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판연골손상 발기부전 발뒤꿈치통증 발목염좌 방광염
방아쇠손가락 버거씨병 번조증 베체트병 변비
부종 불면증 불임 비만 비문증
빈혈 사상 체질별.. 사상체질 사상체질감별 산후조리
삼차신경통 새치와 흰머리 생리불순 생리전증후군 생리통
설사 소화불량 소화성궤양 손목염좌 손목터널...
손발저림 수면 수면무호흡증 수족냉증 수족번열
스트레스 식욕부진 식체 신부전
십자인대손상 아토피 안면경련 알러지성비염 알러지질환
어지럼증 여드름 여름철과일 여름타는병 오십견
요실금 요추디스크 요추염좌 요통 우울증
우황청심원 위암 위장질환 위하수와위... 유산후유증
음주 이명 임신 입덧
 
작성일 : 18-02-03 09:23
수족냉증 - 수족냉증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100,793  

【 수족냉증 】

● 관련상식
  ▶ 손발저림
  ▶ 수족번열



‘차가운 손’은 로맨틱 소설이나 노래 가사에서 여주인공의 가녀리고 연약한 모습을 상징하기 위해 자주 표현됩니다. 그런데, 실제 손․발이 찬 당사자들에게는 로맨틱하다는 것이 그리 썩 와닿는 얘기는 아닙니다.


늘 손이 차니 남들에게 덥석 손을 내밀 수도 없고, 악수라도 할라치면 손바닥을 싹싹 비벼야 하는 고충이 있습니다. 이처럼 손․발이나 신체 특정 부분이 유달리 찬 증세를 흔히 ‘냉증’이라고 합니다.


냉증은 대개 사춘기 여학생, 몸매에 신경 쓰는 젊은 여성, 산후 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여성, 그리고 갱년기 여성에게 많으며, 요즘은 냉방이 잘 되는 사무실에서 일을 하는 경우 냉방병의 한 증세로도 냉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냉증은 병명이 아니라 어떤 원인으로 나타나는 증후이므로, 치료를 위해서는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 냉증의 원인

① 심리적으로 예민한 사람이나 호르몬 변동이 심한 사람, 또는 냉방병으로 외부 온도변화에 적응이 잘 안 되는 경우 체온을 조절하는 자율신경 기능이 문란해진 경우.

② 빈혈이나 저혈압으로 인해 손발로 혈액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③ 레이노씨병이나 버거씨병 등으로 손발로 가는 혈관이 막히거나 수축하는 경우

④ 당뇨병, 갑상선 기능저하증, 동맥경화증, 심장병, 루푸스 등 질환이 있는 경우

⑤ 뇌졸중, 척추 디스크, 수근관 증후군 등으로 신경이 눌리거나 손상을 당한 경우 그 이하부위에 냉증과 더불어 무력감, 감각 둔화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⑥ 알코올 중독증이나 과도한 흡연으로 손발의 혈관이 막히거나 신경이 파괴된 경우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여러 가지 원인들을 망라하여, 수족냉증의 원인을 다음과 같이 크게 5가지로 분류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 수족냉증을 개선하는 생활요법

1.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식품을 섭취한다.

먹어야 할 식품

피해야 할 식품

마늘, 생강, 양파, 파, 부추, 후추, 산초, 고추, 겨자, 쑥, 달래, 계피, 모과, 들깨, 미나리, 쑥갓, 당근, 찹쌀

닭고기, 개고기, 염소고기, 소의 간

뱀장어, 고등어, 미꾸라지

귤, 오렌지, 레몬, 사과, 매실, 대추

인삼차, 생강차, 꿀차, 쌍화차, 대추차

냉면, 녹두나 메밀 식품, 밀가루 음식

생야채, 빙과류, 덜 익은 과일

돼지고기, 회, 초밥

수박, 배, 참외, 메론

맥주, 녹차, 보리차, 탄산음료


2. 청주 목욕, 파뿌리 목욕

37~39℃ 정도의 물을 욕조에 받은 후, 청주 1.8ℓ나 한단 분량의 파뿌리 또는 양파 2개를 망에 싸서 넣고 15~30분 정도 반신욕을 합니다. 파뿌리와 양파에는 유화알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자율신경을 자극하여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음식으로 먹어도 좋고, 목욕을 해도 몸이 따뜻하게 됩니다. 반신욕을 할 때 손은 욕조 밖에 걸치고 있는 것이 좋으며, 목욕이 끝나면 바로 양말을 신어주어야 확장된 혈관이 급작스럽게 수축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반신욕이 여의치 않으면, 족탕요법을 매일 실시하는 것도 좋습니다. 39~41℃ 정도의 따뜻한 물을 복숭아뼈 위 3cm 만큼 채운 후 15~20분간 담그고 있으며, 물이 식으면 더운물을 조금씩 보충해주도록 합니다.



3. 익모초고

익모초(益母草)는 ‘엄마 즉 여성을 유익하게 하는 약초’라는 이름처럼 여성에게 두루 유익한 약재입니다. 여성들의 냉증은 주로 자궁의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경우가 많아 대개 생리통과 생리불순, 물 같은 냉대하를 함께 호소합니다. 익모초는 자궁과 모세혈관의 혈류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어서 꾸준히 장복하면 이 모든 증상들이 크게 호전될 수 있습니다. 익모초가 이처럼 여성들을 위한 약재이지만 수족냉증이나 저림이 있는 남성들이 이용해도 아주 좋습니다. 익모초를 다음과 같이 조청으로 만들어두면 복용하기 쉽습니다.

♧ 익모초고 만들기


잘게 썬 익모초 600g에 물 5ℓ를 넣고 끓여 반으로 줄면 약물만 걸러서 냄비에 부어 주걱으로 저어가면서 약한 불에서 곤다. 조청처럼 걸쭉해지면 익모초고 완성. 익모초고를 냉장보관하고 하루 2~3회 한 스푼씩 온수에 타서 마신다. 입맛에 따라 꿀을 타서 마셔도 좋다.


4. 쑥 조청

쑥은 성질이 따뜻하여 아랫배를 데워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므로 예로부터 여성들의 손발과 아랫배 냉증, 생리질환, 복통에 많이 애용되었으며, 또한 지혈효과가 커 허한성(虛寒性)의 자궁출혈이나 유산기가 있을 때에도 치료용으로 많이 쓰였습니다. 쑥은 5월 단오 때 것이 가장 약효가 좋으므로, 그때 많이 구해서 조청을 만들어 놓으면 일년 내내 손쉽게 먹을 수 있을 것입니다. 쑥 조청은 익모초고 만드는 법과 동일합니다.


5. 부추즙

부추는 씨를 뿌리고 난 후 돌보지 않아도 잘 자란다 하여 ‘게으름뱅이 풀’이라는 별명이 있지만, 양기를 돋워준다 하여 ‘기양초(起陽草)’라 불릴 만큼 자양강장작용이 뛰어납니다. 오죽하면 스님들이 이를 멀리했을 정도이니까요. 《본초강목》에서 ‘부추는 온신고정(溫腎固精) 효과가 있다’고 하였으니, 즉 부추는 인체 에너지의 근원인 신장을 따뜻하게 하고 정기를 갈무리하여 줍니다. 부추의 이런 작용은 매운 맛을 내는 유화알릴 성분 덕분으로, 이것은 자율신경을 자극하여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며 혈맥을 소통시키는 효능이 있어 그 결과 몸이 따뜻하게 되는 것이죠. 부추 30g을 믹서기로 즙을 내어 청주 한잔에 타 두고, 취침 전에 소주잔의 반잔 정도를 마십니다.

 

6. 인삼, 당귀, 생강, 계피차

인삼은 보약의 대명사로서 성질이 따뜻하여 몸을 따뜻하게 하고 기운을 북돋워주며, 진액을 생성시켜 주므로 전신이 쇠약하고 피로할 때, 큰 병 후 원기 회복에, 빈혈이 있을 때 빠지지 않고 쓰이는 약재입니다.


특히 위장하수나 위무력증 등으로 소화가 잘 안되고 식욕이 없을 때 인삼 사포닌은 비위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방적으로 비기(脾氣)가 허약한 사람은 사지가 영양을 받지 못해 사지가 무력하고 냉하게 되는 것이므로, 이때 인삼을 먹으면 비기가 강화되면서 손발이 따뜻해지는 것입니다.


생강의 주요 성분인 zingiberol은 심장의 수축력을 강화시켜 말초혈관까지 혈액이 뻗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므로, 손발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한편 생강은 말리면 그 유효성분이 농축되어 몸을 데우는 효능이 강화되므로, 생강을 깨끗이 씻어서 동전 크기로 잘라 그늘에서 잘 말린 뒤 두고두고 쓰면 더욱 좋습니다.


계피는 서양에서 음식과 커피 등에 많이 쓰는 시나몬이라는 향신료의 원료입니다. 계피의 정유인 시나몬 오일은 심장의 관상동맥 혈관과 말초혈관을 확장시켜서 많은 혈액이 손끝 발끝까지 뻗어갈 수 있는 길을 터주는 역할을 합니다. 손발의 혈관이 확장되어 혈액이 공급되면 손발이 점차 따뜻해지는 것이죠.


따라서 비기를 보강하는 인삼에 심장 박동력을 강화시키는 생강, 혈관을 확장시키는 계피, 그리고 혈액생성을 도와주는 당귀를 더한다면 수족냉증에 최고의 배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인삼, 당귀, 생강, 계피 각10g을 물 1ℓ로 끓여 반으로 줄면 여러 번 나누어 차처럼 마시도록 하세요.


▶ 냉증을 녹이는 배꼽뜸

얼음을 녹이는 것은 바로 뜨거운 열기운, 그런 의미에서 냉증에는 뜸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배꼽은 인체의 난로인 신장과 연결되는 통로로서, 배꼽에 뜸을 뜨면 신장에 열기가 전달되어 온몸으로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습니다.


의료기 상사에서 구멍이 여러 개 난 뜸관과 거기에 꽂을 뜸을 사서, 한번에 5회 정도 배꼽뜸을 떠줍니다. 또는 후라이팬에 굵은 소금을 볶은 뒤, 광목에 싸서 배꼽에 얹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단, 중요한 것은 매일 꾸준히 실시해야 효과가 난다는 점. 겨울 내 얼어있던 강물이 한번의 쌀랑이는 봄바람에 녹지 않듯, 우리 몸도 마찬가지겠죠.


▶ 냉증에 좋은 지압요법

신장을 데워줄 수 있는 경혈과 사지로 가는 기운을 뚫어줄 수 있는 경혈 위주로 지압합니다. 차가운 냉증이니, 지압 대신 뜸을 뜨거나 찜질을 해주어도 좋겠죠.


아랫배의 관원(關元)은 인체 기운이 집중되어 있는 하단전으로 특히 아랫배가 냉한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지압점입니다. 그리고 서혜부에 있는 기충(氣衝)과 충문(衝門)은 아랫배에서 다리로 통하는 관문으로 하지 냉증에 필수 지압점입니다.


이를테면 서울 톨게이트가 막히면 지방까지 물류 배달이 신속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과 같이, 기충과 충문이 막히면 다리로 혈액과 기운이 잘 흐르지 못하여 냉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니, 하지냉증에는 기충과 충문을 반드시 뚫어주어야 하는 것이죠.


엉덩이 넓적한 뼈의 위아래로 오목하게 들어간 상료(上髎), 차료(次髎), 중료(中髎), 하료(下髎)도 좋아요. 좌우 네 쌍 총 8개이므로 팔료혈(八髎穴)이라 불리는데, 자궁과 방광을 비롯한 골반내 장기를 따뜻하게 데워주므로 허리와 아랫배가 시리면서 사지가 찬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이 경혈은 위에서 아래로 위치하고 있으므로, 정확히 찾기 어렵다면 엉덩이의 중심선 바깥을 위아래로 주먹을 쥐고 두드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관원 : 배꼽 아래에서 손가락 3마디만큼 내려간 점이다.

충문, 기충 : 사타구니 서혜부 중앙에 대퇴동맥의 박동이 느껴지는 곳이 충문이며, 이 충문과 성기의 중간지점이 기충이다.

팔료혈 : 엉덩이의 편편한 뼈 위쪽 끝에서 좌우로 비스듬하게 내려가면 오목하게 들어간 점이 나오는데, 위에서부터 상료, 차료, 중료, 하료이다.


▶ 손발, 아랫배가 차다구요? 육계삼계탕을 드셔보세요.

인삼, 생강, 대추, 마늘 등 음양을 따지자면 양성의 양념과 약재를 넣고 푹 곤 삼계탕이 몸이 찬 사람에게 좋다는 것은 먹어본 사람들은 다 아실 것입니다. 육질이 부드러운 닭고기 또한 한의학적으로 약성이 따뜻하고 비위장으로 들어가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닭고기는 체질이 찬 소음인의 음식이라고 하는 것이죠. 여기에 수축되어 있던 혈관을 확장시켜 온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육계(계피)를 더하면 금상첨화이겠죠. 게다가 육계는 성기의 혈관을 확장시켜 성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으니, 허리나 무릎이 시리면서 정력이 떨어진다는 남성 또는 자궁이 냉한 불감증 여성들에게 꼭 권장할만한 식품입니다. 요리는 삼계탕 재료에 계피 15g(한 움큼)를 첨가하여 끓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