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판연골손상 발기부전 발뒤꿈치통증 발목염좌 방광염
방아쇠손가락 버거씨병 번조증 베체트병 변비
부종 불면증 불임 비만 비문증
빈혈 사상 체질별.. 사상체질 사상체질감별 산후조리
삼차신경통 새치와 흰머리 생리불순 생리전증후군 생리통
설사 소화불량 소화성궤양 손목염좌 손목터널...
손발저림 수면 수면무호흡증 수족냉증 수족번열
스트레스 식욕부진 식체 신부전
십자인대손상 아토피 안면경련 알러지성비염 알러지질환
어지럼증 여드름 여름철과일 여름타는병 오십견
요실금 요추디스크 요추염좌 요통 우울증
우황청심원 위암 위장질환 위하수와위... 유산후유증
음주 이명 임신 입덧
 
작성일 : 18-02-03 10:00
우울증 - 마음의 감기 우울증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100,605  

【 우 울 증 】

● 관련상식
  ▶ 스트레스
  ▶ 갱년기장애
  ▶ 화병


마릴린 먼로, 장국영, 배우 이은주, 가수 유니..이들은 모두 자살로 삶을 마감했습니다. 그리고 그 원인은 우울증이라고 분석되고 있는데요. 과연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일까요, 아니면 생명을 위협하는 무서운 질환일까요?


사람은 언제나 감정이 일정할 수 없습니다. 살다보면 기분이 좋을 때도, 우울할 때도 있는데요. 하지만 그 폭이 너무 커지게 되어 일상 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그것을 극복하지 못하게 된다면 이것을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우울증이란?


우울증이란 우울한 기분이 지속되는 정신건강 문제로서, 단순히 우울한 기분을 느낀다거나 흥미나 즐거움이 없는 정도를 넘어서 상당기간(2주이상) 자신의 기분 상태를 조절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혼, 사별과 같은 큰 스트레스를 받은 다음에 느껴지는 우울감은 정상적인 우울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우울감이 2주 이상 지속되고, 직업, 학업 또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게 될 때는 반드시 치료를 해야합니다.

▶ 우울증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쌍생아 연구, 가계 연구, 입양아 연구 등을 통해 우울증과 유전이 높은 관계에 있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일반인구의 주요 우울 장애의 발생 빈도가 약 1%인데 비해 우울증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5~15%로 높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2) 심리적 요인

사별, 고부간의 갈등, 자식 문제, IMF 이후 실직, 직장 내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심리적 요인의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일본의 국립 정신 신경 센터의 연구에 의하면 남성은 업무의 과로, 정신적 타격, 경제문제, 등이고 여성은 임신, 출산, 가정불화, 근친자의 사망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3) 신경내분비와 신경생화학적 요인

호르몬의 변동이 정서 장애를 일으키고, 세로토닌, 도파민 등 신경전달물질과 성장호르몬 등의 호르몬이 우울증 환자에서 이상 소견을 나타내게 됩니다.


또한 노년기에 우울증이 증가하는 것 또한, 뇌의 노화로 인해 감정을 조절하는 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이라는 학설도 있습니다.


4) 신체적 요인

대사 장애나 내분비 장애, 소화기관계 및 심혈관계 질환 등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 가을이 되면 우울해지는 이유는 무엇이죠?


가을은 일조량의 급감으로 뇌속에서 멜라토닌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되면서 우울증이 증가하는 계절이죠.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은 밤에 많이 분비되는데, 밤이 길어지면서 그 양이 과도하게 만들어져서, 생체 리듬이 흔들리고, 우울한 증상 등이 발생하는 겁니다.


즉, 가을을 탄다는 것은, 계절의 변화가 우울증상을 일으키고, 기분을 가라앉게 만드는 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서 생긴겁니다.


또, 본격적으로 찬바람이 불면서, 활동량이 감소하고 집안에 혼자 있는 시간이 더욱 많아지는 것도, 한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여성에게 우울증이 많이 오는가요?

 

우울증은 그 누구도 예외가 아닙니다. 충분한 사랑을 받지 못하는 소아, 학업에 스트레스를 받는 청소년, 임신, 산후 우울증을 겪는 주부, 사회에서도, 가정에서도 설 자리가 없는 중년남성, 사별, 질병을 겪게되는 노년기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질환입니다.

 

다만, 여성이 남성에 비해 2배 이상 많이 겪게 되는데,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중년 이상의 주부들에서 많이 발생하죠. 남편의 무관심, 자녀들의 독립, 신체적 매력의 저하, 심리적 상실감, 자신의 처지에 대한 비관 등이 그 원인이 되죠.

 



▶ 우울증의 증상


 

우울한 기분이 자주 들게 되고, 평소 관심을 가지던 일, 취미 등에 대한 흥미를 상실하게 됩니다. 또, 자신감 상실, 집중력 장애, 불면, 피로, 무기력하게 되며, 다양한 신체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 우리 신체에 미치는 영향머리에서 발끝까지 다 나타나지만 그 중에서도 대표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질병을 꼽으라면

 

소화불량, 변비, 설사와 같은 신경성 위장병, 식욕저하 혹은 식욕과다항진, 긴장성 두통, 성욕저하, 두통, 요통, 근육통, 손발저림, 흉통(가슴이 답답함), 호흡곤란, 변비, 설사 등과 같은 신체증상이 있습니다.

 

1. 지속적인 우울, 불안, 공허감

2. 죄책감, 자신에 대한 무가치, 무기력감

3. 불면 혹은 과다한 수면

4. 즐거웠던 일이나 취미생활에서 의욕 및 흥미상실

5. 힘이 없고 피로하며 항상 기운이 없음

6.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충동, 자살 기도

7. 두통, 소화기 장애 또는 만성 통증

8. 집중력, 기억력 저하, 집중장애, 쉽게 짜증을 냄

9. 에너지가 부족하고 우유부단함



▶ 우울증의 빈도

우울증은 현대 사회에서 누구나 걸릴 수 있는 가장 흔한 정신과 문제입니다. 일생을 통하여 우울증에 걸릴 확률은 여성의 경우 4명당 1명, 남성의 경우 10명당 1명으로 매우 높습니다.


여성에게는 우울증에 영향을 주는 세로토닌과 관련된 생리, 임신, 출산, 폐경 등 호르몬 변화가 심하며, 육아, 가사 등의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남성보다 우울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러나 IMF 증후군, 퇴직 증후군, 기러기 아빠 증후군 등 한국 사회에서 남성 우울증이 과거보다 더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우울증의 종류

우울증은 일생동안 5명 중 1명이 경험하게 되는 흔한 질환이라서. 마음의 감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갑상선 기능저하증, 알코올, 임신 및 출산 등 다양한 신체적 원인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분노, 억제 등의 정신사회적 원인도 크게 작용하게 됩니다.

 

우울증적절치료를 받으면 완쾌할 수 있는 으로 조기 진단조기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 우울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위험한가요?

 

우울증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없으면 80%에서 우울증의 만성화가 진행이 됩니다. 그럴 경우, 학업중단, 가정불화, 이혼, 실직 등으로 이어지게 되고, 특히 만성 우울증의 경우 10~15%의 높은 자살율을 띄게 되
기 때문에 우울증은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주요 우울증(단극성 우울증)

우울증의 가장 흔한 형태로, 업무능력, 수면, 식사나 한때 즐거웠던 행동을 무의미하게 느껴지게 만듭니다. 이러한 우울증의 심한 상태는 일생동안 한두번 혹은 여러번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신경증적 우울(기분부전 장애)

 가벼운 우울증으로 치명적이진 않지만 완전한 기능을 못하게 하고 기분이 좋지 않은 상태가 장시간(2년이상)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이환기간이 길기 때문에 더 심각한 장애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3. 조울증(양극성 우울증)

조증은 우울증과 반대로 기분이 들뜨고 자신만만하고 잠을 자지 않아도 피곤하지 않고, 과도한 활동을 보이며 말도 많으며, 울증은 그 반대의 경향을 보입니다. 조울증은 이러한 감정 변화를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반복되는 질환입니다.



4. 산후 우울증

일반적으로 출산 후 4주 이내에 발생합니다. 출산에 따른 호르몬의 균형이 흐트러지고, 육아에 대한 불안과 심리적 갈등이 원인이 됩니다.심한 경우 자살을 시도하거나, 아기에게 해를 끼칠 경향도 있기 때문에  증상에 따라 정신과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5. 갱년기 우울증

40~50세가 되면 여성의 경우 폐경과 더불어 갱년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자식들은 떠나고 젊음에 대한 상실감 등으로 허탈함과 우울이 한꺼번에 몰려옵니다. 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퇴행적인 모습을 보이며, 어린아이 같이 행동한다.

② 작은 일에 화를 내고, 가족들에게 짜증을 낸다.

③ 기억력이 감퇴되고, 심장이 두근거리며 가슴이 답답하고 두통이나 관절통, 소화불량 등을 호소한다.


※ 빈둥지 증후군

 

 자식들이 성장하여 독립해 감에 따라 느끼게 되는 공허감과 활동적으로 사회 생활하는 남편과 비교했을 때 자신의 처지에 대한 비관 등의 증상


6. 노년기 우울증

노년기에는 신체적 노화와 함께 뇌도 노화가 진행되어 신경 전달물질의 부족 및 호르몬의 변화로 인하여 우울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신체 기능 저하, 가까운 이의 죽음, 부부간의 사별, 경제력의 상실 등 스트레스가 우울증의 원인이 됩니다.


노년기 우울증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관절통, 두통, 복통 등 통증이 옮겨 다니며 악화, 호전을 반복한다.

② 건강에 대한 걱정이 많아져, 정밀진단을 받아도 이상이 없다.

③ 집중력 저하와 기억력 장애를 보인다.

④ 피해망상, 죄책망상, 빈곤망상 등 치매와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


노인성 우울증에 걸릴 경우 기억력이나 인지력에 문제가 생겨 치매와 혼동되기도 하는데 실제로 노인성 우울증 환자는 치매에 걸릴 확률이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우울증의 예후


우울증은 다른 정신질환에 비해 경과가 좋아 제대로 치료만 받는다면 80% 이상의 치료율을 보입니다. 그러나 방치할 경우에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① 우울증을 벗어나기 위해 술, 약물에 중독될 수 있다.

② 우울증 환자의 15%가 자살을 시도하며, 10%는 사망에 이른다.

③ 치료를 받다가 중단하는 경우 30%가량이 1년 내에 재발한다. 따라서 우울증 증상이 사라진 후 4~6개월 가량은 지속적으로 치료한다.


▶ 우울증이 있을 때, 가족분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치료를 받도록 적극적으로 권유하고, 을 잘 먹도록 돕는다. 
-시간을 가지고 격려하고 도와주면 분명낫는 병임을 명심한다.
-환자가 가지는 증상에 대해 비난하지 않는다.
-환자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주고 공감 하되 섣부른 위로는 하지 않는다.
-여러 가지 활동참여하되 조급하게 강요하지 않는다.
-자살에 대해 말하는 것은, 반드시 의사에게 알린다.

 

▶ 우울증의 치료


대부분의 환자들은 증상의 신속한 회복을 가져오는 약물치료와 일상적인 문제를 잘 극복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터득하는 정신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1. 약물치료

 ① 항우울제 - 삼환계 항우울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등이 우울증의 경우에 사용되며 불안감, 수면장애 치료시에는 벤조디아제핀계의 진정 수면제가 쓰입니다.


② 기분 안정제 - 리튬, 카바마제핀, 발프로에이트 등 이 사용됩니다.


약물요법으로 치료를 받을 경우, 반드시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병의 진행정도에 따라 투여 용량의 조절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2. 정신치료

우리나라 우울증 환자 중에서 단 5% 만이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정신병과 정신과에 대한 편견으로 병원에 가는 것을 꺼리는 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 정신 치료는 의사와의 대화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환자가 자신의 병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갖게 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행동치료는 환자 스스로의 행동을 통하여 만족과 보상을 얻는 방법과 우울증을 야기시킨 행동 양상을 교정하는 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줍니다. 정신역동적 정신치료는 때로 아동기에 그 근원이 있다고 생각 되어지는 심리적 갈등을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시행됩니다



▶ 일상생활에서 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


1) 말없이 참지 않아야 합니다.

우울한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누군가에게 말하는 것이 더 나은 삶은 위해 해야 하는 첫째 일입니다. 전문가나, 부모, 친척, 친구, 이웃, 성직자 등 누구라도 자신이 편하다고 느끼는 누군가에게 최대한 도움을 구해야 합니다.


2)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는 좀 기분이 나아질 때까지 큰 결정사항이나 일에 대해 잠시 유보합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과 활동을 하고,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갖고 운동을 한다면, 정서적인 저항력도 강해 질 것입니다.


3) 가벼운 소설이나 잡지를 읽습니다.

기분이 우울하고 머리가 복잡할 때는 기술서적이나 복잡하고 어려운 책보다는 가벼운 소설이나 잡지를 읽으며 기분을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잠이 안오면 억지로 잠을 청하지 말고 산책을 합니다.

 우울증이 있으면 밤에 잠을 잘못 자거나 또는 잠을 자도 새벽에 깨는 일로 인해 괴로움을 많이 겪습니다. 하지만 억지로 잠을 청하려고 하면 그 자체가 스트레스가 됩니다. 잠이 안오면 억지로 잠을 청하지 말고 잠이 올 때까지 산책을 하거나 무언가 다른 일에 몰두하도록 합니다.


5) 오랜 기간 집에 혼자 있는 것을 피합니다.

집에 혼자 있게 되면 우울한 기분이 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친구나 애인 또는 모임에 나가 이야기도 나누고 어울리면 기분이 훨씬 좋아집니다.


6) 즐거운 생각을 합니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한결같이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은 모든 일에 흥미를 떨어뜨리고, 자신을 무가치한 사람으로 여기게 합니다. 이러한 생각을 없애려는 노력과 더불어 자신이 할 수 있는 즐거운 생각을 하도록 합니다


7) 운동을 합니다.

운동 프로그램은 정신장애를 가진 환자들을 치료하는데 있어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가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카테콜아민, 도파민, 세로토닌 등의 대사산물의 분비를 증가시켜 우울증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우울증 치료에도 상당히 중요한 치료수단으로서 제시되고 있습니다.


▶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규칙이 있을까요?

 

-흔한 부정적 생각들을 없애기

-완고하고 융통성이 없는 생각 없애기
-당신 자신칭찬하기
-술, 카페인의 지나친 섭취 금지
-긍정적 사고와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
-가족, 친구간 따뜻한 사랑을 활용
-가벼운 운동과 규칙적 생활

 


▶ 우울증에 좋은 차요법


1. 향부자차

우울증을 풀어주고 생기를 돌게 하는 효과가 우수합니다. 날카로운 신경을 가라앉히고, 만성적인 위기능 쇠약, 신경성 소화불량을 고치는 작용도 합니다.


향부자를 하루정도 쌀뜨물에 담가 놓았다가 말린 다음 불에 볶으세요. 그리고 하루 20g을 끓여 차처럼 마시면 됩니다.


2. 대추차

대추 추출물은 중추신경억제 작용이 있어서 정신적인 긴장을 풀어주는 데 큰 효험이 있습니다. 대추는 사포닌 성분은 체력을 보강하는 작용이 있어 심장기능을 강화시키고, 소화흡수력을 키우며, 신경안정 작용이 큽니다. 그래서 내성적이고 세심한 성격의 우울증에 도움을 줍니다.


불면증이 있을 경우, 볶은 산조인을 같이 차를 끓이세요.


대추를 반으로 썰어서 씨를 발라낸 다음 꿀이나 흑설탕을 켜켜로 재어둔 후 한달 정도 지나 뜨거운 물에 타서 하루 2~3잔정도 마십니다.


3. 산조인, 석결명차

신경의 흥분을 줄여주는 산조인과 마음을 진정시키는 석결명을 같이 달여 마시면 신경과민 현상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산조인의 정유 성분 중 하나인 베룰린은 특히 중추신경흥분을 억제하는 진정작용이 있습니다.


산조인 12g과 석결명(전복껍질 말린 것)1개를 물1ℓ로 1시간 30분간 달여서 하루에 여러 번 나누어 마십니다. 석결명의 비린맛을 줄이기 위해 대추 5~6개를 함께 끓여도 좋습니다.


4. 자스민차

자스민은 차에 우러난 성분 자체가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자스민의 향기가 진정작용이 있어서 아로마 테라피의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 우울증을 예방하는 음식


1. 생선 지방

생선지방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세로토닌은 우울증을 예방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세로토닌은 감정 조절에 관여하는 호르몬으로, 분비량이 적어지면 일부 사람에게서 우울증이 나타날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02년 <정신과학회>지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일 1g의 생선 지방을 먹은 사람들은 생선 지방을 전혀 섭취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불안, 수면 장애, 설명하기 힘든 울적함, 자살 생각, 성욕 감퇴 등이 50% 줄었다고 합니다.


연어·고등어·청어·정어리·참치 등에 오메가3 지방산이 많습니다.


2. 감자


감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부신이라는 장기에서 생성되는 부신피질호르몬의 생산을 촉진하는데, 이 부신피질호르몬은 우리의 몸을 스트레스로부터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판토텐산이라는 성분도 들어있다. 부신에 비타민C가 축적되는 것을 돕는 효과도 있고, 그 외에도 뇌의 작용을 정상적으로 지켜주는 비타민B1도 풍부해 불안과 초조·스트레스 등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 권할 만한 식품입니다. 감자의 영양소는 열을 가해도 파괴되지 않습니다.


3. 달래생즙·나물


달래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비타민C와 칼슘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이기에 신경안정제로서 약효를 냅니다. 달래는 된장국을 끓이거나 나물로 먹어도 좋고, 생즙을 내어 마시면 더욱 좋습니다.


4. 우유

우유에 풍부한 칼슘은 중추신경의 기능을 촉진시키고 신경과 흥분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뇌의 활동이 저하되고 초조하거나 우울해지고, 사고력이 떨어지는 등의 원인이 됩니다.




▶ 우울증에 좋은 지압요법


1. 백회

백회(百會)란 백가지 경맥(經脈)이 모두 집합되는 곳이라는 뜻으로, 인체 에너지의 최고점으로서 정신력 강화와 신경 안정의 효능이 뛰어납니다. 양쪽 귀에서 머리로 올라가면 만나는 정중점이 백회입니다.


2. 용천

용천은 인체에서 물이 솟아 나오는 샘과 같아서 이 경혈을 지압하면 수분이 곳곳에 스며들어 의욕과 생기를 샘솟게 해 줄 수 있습니다. 발바닥을 오무려 ‘ㅅ’자가 생길 때 두 선이 만나는 점이 용천입니다.


3. 내관

내관은 몸의 내부와 외부를 소통시키는 혈자리로,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 두통, 신경쇠약 등에 효과적입니다. 팔 안쪽 손목 중앙에서 손가락 두 마디 정도 위쪽에 위치합니다.


4. 전중

심장의 이상을 반영하면서 동시에 심장이나 신경과 관련된 증세를 다스리는 치료혈이 됩니다. 가슴이 두근두근하고 답답할 때 엄지손가락의 지문부위로 이 점을 지긋이 지압해주세요. 전중은 양쪽 젖가슴 사이의 정중점입니다.



▶ 우울증을 치료하는 한방처방


우울증은 심장의 기운이 약해져있는 허증(虛證)에 속하여 귀비탕(歸脾湯)으로 스트레스로 약해진 심장을 진정시키고 보(補)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또, 가미소요산은 정신적으로 긴장되며, 우울하고, 가슴이 답답하며, 화가 잘 나며,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우울증에 사용됩니다.


♧ 귀비탕 ♧

당귀, 용안육, 산조인, 원지, 인삼, 황기, 백출, 백복신 4g, 목향, 감초 2g, 생강 3조각, 대추 2개


♧ 가미소요산 ♧

목단피, 백출 각6g, 당귀, 작약, 도인, 패모 각4g, 치자, 황금, 길경 각3g, 청피, 감초 2g



▶ Beck 우울 척도 (Beck Depression Inventory : BDI)


자가 우울증 진단 척도입니다.


다음의 각 문항은 모두 네 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난 2 주일 동안의 당신의 기분과 상태를 생각해 보시고, 이를 가장 잘 설명하는 문장의 번호를 체크하세요.


(    )  1.

1) 나는 슬프지 않다.

2) 나는 슬프다.

3) 나는 항상 슬퍼서 그것을 떨쳐버릴 수 없다.

4) 나는 너무나 슬프고 불행해서 도저히 견딜 수 없다.

(    )  2.

1) 나는 앞날에 대해서 별로 낙심하지 않는다.

2) 나는 앞날에 대해서 비관적인 느낌이 든다.

3) 나는 앞날에 대해 기대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느낀다.

4) 나의 앞날은 아주 절망적이고 나아질 가망이 없다고 느낀다.

(    )  3.

1) 나는 실패자라고 느끼지 않는다.

2) 나는 보통 사람들보다 더 많이 실패한 것 같다.

3) 내가 살아온 과거를 뒤돌아보면, 생각나는 것은 실패뿐이다.

4) 나는 인간으로서 완전한 실패자인 것 같다.

(    )  4.

1) 나는 전과 같이 일상 생활에 대해 만족하고 있다.

2) 나의 일상 생활은 전처럼 즐겁지 않다.

3) 나는 더 이상 어떤 것에서도 참된 만족을 얻지 못한다.

4) 나는 모든 것이 다 불만스럽고 지겹다.

(    )  5.

1) 나는 특별히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2) 나는 죄책감을 느낄 때가 많다.

3) 나는 거의 언제나 죄책감을 느낀다.

4) 나는 항상 언제나 죄책감을 느낀다.

(    )  6.

1) 나는 벌을 받고 있다고 느끼지 않는다.

2) 나는 아마 벌을 받을 것 같다.

3) 나는 벌을 받아야 한다고 느낀다.

4) 나는 지금 벌을 받고 있다고 느낀다.

(    )  7.

1) 나는 나 자신에게 실망하지 않는다.

2) 나는 나 자신에게 실망하고 있다.

3) 나는 나 자신이 혐오스럽다.

4) 나는 나 자신을 증오한다.

(    )  8.

1) 내가 다른 사람보다 못한 것 같지는 않다.

2) 나는 나의 약점이나 실수에 대해서 나 자신을 탓한다.

3) 내가 한 일이 잘못되었을 때는 언제나 나를 탓한다.

4) 일어나는 모든 나쁜 일들은 다 내 탓이다.

(    )  9.

1) 나는 자살 같은 것은 생각하지 않는다.

2) 나는 자살할 생각은 하고 있으나, 실제로 하지는 않을 것이다.

3) 나는 자살하고 싶다.

4) 나는 기회만 있으면 자살하겠다.

(    )  10.

1) 나는 평소보다 더 울지는 않는다.

2) 나는 전보다 더 많이 운다.

3) 나는 요즈음 항상 운다.

4) 나는 전에는 울고 싶을 때 울 수 있었지만, 요즘은 울 기력조차  없다.

(    )  11.

1) 나는 요즈음 평소보다 더 짜증을 내는 편은 아니다.

2) 나는 전보다 더 쉽게 짜증이 나고 귀찮아진다.

3) 나는 요즈음 항상 짜증스럽다.

4) 전엔 짜증스럽던 일에 요즘은 너무 지쳐서 짜증조차 나지 않는다.

(    )  12.

1) 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잃지 않고 있다.

2) 나는 전보다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줄었다.

3) 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어 졌다.

4) 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없어 졌다.

(    )  13.

1) 나는 평소처럼 결단을 잘 내린다.

2) 나는 결정을 미루는 때가 전보다 더 많다.

3) 나는 전에 비해 결정 내리는 데에 더 큰 어려움을 느낀다.

4) 나는 더 이상 아무 결정도 내릴 수가 없다.

(    )  14.

1) 나는 전보다 내 모습이 더 나빠졌다고 느끼지 않는다.

2) 나는 나이 들어 보이거나 매력 없어 보일까봐 걱정한다.

3) 나는 내 모습이 매력 없게 변해 버렸다고 느낀다.

4) 나는 내가 추하게 보인다고 믿는다.

(    )  15.

1) 나는 전처럼 일을 할 수 있다.

2) 어떤 일을 시작하려면 특별히 더 많은 노력이 든다.

3) 무슨 일이든 하려면 나 자신을 매우 심각하게 채찍질해야만 한다.

4) 나는 전혀 아무 일도 할 수가 없다.

(    )  16.

1) 나는 평소처럼 잠을 잘 수 있다.

2) 나는 전처럼 잠을 자지 못한다.

3) 나는 전보다 한 두 시간씩 일찍 깨고 다시 잠들기 어렵다.

4) 나는 평소보다 몇 시간이나 일찍 깨고 다시 잠들 수 없다.

(    )  17.

1) 나는 평소보다 더 피곤하지는 않다.

2) 나는 전보다 더 쉽게 피곤해진다.

3) 나는 무엇을 해도 언제나 피곤해진다.

4) 나는 너무나 피곤해서 아무 일도 할 수 없다.

(    )  18.

1) 내 식욕은 평소와 다름없다.

2) 나는 요즈음 전보다 식욕이 좋지 않다.

3) 나는 요즈음 전보다 식욕이 많이 떨어졌다.

4) 요즈음에는 전혀 식욕이 없다.

(    )  19.

1) 요즈음 체중이 별로 줄지 않았다.

2) 전보다 몸무게가 2kg 가량 줄었다.

3) 전보다 몸무게가 5kg 가량 줄었다.

4) 전보다 몸무게가 7kg 가량 줄었다.

※ 나는 현재 음식 조절로 체중을 줄이고 있는 중이다. (예, 아니오)

(    )  20.

1) 나는 건강에 대해 전보다 더 염려하고 있지는 않다.

2) 나는 여러 가지 통증, 소화불량, 변비 등과 같은 신체적인 문제로 걱정하고 있다. 

3) 나는 건강이 매우 염려되어 다른 일은 생각하기 힘들다.

4) 나는 건강이 너무 염려되어 다른 일은 아무 것도 생각할 수 없다.

(    )  21.

1) 나는 요즈음 성(sex)에 대한 관심에 별다른 변화가 없다.

2) 나는 전보다 성(sex)에 대한 관심이 줄었다.

3) 나는 전보다 성(sex)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줄었다.

4) 나는 성(sex)에 대한 관심을 완전히 잃었다.



각 항목이 1)부터 4)까지 답변이 있으며, 점수 계산 시 1)을 0점으로 4)는 3점으로 1점씩 빼고 합산합니다.


합산한 점수가 10 - 15점이면 경도의 우울증, 16 - 23점이면 중등도의 우울증, 24 점 이상이면 중증 우울증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19번 항목에 의도적인 체중 감량인지 질문을 따로 하여 체중 감량이 의도적인 다이어트인 경우엔 점수를 주지 않습니다.