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판연골손상 발기부전 발뒤꿈치통증 발목염좌 방광염
방아쇠손가락 버거씨병 번조증 베체트병 변비
부종 불면증 불임 비만 비문증
빈혈 사상 체질별.. 사상체질 사상체질감별 산후조리
삼차신경통 새치와 흰머리 생리불순 생리전증후군 생리통
설사 소화불량 소화성궤양 손목염좌 손목터널...
손발저림 수면 수면무호흡증 수족냉증 수족번열
스트레스 식욕부진 식체 신부전
십자인대손상 아토피 안면경련 알러지성비염 알러지질환
어지럼증 여드름 여름철과일 여름타는병 오십견
요실금 요추디스크 요추염좌 요통 우울증
우황청심원 위암 위장질환 위하수와위... 유산후유증
음주 이명 임신 입덧
 
작성일 : 18-01-31 17:20
방아쇠 손가락 - 방아쇠수지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101,238  

방아쇠 수지



첼리스트 정명화 씨는 무리한 공연스케줄로 인해 왼손 약지에 부상을 입고 연주하는 음악을 운지하기가 쉬운 실내악으로 바꿨다고 합니다. 이처럼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손가락에 염증이 생기거나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방아쇠 수지증입니다.


1. 방아쇠수지란?


방아쇠 수지란 손가락 근육의 힘줄에 염증이 생긴 건초염의 한 종류입니다. 어느 순간부터 마음대로 손가락이 잘 안 펴지고, 힘을 주어 억지로 펴면 잘 굽혀지지 않는 질환을 말합니다.



2. 방아쇠 수지의 증상


방아쇠 수지의 증상은 우선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펴기가 힘들며, 손가락을 펼 때 ‘딸각’하는 느낌이 나기도 합니다. 또한 통증이 있는 손가락의 손바닥 쪽에 혹 같은 것이 만져지며 이 부위를 누르면 통증이 심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아예 손가락이 펴지지 않습니다. 방아쇠수지 초기에는 아침에만 그런 증상을 보이다가 시간이 흐르면 나아지지만 증상이 심해질 경우 계속 손가락을 움직이기 어렵습니다.

한편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에는 여러 손가락에 다발적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3. 방아쇠 수지의 원인과 잘 걸리는 사람


1)원인


방아쇠 수지의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손가락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직업군에 잘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손가락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활동으로 인해 손가락의 힘줄에 염증이 생겨 방아쇠 수지가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손가락은 구부리고 펼 때, 힘줄이 ‘활차’라는 터널을 통과해야 합니다. 그런데 염증으로 인해 힘줄이 굵어져 구부리고 펼 때 터널을 통과하기 힘들어 지기 때문에 발생한다는 얘기입니다.


2)방아쇠수지에 잘 걸리는 사람

  ①주방장이나 가정 주부

  ②초보 골퍼나 테니스 선수

  ③택시기사, 버스운전기사

  ④망치, 드릴 등을 사용하여 일을 하는 사람

  ⑤이 외에도 손가락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사람

  

방아쇠 수지의 경우 남성보다 여성에게 약 3배 정도 잘 일어납니다. 특히 45세 이후의 중장년층에게 잘 나타나는데 이는 부족해진 여성호르몬으로 인해 면역체계가 약해져서 염증이 보다 잘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4. 방아쇠 수지의 예방


방아쇠 수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1) 직업적으로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 평상시에 손가락의 움직임을 자제합니다.

2) 평소에 손가락을 쥐락펴락하는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3) 처음에 증상을 발견했을 때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가서 검진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5. 방아쇠 수지의 양방 치료


1) 보전요법

-원인으로 파악되는 동작의 제한, 고정

-소염진통제 투여, 물리 치료

-부신피질 호르몬과 마취제 주사


2) 수술요법

수술요법은 보전요법을 사용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자주 재발할 때 사용합니다. 힘줄터널을 절개하는 방법을 사용하며 수술을 하면 재발은 거의 없습니다.



6. 방아쇠 수지의 한방치료

 

방아쇠 수지의 한방치료로는 침, 뜸, 부항, 수기치료, 테이핑요법등을 주로 사용합니다. 또는 양방과의 협진을 통해 보다 빠르고 쉽게 증상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침구치료


한의학에서는 방아쇠수지 증상이 나타나는 손가락이 지나가는 경락을 보아 치료합니다. 주로 외관혈, 합곡혈, 중저혈 등을 사용합니다. 또한 환부 주위혈에 자침한 후 침병(鍼柄)에 뜸을 꽂아 태우는 온침요법 또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관혈은 손등 쪽 손목의 횡문에서 위로 3cm 위의 혈입니다.

중저혈은 주먹을 쥐었을 때 손등 쪽의 제4지와 5지 관절 사이의 함몰점입니다. 

합곡혈은 엄지와 검지 손가락이 만나는 오목한 곳을 말합니다.



7. 방아쇠 수지 Q & A


Q: 어린 아이들은 손가락을 많이 쓰지도 않는데 왜 걸리나요?/아이들의 방아쇠 수지도 수술을 해야 하나요?

  

A: 유, 소아에게 생기는 방아쇠수지는 성인과 달리 주로 엄지손가락에 잘 발생합니다. 이는 선천적으로 힘줄이 굵은 부위가 굴곡할 때 힘줄이 통과하는 터널을 잘 통과하지 못하여 발생합니다.

어린아이들의 경우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수술시기가 너무 늦어지면 뼈는 나이에 맞게 성장하는데 반해 힘줄은 성장하지 않게 되어 옆으로 굽어지는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Q: 손가락이 저리고 잘 안 움직여져요. 중풍전조증인가요? 방아쇠수지증인가요?


A: 보통 손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 단순히 손가락이 저리고 잘 안 움직이는 증상만이 나타난 경우라면 일단 방아쇠수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 방아쇠수지의 주증상은 손가락의 저림보다는 손가락을 구부리고 펴기가 힘든 증상이므로 이에 대한 감별이 필요합니다.

또한 중풍전조증은 비단 손가락이 저리고 잘 안 움직이는 증상뿐 아니라 안면의 경련이나 한쪽 팔, 다리의 힘이 갑자기 빠진다든가 말이 어눌해지고 어지럽다든가 하는 다른 증상들도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중풍전조증이든 방아쇠수지증이든 조기치료가 중요하므로 미세한 증상이라고 차일피일 미루는 것보다는 하루빨리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