지약제, 중성지방을 떨어뜨리는 Clofibtate제를 투여합니다.


2. 수술요법


인조혈관을 이용한 혈관 우회로술 혹은 국소마취를 한 이후 혈관조영술을 시행, 혈관 이상을 찾아내어 혈관성형술 및 스텐트 삽입술을 사용합니다.


▶ 동맥경화증의 생활요법


1.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줄입니다.

버터, 고기의 지방 등의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줄입니다. 포화지방산의 과잉 섭취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상승시켜 동맥경화의 유발요인이 됩니다.


2. 불포화지방산의 섭취를 늘립니다.

식물성 기름, 생선 기름 등 불포화지방산의 섭취를 늘립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기능이 있는 EPA, DHA 등의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합니다.


3.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세요.

펙틴, 만난, 알긴산 등의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이 있으므로 하루에 20g 정도 식이섬유를 섭취니다.


4. 비타민 E의 섭취를 늘리세요.

식물성 기름, 씨앗, 녹황색 채소, 해조류, 버섯류 등 비타민 E의 섭취를 늘리세요. 과산화지질은 동맥경화 발생의 촉진인자인데 비타민 E가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동맥경화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식품별 추천 요리, 피해야 할 요리


① 단백질 식품


- 참치, 고등어, 꽁치, 정어리 등의 등푸른 생선

- 콩 - 불포화지방산은 풍부, 콜레스트롤은 없음

- 계란 노른자는 피하세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음)


② 탄수화물 식품


- 현미, 통밀, 감자, 고구마 등 섬유소가 많은 곡류, 잡곡

- 옥수수죽, 흑밀빵, 꽁보리밥, 메밀국수, 도토리묵, 콩나물밥

- 과자, 케익, 파이류 등 단순당질 음식은 삼가세요.


③ 비타민 및 무기질 식품


- 감귤, 사과, 바나나, 보리, 귀리

- 수용성 식이섬유(토란, 참마, 다시마, 미역 등)가 포함된 음식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킵니다.

- 과일샐러드, 상추겉절이, 다시마튀김, 미역무침 등


④ 지방 식품

- 등푸른 생선 - 불포화지방산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낮춥니다.

- 콩기름, 옥수수기름 등 식물성 기름 등



▶ 동맥경화증에 좋은 한방요법

① 산사

소화작용, 강심작용, 혈압강하작용을 합니다. 심장 쇠약에 사용하는 것 이외에 동맥경화증, 고혈압에도 활용하고, 음식을 먹고 체한 경우 소화를 돕는 식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사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춘다는 연구보고서도 있습니다. 하루 50-100g씩 시간으로 먹거나 가루 내어 1회 5-6g씩 따뜻한 물로 드세요.


② 결명자(決明子)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두통, 현기증, 나른한 느낌 등을 줄입니다.하루 20-30g씩 물에 달여서 2-3회로 나누어 드세요.


③ 영지(靈芝)버섯

영지버섯은 여러 가지 병에 효과가 있는데 동맥경화증 이외에 고혈압, 협심증, 기관지 천식, 신경쇠약, 간염, 조혈기 질병 등에 좋다. 몸을 보할 목적으로도 많이 쓰입니다. 잘게 썰어 하루 8-10g씩 달여서 2-3회로 나누어 드세요.


④ 인삼(人蔘)

인삼은 관상동맥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심근의 영양상태를 호전시킵니다. 또한 협심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가루내어 1회 3-4g씩 하루 3회로 나누어 식후에 드세요.


⑤ 홍화(紅花)

홍화(紅花)는 '홍색의 꽃'이라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홍화씨와는 다릅니다. 홍화(紅花)는 맵고 따뜻한 성질이 있으며 어혈을 풀어줍니다. 월경을 원활하게 하고, 어혈, 지혈, 부인병 및 해산을 촉진시키기 위해 사용합니다. 술을 담가 조금씩 드세요.


⑥ 교맥(蕎麥)

동맥경화증 환자의 두통, 머리 무거움, 목의 뻣뻣함, 가슴의 두근거림, 언어장애 및 숨가쁨 등을 호전시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도 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 200g씩 묵을 만들어 1-2회에 나누어 드세요.


⑦ 양파와 토마토

양파와 토마토를 믹서기에 갈아 생즙을 내서 아침, 저녁 공복에 한 컵씩 드세요. 양파는 동맥을 튼튼히 하고 피로  회복이나 알레르기 저항의 역할을 하고 토마토는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하므로 동맥경화증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⑧ 미나리

고혈압성 심장병 혹은 관상동맥 경화성 심장병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좋습니다. 뿌리 10개와 대추 10개를 찧어서 물 200㎖를 넣고 달여서 하루 2회로 나누어 드세요.

⑨ 감잎

혈중 콜레스테롤이 낮아지고 부종, 가슴 두근거림, 두통, 수면장애, 시력감퇴 기억력 장애 등의 증상을 호전시킵니다. 1회 3g씩 끓는 물 150-200㎖에 넣고 5분간 끓여 후 하루 3회에 나누어 식후에 드세요.


⑩ 옥수수

옥수수, 옥수수 기름 모두 리놀산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의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옥수수수염은 이뇨작용이 있어 소변이 잘 나오도록 돕고, 부기를 빼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옥수수는 삶아 먹고, 수염은 달여서 드세요.


⑪ 죽력 (竹瀝)

동맥경화로 인하여 가슴에 담이 차고 답답할 때 사용합니다. 하루 20-30g을 3회로 나누어 식후에 드세요.


※ 동맥경화에 좋은 식품 ※

 

솔잎, 매실(오매), 귤, 토마토, 사과식초, 마늘, 양파, 로얄제리, 꿀, 콩가루, 다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