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판연골손상 발기부전 발뒤꿈치통증 발목염좌 방광염
방아쇠손가락 버거씨병 번조증 베체트병 변비
부종 불면증 불임 비만 비문증
빈혈 사상 체질별.. 사상체질 사상체질감별 산후조리
삼차신경통 새치와 흰머리 생리불순 생리전증후군 생리통
설사 소화불량 소화성궤양 손목염좌 손목터널...
손발저림 수면 수면무호흡증 수족냉증 수족번열
스트레스 식욕부진 식체 신부전
십자인대손상 아토피 안면경련 알러지성비염 알러지질환
어지럼증 여드름 여름철과일 여름타는병 오십견
요실금 요추디스크 요추염좌 요통 우울증
우황청심원 위암 위장질환 위하수와위... 유산후유증
음주 이명 임신 입덧
 
작성일 : 18-02-03 08:44
사상체질 - 사상체질의 특성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100,023  

【 사상체질 】

 

몇 년 전 ‘태양인 이제마’라는 드라마가 있었습니다. 탤런트 최수종이 이제마로 나와 제법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였던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동의보감을 편찬한 허준은 자 아실텐데요, 이제마는 허준에 비할 만한 조선후기의 걸출한 의학자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이제마’를 ‘허준’과 비교하기도 하고 오히려 더 높게 치는 경우도 있는데, 허준이 그때까지 한의학을 집대성 했다면, 이제마는 한 걸음 더 나아가 독창적인 우리나라의 한의학을 창조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마는 우리나라의 독창적인 체질의학, 즉 사상의학을 창제한 분입니다.

 

사상체질이란

사상체질에 대해 많은 분들이 들어 보셨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사상의학이란 사람을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각 체질별 특성에 의하여 사람을 보고, 질병의 치료와 예방을 접근하는 의학입니다. 병이 생기는 원인이 기후환경적인 요소보다는 사람의 체질적 원인과 심리적인 원인이 더 중요하다고 보는 의학으로 현대의 심신질환과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되는 많은 질병들을 설명하고 치료하는 데 더욱 효과가 있는 의학입니다.

 

사상인 특징

사상의학에서는 태양인과 소양인, 태음인과 소음인 네 가지 체질로 사람들을 구분하는데, 한의학적으로는 장부의 편차에 의해 구분을 짓지만, 이해하기 어려우므로 좀 더 쉽게 풀어서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태양인이란?

 

태양인은 1만 명 중 5명꼴로 나타나는 아주 보기 드문 체질입니다.

태양인은 가슴 윗부분과 머리가 발달되었으나, 척추와 허리 아래, 다리가 약하게 태어난 체질입니다.

 

태양인은 사고력과 판단력이 뛰어나며, 매우 적극적인 성격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이런 성격이 너무 지나치면 방종한 마음이 생겨나서 제멋대로만 하려고 하므로 이렇게 되지 않도록 늘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도록 해야 합니다.

태양인은 가슴 아랫부분이 약해서, 병이 들면 가슴이 답답하고 다리에 힘이 없어서 오래 걷거나 서있지를 못합니다. 따라서 하체 운동으로 인체의 아랫부분을 강화시켜야 합니다.

 

2. 소양인이란?

 

소양인은 배꼽아랫부분과 신장의 기능이 약하게 태어난 체질입니다.

신장의 기능이 약하여 소변을 자주 보고 대변의 소통이 원활하여야 합니다.

병이 생기면, 신장의 기능이 약해져서, 하체의 힘이 약하게 되고, 부부생활을 자주 하면, 몸이 쉬 피로해집니다. 소양인은 하체가 약하므로, 하체 운동으로 하체를 단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3. 태음인이란?

 

태음인은 신체의 구조적으로 아주 튼튼하게 태어났으나, 마음의 욕심이 강하게 작용하여, 병을 일으키므로, 마음수양을 할 수 있는 취미생활과 운동이 좋습니다.

체형은 근육질보다는 부드러워야 하며, 몸이 너무 단단하게 되면, 속병이 오게 됩니다.

 

4. 소음인이란?

 

선천적으로 배꼽 윗부분과 비위장, 소화기가 약하게 태어난 체질이므로 병이 생기게 되면 소화기 증상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위장 질환이 주로 나타나므로 위장을 튼튼히 하기 위해서 상체의 운동을 주로 하여 상체의 근육을 발달시키는 운동을 하여 위장기능을 튼튼히 해야 합니다.

 

사상인의 외모 특성

 

1. 태양인

① 가슴 윗부분이 발달된 체형으로 목덜미가 굵고, 실하며 머리가 크다.

② 척추와 허리의 힘이 약하여 오래 걷거나 서 있지를 못하며 기대기를 좋아하고 들어 눕기도 잘 한다.

 

2. 소양인

① 가슴 부위가 성장하고 충실한 반면 엉덩이 아래로는 약하다.

② 상체가 실하고 하체가 가벼워서 걸음걸이가 날래다.

 

3. 태음인

① 허리통이 굵게 발달되었으며 가슴과 목덜미가 약하다.

② 사상인 중 체격이 가장 큰 편이고 근육이 견고하며 골격과 손발이 크고 피부가 거칠다. 간혹 수척한 사람도 있으나 골격만은 건실하다.

 

4. 소음인

① 엉덩이가 크고 앉은 자세가 균형이 잡혀 보이며, 가슴둘레를 싸고 있는 자세가 외롭게 보이고 약하다.

② 보통은 키가 작은 데 드물게 장신이 있다.

 

 

사상인의 유익한 음식

 

1. 태양인에게 유익한 식품

① 곡물류 : 쌀, 통 밀가루, 보리, 검은팥, 검은콩, 콩, 호밀, 검은깨, 들깨, 메밀

② 채소류 : 배추, 양배추, 케일, 푸른 상추, 푸른 야채, 취나물, 가지, 오이, 미나리, 김, 미역, 다시마, 기타 해조류

③ 생선류 : 붕어, 조개, 새우, 굴, 전복, 게, 소라

④ 과실류 : 포도, 감, 곶감, 다래, 머루, 앵두, 모과, 야채류는 모두 좋습니다.

⑤ 차종류 : 모과차, 오가피차, 녹차

⑥ 기타 : 포도당, 황설탕, 초코렛

 

2. 소양인에게 유익한 식품

① 곡물류 : 보리, 팥, 메밀, 녹두

② 채소류 : 배추, 호박, 오이 ,가지, 상추, 양배추, 우엉, 고들빼기, 죽순, 씀바귀, 길경, 숙주나물 등 산채는 모두 좋다.

③ 육류 : 돼지고기

④ 생선류 : 기름진 것보다 담백한 것, 생굴, 해삼, 가자미, 오징어, 청어, 낙지, 전복, 게, 복어, 새우, 조개종류

⑤ 과실류 : 포도, 딸기, 수박, 참외, 연시, 산딸기, 배, 감, 바나나, 파인애플

⑥ 차종류 : 구기자차, 결명자차, 보리차, 냉수

⑦ 기름류 : 참기름

⑧ 주류 : 맥주

⑨ 기타 : 계란, 맥아당, 포도당

 

3. 태음인에게 유익한 식품

① 곡물류 : 밀, 밀가루, 콩, 율무, 좁쌀, 기장, 수수, 옥수수, 들깨, 참깨, 고구마, 땅콩, 두부

② 채소류 : 무, 도라지, 토란, 연근, 콩나물, 표고버섯

③ 육류 : 소고기

④ 생선류 : 명태, 조기, 명란, 민어

⑤ 과실류 : 밤, 잣, 호두, 은행, 배, 매실, 살구, 자두

변비에 갈아서 마시면 좋습니다.

율무나 밤

식체로 답답하고 설사가 있을 때 좋습니다.

은행, 호도, 살구씨

해수, 천식에 좋습니다.

⑥ 차종류 : 칡차, 율무차

⑦ 기름류 : 들깨기름, 참기름, 호도기름

⑧ 기타 : 설탕, 두부, 유제품(우유, 버터, 치즈, 요구르트 등)

 

4. 소음인에게 유익한 식품

① 곡물류 : 좁쌀, 차좁쌀, 찹쌀

② 채소류 : 양파, 파, 후추, 마늘, 생강, 고추, 겨자, 부추, 시금치, 미나리, 쑥갓, 달래, 양배추, 당근, 들깨, 상추, 옥수수, 계피, 인삼, 김, 미역, 파래

마늘

설사나 이질이 있을 때 꿀과 같이 복용

생강

해수, 천식이 있을 때 꿀과 같이 복용

성인병예방에는 채소생즙을 복용하면 좋습니다.

 

③ 육류 : 닭고기, 개고기, 염소, 노루, 꿩, 참새

④ 생선류 : 뱀장어, 고등어, 미꾸라지, 명태, 메기

⑤ 과실류 : 대추, 귤, 사과, 복숭아, 토마토

⑥ 차종류 : 인삼차, 생강차, 꿀차, 쌍화차, 온수, 대추차

⑦ 주류 : 막걸리, 동동주, 소주

⑧ 기타 : 뱀, 꿀(벌꿀이 위장에 효과가 좋다.)

 

사상인에게 해로운 음식

1. 태양인에게 해로운 식품

찹쌀, 차조, 수수, 흰 밀가루, 흰콩, 율무, 땅콩, 팥, 참깨, 참기름, 모든 육류, 우유, 요구르트, 사과, 밤, 대추, 꿀, 인삼, 녹용, 영지, 홍차, 커피 등

 

2. 소양인에게 해로운 식품

맵고 짠 것, 마늘, 파, 고추, 생강, 후추, 자극성이나, 방향성 식품, 또는 열한 음식, 닭고기, 개고기, 벌꿀, 술

 

3. 태음인에게 해로운 식품

새우, 술, 초코렛, 포도당 주사, 코코아, 열이 많은 음식, 자극성이 강한 음식, 개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마늘, 생강, 후추, 오이, 호박, 참외, 인삼, 꿀

 

4. 소음인에게 해로운 식품

돼지고기, 해삼, 멍게, 냉면, 우유, 녹두식품, 생계란, 밀가루, 빙과류, 호박, 참외, 수박, 오이 등 찬 음식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상체질별 건강유지법

1. 태양인에게 맞는 건강 유지법

 

① 물을 자주 마셔서 소변량이 많고, 잘 나오게 해야 합니다.

② 허리와 하지운동에 주력하여 하체를 튼튼히 해야 합니다.

③ 짜고, 매운 음식과 술, 담배를 조심합니다.

④ 너무 조급해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⑤ 너무 나아가거나, 앞서려고 하면 독단적이게 되므로, 방종한 마음이 생기지 않도록 마음 수양을 해야합니다.

⑥ 항상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를 갖도록 해야 합니다.

 

2. 소양인에게 맞는 건강 유지법

 

① 오전에 냉수를 마셔 항상 대변을 잘 보도록 합니다.

② 하지운동에 주력하여 하체를 튼튼히 해야 합니다.

③ 짜고, 매운 음식과 술, 담배를 조심합니다.

④ 화를 적게 내고 유쾌한 감정을 가지도록 노력합니다.

⑤ 성급히 판단하고 행동하는 것을 줄이고, 차분해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3. 태음인인 당신에게 맞는 건강 유지법

① 항상 몸에 땀이 잘 나도록 합니다.

② 상체운동을 많이 하도록 합니다.

③ 욕심을 과다하게 부리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④ 자주 움직이도록 노력하며, 활달한 생각을 갖도록 합니다.

⑤ 상대방에게 마음을 열고 다가서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⑥ 폭음, 폭식을 금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4. 소음인인 당신에게 맞는 건강 유지법

①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② 과다하게 땀흘리는 것을 금해야 합니다.

③ 과도한 생각과 노동을 금하고 상체운동에 주력해야 합니다.

④ 차갑거나 습기가 있는 곳보다 양지바른 곳이나 따뜻한 곳에서 거처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⑤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려고 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⑥ 갑작스런 외부온도변화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사상인의 건강상태의 무리나 질병이 오려는 적신호

 

1. 태양인

① 가슴이 답답하고 막힌 듯하다.

②다리에 힘이 없어 오래 걷지 못하고, 서 있지를 못한다.

③ 구역질이 나면 병이 시작되는 것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2. 소양인

① 입이 마르고 갈증이 생긴다.

②구역질이 나며, 입이 쓰고 한기가 난다.

③ 코피가 나고, 두통이 생기고, 소변이 자주 마려우면 병이 시작되는 것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3. 태음인

① 얼굴이 붉어지거나, 혹은 검어진다.

②숨이 차고, 심장이 잘 두근댄다.

③ 몸에 땀기가 없어지고, 변비가 오거나 소변을 자주 보거나, 갈증을 느끼며, 한기가 들면, 병이 시작되는 것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4. 소음인

① 몸과 손, 발에 식은땀이 많으며, 손발과 얼굴이 잘 붓고 저리다.

②묽은 대변이나 설사를 자주 한다.

③ 감기에 잘 걸리고, 식욕이 떨어지면서, 쉽게 피로를 느끼는 증상이 생기면, 병이 시작되는 것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상인의 걸리기 쉬운 질병

1. 태양인

요통, 위암, 간질환, 소화불량, 식도경련, 다리 무력

 

2. 소양인

간장병, 당뇨, 고혈압, 비염, 축농증, 신장병, 방광염, 요도염, 두통, 위산과다증, 위궤양, 변비, 요통, 여름을 타는 병

 

3. 태음인

급성폐렴, 기관지염, 천식, 고혈압, 동맥경화증, 중풍, 대장염, 치질, 변비, 간담질환, 심장병, 노이로제, 습진, 종기, 두드러기, 알레르기

 

4. 소음인

급만성, 위장병, 위하수증, 상습 복통증, 과민성 대장염, 수족 냉증, 추위 타는 병, 설사증, 만성 피로증, 우울증, 신경쇠약증, 차멀미

 

사상인에게 맞는 운동방법

1. 태양인인 당신에게 맞는 스포츠 및 운동법

 

운동법

스포츠

등산, 조깅, 자전거, 기공, 요가,

기마 자세, 명상

수영, 축구, 족구, 태권도

 

2. 소양인인 당신에게 맞는 스포츠 및 운동법

 

운동법

스포츠

기마 자세를 이용한 운동들

등산, 조깅, 자전거, 기공

수영, 축구, 족구, 태권도, 골프

 

3. 태음인인 당신에게 맞는 스포츠 및 운동법

운동법

스포츠

마음을 깨끗하게 할 수 있는 취미를 갖는다.

바둑, 다도, 서예, 기공, 요가

전신에 땀이 흠뻑 날 수 있는 운동이 좋다.

유도, 등산, 수영, 조깅, 사이클, 검도

 

4. 소음인인 당신에게 맞는 스포츠 및 운동법

운동법

스포츠

상체 운동을 많이 합니다.

맨손체조, 철봉, 평행봉, 팔굽혀펴기, 손가락운동, 팔목운동, 어깨운동, 기공, 요가

배드민턴, 수영, 배구, 농구, 골프

 

 

 

삼국지의 사상체질

 

사상체질을 정확하게 알기 위해선 외형과 성격뿐만 아니라 식습관이나 운동 능력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때문에 정확한 체질을 알아내는 것은 사상의학 공부한 한의사가 자세히 살펴보아야만 제대로 된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질을 잘 못 판단하면 치료나 양생의 방법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병이 오히려 더 생기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체질의학으로 접근할 때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대략적으로 체질을 알아두는 것도 유용할 뿐만 아니라 재미있는 점도 있습니다. 때문에 쉽게 생각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삼국지의 인물을 통해 사상인의 이미지를 잡을 수 있도록 해 보겠습니다.

 

1. 태양인 조조

조조는 삼국지 소설에서는 악역으로 나오는 인물이지만, 역사 속에서는 가장 중요한 주인공이며, 삼국지에서 나오는 인물대로라면 뛰어난 점을 많이 가지고 있는 인물입니다. 태양인은 드문 만큼 뛰어난 인물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조조 같은 인물이 태양인의 특색을 잘 가지고 있는 인물이라고 하겠습니다.

 

조조는 과감한 결단력과 순간적인 판단력이 뛰어나고 적극적인 사고를 합니다. 자신의 뛰어남을 믿어 방종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을 잘 못 믿기도 하지요. 그리고 교만하기도 하지만 다른 사람을 잘 이끄는 리더쉽이 뛰어난 경우가 많아 지도자의 능력을 잘 발휘합니다.

 

나폴레옹이나 박정희 같은 강력한 카리스마를 가진 지도자들도 태양인에 가깝다고 하겠습니다. 보통은 두뇌 쪽이 많이 발달하기 때문에 체격은 작은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2. 소양인 장비

소양인은 쉽게 화를 내고, 쉽게 풀어지며, 성격은 명랑하고 적극적이며 처음에 일을 잘 벌이다가도 마무리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양인은 태음인 다음으로 많은 체질로 변화가 좀 다양하여 보는 시각에 조금 차이가 있겠지만, 성격적인 면과 체격적인 면을 가장 잘 나타내는 사람을 꼽으라면 ‘장비’일 것입니다.

 

소양인은 상체가 발달하고 하체는 약한 편으로 대체로 가지고 있는 열이 많아 추위를 잘 안타는 편입니다. 그리고 소화력이 좋아 식성이 좋은 편이지만 활동력이 높기 때문에 살은 잘 안찌는 편입니다. 일을 벌이기를 좋아하고, 뒷감당을 못하는 편으로 삼국지의 인물에선 장비의 성격에 가장 잘 부합합니다.

 

뒷생각 없이 유비, 관우를 만나 마음에 맞으니 사귀고, 싸움에 나서서는 일단 덤비고 보는 장비의 모습이야말로 소양인의 특성을 가장 잘 보여준다고 하겠습니다.

 

3. 태음인 유비

태음인은

 

태음인은 신체의 구조적으로 아주 튼튼하게 태어났으나, 마음의 욕심이 강하게 작용하여, 병을 일으키므로, 마음수양을 할 수 있는 취미생활과 운동이 좋습니다.

체형은 근육질보다는 부드러워야 하며, 몸이 너무 단단하게 되면, 속병이 오게 됩니다.

 

① 허리통이 굵게 발달되었으며 가슴과 목덜미가 약하다.

② 사상인 중 체격이 가장 큰 편이고 근육이 견고하며 골격과 손발이 크고 피부가 거칠다. 간혹 수척한 사람도 있으나 골격만은 건실하다.

 

 

4. 소음인 관우

 

 

사상요법 이용한 피부가꾸기…속을 다스려라!

 

한방에서는 피부도 체질에 따라 색깔과 견실함의 차이가 있다고 분석한다. 물론 체질에 따라서 피부관리와 비부질환 치료법이 달라진다. 바쁜 일정로 피부가 상하기 쉬운 인기 연예인들이 자신의 체질과 피부 유형에 적합한 치료를 받으며 피부건강을 유지하는 사례를 통해 '피부미용 사상요법'을 알아본다.

 

▲태양인 조성모

태양인은 용모가 뚜렷하고 피부는 백색이며 몸은 마른 편이다. 조성모는 태양인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내열이 심하게 발생해 가슴이 답답해지고 화농성 여드름이 난다. 속의 열을 내려주는 침과 사혈요법, 부항요법과 더불어 한방 피부진정 재생관리로 건강하고 맑은 피부를 갖게 됐다.

태양인은 건강한 피부관리를 위해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도록 힘써야 한다. 적합한 처방은 오가피·모과·포도근 등으로 만든 '오가피장척탕'이다.

 

▲소양인 이효리

소양인의 피부는 희지만 윤기가 적고 뻣뻣한 감이 있으며 땀이 별로 없다. 이효리는 소양인 체질로 속에 열이 많아 피부가 쉬 건조해지고 색소침착 및 잡티가 생기기 쉬운 체질. 더욱이 스트레스와 과로로 색소침착과 피부가 거칠어져 고민이 많았는데 보습을 시켜주는 한방요법과 'SLP레이저' 치료를 병행해 맑고 투명한 피부를 얻었다.

소양인은 피부관리를 위해 항상 변비로부터 해방돼야 한다. 피부미용에 적합한 약재는 숙지황·구기자·영지버섯·결명자 등이 있다. 피부에 좋은 처방으로는 숙지황·마·산수유 등이 들어 있는 '육미지항탕'이 적합하다.

 

▲태음인 옥주현

태음인의 피부는 약간 검고 두꺼우며 땀이 난다. 옥주현은 태음인 체질로 체내에 습이 많아 여드름, 비만으로 고생했다. 습을 없애주는 침, 뜸요법, 경락요법 등 한방치료와 더불어 '쿨터치 레이저' 치료와 '바이옵트론' 광선요법을 병행해 좋은 효과를 보고 있다.

태음인은 건강한 피부관리를 위해 항상 땀이 잘 나게 해야 한다. 태음인의 피부미용에 적합한 약재는 녹용·맥문동·오미자·갈근 등. 처방으로는 율무·밤·오미자·도라지 등이 들어 있는 '태음조위탕'이 적합하다.

 

▲소음인 최지우

소음인의 피부는 백색으로 부드럽고 매끄러우며 땀이 적다. 최지우는 소음인 체질로 비위기능이 허약하고 혈압이 떨어져 만성두통과 피부문제를 호소했다. 비위기능을 높여주는 침치료와 녹용을 첨가한 한약처방을 받았다. 소음인이 피부를 탄력있게 유지하려면 소화기능에 항상 신경써야 한다. 소음인 피부미용에 적합한 약재는 인삼·꿀·계피·감초·당귀·두충 등. 피부에 좋은 처방으로는 인삼·황기·당귀 등이 들어 있는 '보중익기탕'이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