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판연골손상 발기부전 발뒤꿈치통증 발목염좌 방광염
방아쇠손가락 버거씨병 번조증 베체트병 변비
부종 불면증 불임 비만 비문증
빈혈 사상 체질별.. 사상체질 사상체질감별 산후조리
삼차신경통 새치와 흰머리 생리불순 생리전증후군 생리통
설사 소화불량 소화성궤양 손목염좌 손목터널...
손발저림 수면 수면무호흡증 수족냉증 수족번열
스트레스 식욕부진 식체 신부전
십자인대손상 아토피 안면경련 알러지성비염 알러지질환
어지럼증 여드름 여름철과일 여름타는병 오십견
요실금 요추디스크 요추염좌 요통 우울증
우황청심원 위암 위장질환 위하수와위... 유산후유증
음주 이명 임신 입덧
 
작성일 : 18-02-03 08:45
삼차신경통 - 삼차신경통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101,776  

【 삼차신경통(안면통증) 】

● 관련상식
  ▶ 안면경련
  ▶ 뇌졸중
  ▶ 구안와사

▶ 삼차신경통이란?

삼차신경통은 얼굴 부위의 감각을 담당하는 뇌신경인 삼차신경의 분지를 따라 극심한 통증을 느끼는 질환입니다.

삼차신경은 세분지로 되어있는데, 삼차신경통은 주로 제2, 제3 분지에서 발생하며 간혹 제1분지에서 나타나기도 한다.


▶ 삼차신경통의 발생 원인은?

삼차신경통은 대부분은 특발성 삼차신경통입니다. 특발성의 경우 대부분의 원인은 알 수 없지만, 뇌혈관 압박에 의한 삼차신경의 탈수초화 현상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삼차신경통 전체 환자의 5-8%는 뇌종양, 뇌동맥류, 다발성 경화증, 염증 및 외상 등에 의해 삼차신경의 손상이 발생하여 통증이 생기는 이차성 삼차신경통입니다.


▶ 통증은 발작성으로 나타납니다.

삼차신경통의 통증은 발작성이며, 수초에서 수분동안 지속되다가 저절로 사라집니다. 발작할 때는 얼굴 한쪽으로 전기 쇼크 같은 찌르는 듯한 예리한 통증이 나타나며, 이러한 통증이 하루에 수회에서 수십회까지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특히 통증은 세수나 양치, 식사, 입술주변이나 콧방울을 건드릴 때, 대화, 바람을 쐴 때, 머리카락을 건드릴 때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양방에서의 진단과 치료

진단을 할 때에는 뇌 MRI, MRA를 통하여 뇌종양, 뇌동맥류 등에 의한 이차성 삼차신경통인지를 검사하며, 특발성인 경우는 뇌혈관과 삼차신경과의 관계 및 혈관주행을 살펴봅니다.

치료에 있어서는 약물로는 항경련제나 근이완제 등을 사용하는데 이들은 장기간 사용시 효과가 떨어지고, 부작용이 나타나게 됩니다.

약물치료에 외에 수술요법이 있는데, 미세혈관 감압술과 경피적 삼차신경 고주파응고술이 있습니다.

미세혈관 

감압술

일반적으로 전신마취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환자를 제외하고는 보편적인 방법

수술은 85% 정도의 효과가 있지만, 전신마취를 통한 개두술이므로 드물게 뇌출혈 등 심각한 합병증이 있을 수도...

경피적 

삼차신경 

고주파응고술

국소마취 하에 통증을 유발하는 삼차신경을 찾아내어 고주파를 이용하여 신경자체를 파괴.

70세 이상의 노인, 전신마취의 위험성이 있는 환자들, 다발성 경화증 환자들에게 시술.

국소마취를 하므로 비교적 안전하고 통증완화 효과가 뛰어남.

신경을 파괴하므로 신경을 마비시킨 부위에 이상감각이나 감각소실 등이 일어날 수도...


▶ 한방에서의 치료

한의학에서는 삼차신경통이 안면부에서의 기혈의 순환이 정체되어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에 따른 치료도 막혀 있는 기혈을 소통시키는 방법으로 한약처방과 침구법을 시행합니다.

한약처방으로는 ‘오약순기산’이 좋은데 이 처방은 막힌 기를 소통시켜 경련과 통증을 진정시키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 오약순기산 ♧

마황, 진피, 오약 각6g 천궁, 백지, 백강잠, 지각, 길경 각 4g 건강 2g 감초 1g, 생강, 대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